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부자들의 부동산 투자전략 - 실전고수가 전해주는
유윤수 지음 / 렛츠북 / 2020년 11월
평점 :
품절



쏟아지는 부동산정책과 세법개정으로 어느 해보다 더 심각하게 부동산 시장이 요동치며 들썩하고 있는 요즘, 하루하루 억 소리 나게 치솟은 집값을 보며 혀를 내두르게 된다. 내 집이 있어도 고민이고 내 집이 없어도 막막한 현실, 정부는 24번째 부동산 대책까지 대실패해놓고 바로잡을 생각 1도 없이 사과는커녕 배째라식 막가파 악법을 남발하고 있다. 조금 천천히 밀어붙여도 될 텐데 코로나로 다들 힘든 연말 과연 이게 옳은 일인지 묻고 싶다. 다들 스트레스에 화병이 생겼다는데 어쩔 셈인지..


국민들이 힘들게 낸 세금을 여기저기 물 쓰듯 막 퍼주고 혈세 낭비한 곳간을 채우기 위해 무능하고 무대책인 탁상정책을 시전하며 그러든가 말든가 어린아이 코 묻은 돈 삥뜯기에 혈안 된 것처럼 한꺼번에 대출막고 금리인상에 세금폭탄까지! 부동산시장의 흐름대로 맡겨놔도 모자랄 판에 엉뚱한 곳만 자꾸 억지로 핀셋규제만 해대니 불만도 커지고 역효과가 날 수밖에. 실거주자든 투자자든 국민들의 개개인의 사정과 피해 크기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무대포식 정책으로 밀어붙이고 있다. 갑작스런 규제로 2년을 설레며 기다린 내 집에 하루 아침에 내가 못 들어가게 만든 건 정말 황당했으니 말이다.



국민을 위한다는 핑계를 대며 먹히든 안 먹히든 개의치 않고 본인들 이익실현만 하면 된다는 뻔뻔한 두 얼굴이 어이가 없어 소름 끼치고 화가 치민다. 지금껏 보도 듣도 못한 온갖 규제와 세금 삥뜯기 외엔 이 정부가 도대체 뭘 하려는 건지 1도 이해가 안 되니까 말이다. 일부로 돌아가며 전국 집값을 확 올려놓고 세금폭탄을 던지기 위한 큰 그림이 아닐까 싶다. 그런데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고 눈치 빠삭한 이들은 그들의 머리 꼭대기에서 잡아 놓은 실한 물고기를 보며 흐뭇하게 관망 중이란다.


이런 상황에 넋 놓고 구경하다 눈치 보이니 뒷북치며 지방까지 조정지역으로 다 묶어 오도 가도 못하게 만들어 놓는 꼴이 가관이지만 신나게 두더지 잡기 놀이 뒤엔 미끼를 덥석 문 보답으로 역시나 타이밍 기똥차게 세금폭탄이 기다리고 있으니 짜고 치는 고스톱 같아 기가 찰 수밖에. 거기에 이 모든 악법의 시초였던 잡으라는 미친 서울 집값은 이젠 더 넘사벽이 되어 버렸다. 과연 투기꾼들 때문일까? 이 사태를 누가 총대 메고 책임을 질까?



현실은 현금부자들을 부추긴 꼴이 되어 돈 놓고 돈 먹기인 쩐의 게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든 사실. 지금이 더 늦기 전에 집을 살 시기이며 부동산 재테크를 할 절호의 기회이며 타이밍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호가 천지에 조급하게 생각할 필요도 없고 무턱대고 아무거나 털컥 살 수는 없는 법 <대한민국 부자들의 부동산 투자전략>에서 풀어놓은 실전고수가 알려주는 부동산 부자 되기 투자전략은 무엇이며, 어떤 기막힌 해결책을 제시해 줄지 궁금증 해소하고자 이 책이 눈에 띄었다.


부자의 기준은 일반인은 39억, 부자들은 67억이란다. 정말 어마어마한 액수가 아닐까 싶은데 불가능한 금액일 수도 있지만 누군가는 이루고 있고 누구든 끊임없이 실천하고 노력하면 가능하다는 걸 잊지 않는 자세가 필요하단다. 그럼 재테크 목적인 부동산 투자는 어떻게 해야 될까? 일단 부동산 투자로 전략 자산을 갖추려면 '세법과 정책'을 정확하게 잘 알고 있어 한다고 한다. 평소에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며 부동산 공부가 필요한 이유인데 책 속에 부린이들을 위한 유용한 정보가 정리되어 있다.


부동산 용어, 모바일 앱 활용하기, 부동산 통계 정보 각 사이트, 공시지가 확인하기, 셀프 재산세 계산하기, 수익형 부동산 민간임대사업 등록 등 여러 가지 활용하는 방법과 세법 관련 내용들이 부연 설명과 함께 잘 제시되어 있다. 실거주하는 집과 투자하는 집은 반드시 분리해서 생각하고, 투자 지역 선별법은 기본적으로 개발 호재가 많은 지역, 좋은 학군이 형성된 지역, 주거환경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한다. 특히 실거주자가 아닌 투자자는 현재보단 미래 자본 수익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한다.



다주택자들은 어느 지역을 많이 사고팔까? 동일 시, 도 내 거주자가 주택을 소유한 비중이 가장 높은 지역은 울산, 부산, 전북 순이며, 서울 지역 내 개인이 소유한 주택 수 중에서 14%는 외지인이며 이들은 서울 근방 경기 지역 중 용인과 성남 등에 많이 거주하고 있다고 한다. 그 외에도 친절한 투자 조언과 향후 10년 주목할 만한 곳 등 핵심 투자처들을 참고하며 취득세, 보유세, 거래세, 증여와 상속, 절세법 등 어렵고 복잡한 세법을 관련 자료와 함께 쉽게 풀어져 있어 술술 읽혀서 좋았다.


특히 맞춤별 절세 투자 전략과 수익률 시뮬레이션, 2020년까지 살아남는 부동산이 어디인지, 시장과 군수와 고위공직자들이 사놓은 단지를 주목하라는 글이 와닿았다. 관심도 없던 김현미 전 국토부장관의 일산 아파트가 순간 떠올랐으니 말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부를 축적하며 남들과 달리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을 진짜 부자들과 부동산 고수들은 뭘 주목하고 체크하는지, 어떻게 투자를 하고 전략을 짜야 되는지, 어떤 공부가 필요한지 그 비법과 노하우를 엿볼 수 있었다. 가만히 있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고민이었던 부동산 투자를 멈추기보단 잠시 쉼 호흡하고, 내 재산을 안전하게 지키며 내년엔 더 똑똑하고 현명하게 대처하고픈 동기부여와 자극이 되는 알찬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