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든 적든 내 월급이다 - 월급쟁이 싱글 3년 안에 목돈 모으기
김의수 지음 / 덴스토리(Denstory)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든 적든 내 월급이다 

'싱글들이 겪는 돈 문제에 대한 가장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지침서'

 

살면서 아직까진 재무설계를 받아 본 적이 없다. 많은 재테크 서적을 읽으면 꼭 재무설계가 등장하는데 그 순간엔 잠시 흔들리다가도 쉽사리 상담까지 받을 필요가 있을까 싶기도 하고, 많은 돈이 아니기에 부끄럽기도 해서 용기를 내본 적이 없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재무설계 상담을 받고 인생이 바뀐 사람들을 보면서 왜 재무설계를 받아야 되는지 그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총 6권의 책을 낸 저자가 전해주는 이 책의 내용은 1부 우리 사회의 대세로 떠오른 싱글족, 2부 행복한 싱글로 살기 위해 꼭 필요한 마인드 전략,2부 싱글들이 실제로 재무적 독립을 이뤄낸 성공사례, 4부 싱글을 위한 맞춤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있다. ​싱글대세로 떠오른 지금 다들 결혼 시기가 늦어지고 있어 별 특별할 것도 없지만 싱글들이 재무적 독립을 하지 못해 고민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보면서 남의 얘기 같지가 않아 와닿는게 많았는데 결혼이든, 독신을 맘먹었든 앞으로 계속 돈이 필요하고 자신의 목표를 위해 목돈을 만들어나가야 되는 것은 공통된 숙제들이었다. 카드를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사람. 빚에 허덕이는 사람, 명품가방을 좋아하는 사람, 재무설계를 잘못 받은 사람, 하루하루 꿈과 희망 없이 허비하는 사람, 흥청망청 놀고 즐기며 돈 한 푼 없는 빛 좋은 개살구 등~ 가지각색의 사람들의 문제점들이 담겨 있다. 그런 그들이 재무상담을 받고 자신의 꿈을 떠올리며 가능한 목표를 세워 월급이 많든 적든 각자의 월급으로 계획대로 차근차근 이루어 가는 모습을 보면서 어떻게 굴리고 불려야 되는지도 중요하지만 각자의 능력에 맞게 개선해 나가는게 올바름을 알 수 있었다.

 

무엇이 부족하고, 어떤 것을 잘못 운용하고 있는지 자금의 분류와 저축, 카드, 보험, 투자, 펀드 등~ 자신의 재정적 문제를 점검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 필요한 징검다리 역할을 해주는 재무설계표까지 보다보니 그 중요성이 더 부각되는데 요즘 무료재무설계도 많다고 하지만 정말 믿을 수 있는 곳인지, 잘못 알려주는 곳에 상담받고 개인정보만 알려주는 꼴이 될까봐 걱정도 들었던 솔직한 심정이었기에 조금은 불안한 감도 있지만 정말 안전하고 꼼꼼하게 상담하면서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법으로 나에게 딱 맞는 포트폴리오를 제시해주는 곳을 알게 된다면 한번 믿고 받아보고 싶다는 맘도 생기기도 했다.

 

다만, 상담비가 얼마인지, 상담을 받으려면 어떤 절차가 있고, 어떻게 알아보고 하는게 젤 안전하고 좋은 것이지, 재무상담센타 & 재무상담프로그램, 재무설계와 재무관리 등~ 그냥 기본적이면서 간단한 팁이나 차이점과 방법이 담겨 있었다면 책을 읽는 초보 독자들에 조금 더 유익한 정보가 되지 않았을까 싶어 아쉬움이 남는다. 제대로 된 상담을 원하면 당연히 비용을 지불해야 되지만 부르는게 값이라고 여기저기 다 비용이 다르고 너무 많은 곳이 있어 선택하기가 어려워 쉽게 받아보지 못하는 분들도 많이 계실테니 말이다. 그냥 누구나 아는 증권회사나 은행에 가면 재무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흔한 정도로 알지만 그런 곳은 자꾸 투자쪽으로 권유한다고 해서 나조차도 별로 달갑지 않으니..

 

저자는 이 책은 단순한 재테크 책이 아니라고 말하며 돈과 삶의 문제를 함께 다루며 스스로의 삶을 돌아보면서 재정적으로 무엇이 문제인지를 발견하게 도와준다고 귀띔한다. 싱글로 살든 결혼을 하든 돈이 있어야 살 수 있는 세상에 월급을 받아도 저금 한푼 못하는 사람이 수두룩하다. 자신의 개인적인 용돈이나 지출들을 조금만 줄이고 아끼면 가능하지만 잠깐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돈의 노예가 되기도 한다. 돈의 주인이 되어야 되지만 노후설계도 고사하고 당장의 달콤함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쓰고 보면 뒤늦은 후회뿐이다.

 

여러 포트폴리오를 보면서 내가 참고해야 할 부분들과 워크북에 하나씩 답을 해보며 나만의 재무설계를 해보는 시간. 소득이 얼마인지, 왜 돈을 모아야 되는지, 언제 필요하고 어디에 쓸 것인지, 소비습관과 입출금 항목을 하나씩 나열해보면서 내가 가입한 보험이나 내가 사용하고 있는 카드도 체크하며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계획도 세워보게 되었다. 싱글 20~30대들에게 맞는 각자의 포트폴리오와 싱글에게 딱 맞는 금융상품들을 보면서 펀드에 대해서도 조금 생각이 달라졌고 적은 돈이더라도 꼭 저축하는 습관을 꾸준히 들여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되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