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삶을 살든, 여자가 절대 포기하지 말아야 할 것들
박금선 지음 / 갤리온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200만 대한민국 여자들의 삶에서 찾아낸 인생의 기술 50! MBC 라디오 <여성시대> 방송 작가 박금선씨가 알려주는 청취자들의 리얼한 인생이야기가 담긴 사연들과 본인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알려주는 진솔한 이야기를 ​더해 무한공감되는 여자들을 위한 고충들을 엮어 따뜻하고 진심어린 조언을 담아 속시원히 알려주는 "어떤 삶을 살든, 여자가 절대 포기하지 말아야 할 것들".

 

일과 가정을 지키며 육아의 고충까지 떠안는 여자들의 힘든 하루살이, 주부라는 역할에 직장​생활까지 소화하려면 정말 체력적으로 남성들보다 많이 딸리고 지치기 쉬운데 엄마라는 이름으로 자신보다 가족을 위해 버티고 힘을 내는 여성들이 참 대단하고 존경스러운 글들이 많았다. 세세한 모든걸 다 공감할 수는 없지만 각자의 고충도 엿보며 앞으로 나에게 일어난다면 어떤 마음가짐을 갖고서 헤쳐나가면 좋을지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

 

 

여자로서, 엄마로서, 아내로서, 며느리로서, 직장인으로서 결혼을 한순간부터 포기하는 일들이 ​생기는데 이 책은 절대로 포기하지 말아야 하는 세심한 조언과 따끔한 충고를 담아 즐기고, 누리며 성장해나갈 수 있는 인생의 팁과 노하우를 전하며 당당한 여성으로 살아가도록 제시한다. 더는 후회 없는 삶을 살지 말고 늦기전에 하고 싶은 일을 경험하고 자신을 돌보고 가꿀 수 있는 멋진 여성으로서 짜증과 스트레스 대신에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길 응원한다.

 

 

우울증에 걸렸었다는 저자의 글을 보면서 아무 이유 없이 나에게도 그런 경험이 잠시 있었기에 힘들었던 기억이 상기되어 순간 울컥하기도 했었고, 안하고 후회하는 것보다 하고서 후회하는게 낫다는 부분도 너무 공감되는 글귀였다. 그 결정과 결말은 내가 선택했고 나에게 주어진 숙제였으며 기회는 왔을때 잡아야 한다는 걸 너무 잘 알기에 그 시간이 지나고 보면 소중한 추억과 값진 선물이 되어 인생을 살아가면서 더 큰 발판이 되어 힘을 주기에 많은 경험이 꼭 필요한 것 같다.

 

 

그리고 사은품이 탐난다고 아무 상품이나 사면 안된다는 글귀, 아무것도 안하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글귀, 누구 탓도 하지 말라는 글귀, 사랑을 해도 아무리 바빠도 순간순간 외롭다는 글귀, ​사람에 대한 예의에 대한 글귀 등~ 곳곳에 참 와닿는 글귀가 많았는데 모든 사람들이 다 행복하게 보여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들도 슬픔과 아픔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기에 책 속의 다양한 글들을 보면서 위로도 받고 극복할 수 있는 위안도 삼으며 씩씩하게 마인드 컨트롤을 해보는 시간이었다. 새로운 다짐과 시각으로 나를 변화시킬 수 있는 마음속 울림이 감사했던 이 책은 내게 주어진 여건과 시간을 잘 활용해 행복을 가꿔갈 수 있도록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대처방법들이 쿨해서 실천해보고 싶어졌다.

 

 

어떤 인생이든 다들 아등바등 힘들게 살아가지만 힘들면 쉬었다 가면 그만이다, 가장 힘든 순간에 가장 좋은 일이 기다리고 있다, 모든 것은 엉덩이 싸움이다, 돈 앞에선 남편도 남의 편이 된다 등~ 어찌보면 정말 명언 같은 글귀들을 보면서 가슴에 새겨두고 싶을 만큼 큰 힘이 되었다. 그중에서 적든 많든 여자도 돈을 벌어 쓰고 싶을때 마음 편히 당당하게 쓰라는 글귀는 어찌보면 조금 씁쓸하기도 했지만 치사하더라도 좋은 방법인 것 같기도 했다. 남자들의 고충도 알 수 있었고, 어린아이 같은 남자들을 상대하면서 일일이 돈 때문에 고민하고 상처받을 필요는 없으니 조금 힘을 덜어준다는 마음으로 같이 벌면 좋으니 말이다.

 

그리고 살면서 내게 꼭 필요한 "안 되는 일을 놓아 버릴 줄 아는 것도 용감한 선택이다"란 글귀!​ 버리는걸 잘못하는 나기에 이제라도 불필요한 것들은 정리하고 하나씩 버리고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 마음의 여유를 찾도록 해야겠다. 어쨌든 이 책으로 여자의 삶은 남자들 못지않게 힘들다는 걸 알 수 있어 같은 여자로서 느끼는게 많았다. 게다가 포기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솔직히 이렇게 많은지 몰랐는데 ​하나씩 참고하며 나만의 인생을 위한 기술로 씩씩하게 헤쳐나가도록 답답하고 속상할때 종종 펼쳐보며 위로와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