하버드 천재들의 감성수업
탄춘홍 지음, 전왕록 옮김 / 리오북스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하버드 천재들의 감성수업

"빌 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버락 오바마, 벤 버냉키 등~ 그들은 모두 하버드 감성수업을 들었다"고 한다. 많은 하버드 천재들 중 성공한 인생을 이뤄낸 유명인사들의 공통된 비결이 바로 감성이라고 해서 놀랐고, 지능지수보다 감성지수를 왜 더 높이 평가하는지 알고 싶었더랬다. 그만큼 왜 감성이 중요한지와 누구나 부러워하는 하버드 학생들이 전공수업도 아닌데 왜 바쁜 시간을 쪼개어 스스로 감성수업을 찾아서 듣게 되었는지 호기심이 컸기에 곧장 펼쳐봤다.

"감성의 중요성과 감성을 훈련하고 지수를 높이기 위한 과정을 소개하며 행복한 삶을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는 글처럼 책을 읽으면서 "사람의 심리, 정서, 감성, 감정, 행동, 언어, 표정, 말투, 성격, 패션"까지 머리부터 발끝까지 세세하게 연구한 보고서 같은 느낌이었다. 그래서 하버드 천재들의 감성수업이란 타이틀을 보고서 수업진행 과정을 하나씩 엿보며 그들의 생각을 직접 듣고 싶었다면 조금 아쉬울 수도 있겠다.

이 책은 "중국 저명한 심리학자이자 감성 교육 학교의 교장인 탄춘홍 저자가 그들이 실제 들었던 감성수업과 대니얼 골먼의 '감성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자료를 집대성하여 이 책에 담았다"고 한다. 감성을 여러 가지로 분석하고, 정의하며, 여러 사례를 대입해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꼼꼼하게 제시되어 있어 책을 읽은 후 전문성을 띈 논문이나 보고서로 느껴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었다.

내용은 감성의 발견 '감성은 인생을 이끄는 힘이다', 자기 이해 '내 참모습을 발견하는 시간을 만들어라', 자기 관리 '인생을 다스리려면 감정을 다스려라', 자기 격려 '나를 위로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나', 타인의 정서 읽기 '어떻게 사람의 마음을 훔치는가', 감성의 영향력 '부드러움은 단단함을 이긴다', 감성 높이기 '변화된 삶을 위한 감성 실천' 7장으로 나뉘어 있다. ​

우선 읽으면서 신기했던건 하버드를 나와도 평범하게 사는 사람이 더 많다고 한다. 그래서 아이큐가 높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성공하는 것은 절대 아니라고. 오히려 성공의 비결은 감성이고 ​감정이 인생을 좌우한다고 강조한다. 감성지수가 높은 사람은 "창의성과 자신을 이해하고 통찰하는 법, 스스로 격려하고, 부정적인 정서에 휘둘리지 않고 우울, 고통, 분노, 공포를 더 담담하게 대하는 법을 알게 해주며 좀 더 쉽게 통제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감성이고, 그로인해 감성이 왜 중요한지 하나씩 세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마음을 다스리고 상대방을 헤아리며 서로를 존중하고 함께 발전하는 밑거름이 바로 감성이라는 것.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에 어떤 일이 생겨도 사고방식을 거꾸로 돌리면 문제는 쉽게 해결 될 수 있다는 팁이 와 닿았다. 우리는 해결되지 않은 고민에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반면에 감성을 조절해 해결방안을 먼저 고민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며 작은 일에 연연해 하지 않는 책 속의 글과 여러 사례를 통해 배울점이 많았다.

"감성이 높은 사람은 앞으로 나가는 법을 안다"고 한다. ​"가장 가까운 목표를 먼저 실현하고자 노력하며 끝까지 도달하도록 절대 방향을 잃지 않게 하기 때문"이라고. 중도에 포기하거나 쉽게 싫증을 느끼는 사람에겐 많은 자극이 되는 글인 것 같다. 그리고 지능이 낮아도 감성이 높으면 왜 성공할 수 밖에 없는지 책을 내려놓은 후 알게 되었다. 진짜 살아가면서 갖춰야 될 자세와 사고방식으로 참된 인생 교육인 감정수업의 중요성이 모두 적혀 있었기 때문이다. 

자신을 알아야 남도 알고, 자신을 변화시켜야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만큼 자기계발서답게 가볍지도 무겁지도 않은 중심을 잡고 이론적으로 제시가 되어 있어 참고하기 좋았다. 진짜 다른 사람의 성공을 마냥 부러워할게 아님을.. <하버드 천재들의 감성수업>은 자신을 돌아보며 반성도 하고, 신선한 자극과 함께 많은 깨달음을 알게 해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