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
시라토리 하루히코 지음, 송태욱 옮김 / 이룸북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독학 

"어른을 위한 공부법"

 

 독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려주는 제목 그대로인 "독학". 아무리 열심히 학교 수업을 들어도, 따로 학원을 다니거나 인강을 들어도, 스스로 공부하지 하지 않으면 결국 머릿속엔 아무것도 남게 되지 않는다. 스스로 공부하고 습관을 들여야 하나씩 지식이 쌓이면서 공부의 흥미도, 재미도 늘게 된다. 그리고 독학을 하다 보면 자신만의 공부 방법이 생기게 되면서 처음부터 어렵게 느껴 겁을 먹거나 쉽게 포기해버린 수업들을 정리하고 머릿속에 그리면서 개념을 이해하고 습득하게 된다.

 

 

 학생은 학습을 하고 어른은 독학을 해야 한다! 처음에 생각했던 내용과 조금 다른 방향으로 독학의 비법을 알려주기는 했지만 기초지식부터 어떻게 독학을 해야 더 오래 기억에 남고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지 독학의 팁과 노하우가 담겨 있어 어른들을 위한 공부법이라고 해도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성인 모두에게 도움 되는 내용으로 자극을 시키면서 제대로 된 공부비법을 알려준다. 종교나 철학, 교양, 외국어 공부 등을 예로 들어 의문점이나 흥미가 생기면 기원이나 기초부터 조사하고 거기에 관련된 여러 책들을 읽으면서 방대한 내용을 독학으로 정복할 수 있도록  하나씩 이해시키면서 설명하고 있다. 처음부터 독학을 하려고 하면 어떤 방법으로 해야 되는지, 혼자서 공부를 하니 제대로 하고 있는 건지 알 수 없어 답답하기도 하고 불안하기도 하는데 공부엔 왕도가 없고 딱히 정해진 정답이 없으니 자기가 공부하고 있는 방법을 믿으며 어떻게 하면 더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독학을 할 수 있는지 참고할만한 글귀들이 많아 도움이 되었다.

 

 

 독학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지식을 습득할 수 없다는 것! 이 책의 인사글에는 독학을 위한 노하우를 담은 내용이 아니라 일본인 저자가 시행착오를 거듭하며 터득한 독학하는 방법의 일부분을 소개하며, 시험을 잘 보기 위한 책이 아니라 자신을 새롭게 변화시키기 위한 책이라고 소개한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점수를 받고 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지 등~ 너무 큰 기대를 가지고 접근했다면 조금은 실망할 수 있는 책이 될수도 있겠지만 책 읽기의 중요성과 새로운 이론을 집중하고 체계적인 방향을 제시하면서 무작정 믿고 넘기지 말고 의문의 꼬리를 따라 확인하면서 독학을 할 수 있는지 알려주기에 자연스럽게 접근하며 시작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독학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 어떤 사람은 주변 정리를 깨끗이 한 후 공부하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엉망진창으로 어질러진 곳에서도 아무렇지 않게 책을 읽고 공부를 하기도 한다. 나는 어느 순간 후자로 변해가고 있지만 상관없다고 생각한다. 청소부터 하고 나면 공부하고 싶은 마음보다 다른 것이 하고 싶고 귀찮고 시간이 부족해서 미뤄버리기도 해서 그냥 시간이 있고 짬이 나면 아무 곳에서나 책을 펼치고 보는데 오히려 아주 잠깐이라도 책을 읽는게 습관이 되면 더 집중하고 오래 기억하게 되는 것 같다. 저자처럼 당장 읽어야 될 책이 없어 집에 있는 책이라도 4권이나 새로 샀던 적은 없지만 궁금하면 바로바로 그 자리에서 읽는 습관 참 중요한 것 같다.

 

 

 독학의 팁으로 알려주는 비법! 그중에서 몇 가지를 소개하자면 난해한 책을 겁내지 말고, 처음부터 읽지 않아도 되며, 글을 읽을때 밑줄 긋기와 스스로 생각하고 다양한 사고방식을 경험할 수 있도록 책을 사서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에 인색하지 말라는 것 등이 있다. 그중에서 밑줄 긋기는 뇌에 밑줄을 긋는 것과 같다는 글이 와 닿았다. 책을 그냥 단순히 눈으로만 읽는 것보다 밑줄을 긋고 중요한 부분은 별표나 자신만의 부호로 표시하고 책 여백 공간에 따로 메모를 하는게 훨씬 효과적이라는 사실. 혼자서 공부를 하다 보면 이것저것 너무 많은 표시를 하기도 해서 오히려 더 정신없고 복잡해지기도 하지만 확실히 한 번이라도 표시를 해둔 부분은 눈에 잘 띄고 저절로 눈이 가니 반복학습 효과도 좋은 것 같다. 그리고 나름대로 독학을 하면서 중요하다고 느꼈던 부분은 자신만의 노트를 따로 정리하고 만드는 것이 참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무거운 책을 매일 들고 다닐 수 없지만 작은 메모장 정도는 얼마든지 가지고 다닐 수 있고 한번이라도 글을 직접 적고 자신이 보기 좋게 순서대로 정리를 해두면 어느 부분에 적어 뒀는지 찾기도 좋고 반복적으로 보게 되니 오래 기억되고 머리에 더 각인이 잘 되기 때문이다.

 

 

 교양이나 지식, 외국어공부, 여러 분야의 공부를 위해 필수적인 독학! 자신의 공부습관과 잘못된 습관들을 비교하고 생각하면서 올바른 독학을 할 수 있도록 조언해주는 독학의 정석. 어렵게 접근하지 않아도 스스로 찾고, 자료를 정리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현실적인 조언들로 두려워하지 않고 한결 편한 마음으로 나만의 독학을 시작하기 위해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