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가 세상 쉬운 양념장
박영화 지음 / 경향미디어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맛내기 걱정, 반찬 걱정을 단번에 해결해 주는 세상 간편한 레시피북! 일하면서 밥해 먹는 것도 피곤하고 버거운데 무서운 코로나 땜시 오도 가도 못하고 장기간 집콕하면서 삼시 세끼를 직접 다 차려서 먹으려니 여간 힘든 일이 아닌 요즘. '이불 밖은 위험해'를 외치며 외식은 물론 연말에 계획했던 약속이나 모임을 다 취소하고 혼자 놀기에 익숙해지려고 노력하다 보니 어느덧 손 느린 요리 초보의 취미 생활 중 하나가 되어 버린 초스피드 집밥요리 섭렵하기. 여러 동영상이나 레시피를 참고해 대충 흉내 내며 비슷한 비주얼로 만드는 것 까진 어느 정도 자신이 생겼는데 문제는 간 맞추기가 젤 힘든 숙제였다.


비빔냉면 / 간단 밑반찬무침 양념장 - 풋고추무침


똑같이 따라 했다고 생각했는데 한 번씩 마지막에 맛을 보면 2% 부족한 느낌에 이 맛이 진짜 맞는 건지 긴가민가 하면서 뭘 빠뜨리고 실수했는지 다시 확인하기 바빴더랬다. 부족한 맛을 보충하기 위해 입맛에 맞게 새로 간을 하고 냉장고 파먹기 한다고 있는 재료 없는 재료 총집합 시켜 다 때려 넣다 보니 점점 새로운 요리가 탄생되어 결국 전혀 다른 요리가 되기 일쑤. 완성된 음식을 앞에 두고 똥손임을 인정하며 사용한 재료와 나의 귀한 시간이 아까워서 정신줄 놓은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물론 아주 가끔은 생각지도 못하게 정말 맛있는 밥도둑 요리가 완성될 때도 있었지만 두 번 다시 그 맛을 똑같이 재현할 수가 없어서 너무 아쉬웠더랬다.


간장게장 / 고추장 불고기 양념장 - 돼지불고기


무침, 비빔, 조림, 볶음, 국물요리, 김치, 곁들이 양념, 샐러드 드레싱, 만들어 두면 요긴한 요리 재료, 이국 소스 등 어떤 음식이든 OK! 입맛 까다로운 주부들에게 입소문 난 유튜버 상어이모가 알려주는 음식 맞춤 양념장으로 한식 식단을 손쉽게 마스터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알찬 신간도서 요리책을 만나 완전 기대가 됐더랬다. 이 책엔 103가지 양념장과 미리 만들어둔 양념장을 활용해서 만들 수 있는 대표 요리들이 함께 소개되어 있어서 굳뜨. 조리법이 같을 경우 재료만 바꿔도 만들 수 있는 요리가 무궁무진하다고 한다. 레시피마다 종이컵, 소주잔, 스푼을 기준으로 계량해서 계량컵, 계량스푼, 저울 등 정밀한 계량도구가 없어도 편하게 따라 만들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콩나물잡채 / 차돌박이된장찌개


도구를 준비해둬도 요리할 땐 일일이 무게를 재거나 계량하는 것도 귀찮고 손 느린 요리초보에겐 스피드가 생명이니까. 아님 재료 준비에 조리과정까지 시간을 너무 할애해서 배고파도 제때 밥을 못 먹을 수 있기에 부담 없이 간편하게 따라 할 수 있는 레시피가 훨씬 실용적인 것 같다. 그리고 레시피마다 몇 인분인지와 얼마의 양이 완성되는지, 맞춤 양념장에 잘 어울리는 식재료, 맛있게 먹는법과 시크릿 맛내기 비법, 보관법과 보관기간, 대체 재료를 친절하고 꼼꼼하게 알려줘서 하나씩 참고하며 도움받기 편했다. 일단 한식과 이색요리 모두 한끼 식사와 별식으로 곁들이기 좋은 한정식 맞춤 밥상 레시피에 평소 자주 즐겨먹고 좋아하는 한국인 입맛에 맞는 메뉴 구성이라 더 손이 자주 갈 것 같다.


해물찌개 양념장 - 해물탕 / 해물찜 양념장 - 아구찜


사용되는 기본 양념과 재료들이 각 가정에 모두 구비하고 쟁여두는 식재료들이 많아서 좋았고, 레시피 속 메인 재료도 시장이나 마트에서 손쉽게 구매가 가능한 저렴하고 푸짐한 식재료들로 식단 고민 없이 밥상 차리기 좋은 음식들이 대거 등장해서 반가웠다. 조리과정별 상세한 사진컷이 없는 게 살짝 아쉽긴 하지만 책 속 레시피 자체가 너무 쉽고 간단하게 보여서 잘 정리된 가이드 글만 봐도 요리 순서가 머릿속에 그려져 요리 초보도 부담 없이 따라 하기 좋을 것 같다. 특히나 아는 요리부터 한 번씩 다 먹어봤던 익숙하고 친근한 집밥요리 레시피라 수월하게 맛 따라잡기 가능하겠다. 메뉴별 맞춤 양념장을 기호에 맞게 종류별로 넉넉히 미리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해두면 먹고플 때마다 바로 꺼내서 활용하면 되니까 말이다.


태국식 건새우 양념장 - 쌀국수 / 팟타이


진짜 이렇게 쉽게 만들 수 있나 싶을 정도로 완전 초간단 버전이었던 나물무침, 비빕국수, 간장게장, 양념게장, 장아찌, 피클, 소불고기, 낚지볶음, 해물탕, 각종 김치와 겉절이, 낙지숙회, 쌈밥, 수육, 돼지국밥, 떡볶이, 순대볶음, 샌드위치, 찹스테이크, 생선가스, 훈제연어말이, 훈제닭가슴살샐러드, 쌀국수, 팟타이, 피자, 파스타, 돈가스, 그라탕, 피자, 새우초밥, 월남쌈 등 여러 밥도둑 밑반찬에 국과 찌개와 탕. 기본 육수와 채수, 생강청, 청양고추청, 파기름, 배 퓌레, 천연조미료, 맛간장, 양파가루 만드는 법도 알려줘서 유익했다.


그리고 이국적인 특별식 한 그릇 요리와 분식 메뉴 간식까지 다양한 양념장과 소스들이 소개되어 있어서 자신감 가지고 입맛과 상황에 따라 찜한 메뉴들 하나씩 맛보기 좋을 것 같다. 그중에서 눈에 띈 치자 단무지 레시피도 솔깃했고, 넘사벽이던 김치 양념장 레시피가 너무 맘에 들었는데 만드는 양이 무 1개, 배추 1포기, 열무 1단, 부추랑 쪽파 1/2단 정도로 소량이라 부담도 없고 재료도 너무 간단해서 제일 먼저 도전해보고 싶게 자극했더랬다.


쪽파김치 / 겉절이배추김치


엄마나 주부 고수들이 하는 김장용 버전의 대량으로 알려주는 레시피는 솔직히 봐도 재료부터 어렵고 과정이 복잡하게 느껴져서 막상 시도하려고 해도 엄두가 안 났기 때문이다. 식구가 적은 분들이나 작은 양으로 자주 만들어서 바로 먹고픈 분들에겐 아주 유용한 요리 레시피가 아닐까 싶다. 그래서 맛보장 하는 <요리가 세상 쉬운 양념장> 레시피북 주방 한 켠에 두고 아끼면서 다른 집밥요리 레시피에 두루두루 열심히 잘 활용해볼 생각이다. 책 속에 각 요리에 어울리는 양념장과 소스 등 레시피가 많지만 급할땐 파트별로 찜해둔 몇 가지 양념장에 집에 있는 재료만 바꿔도 한끼 뚝딱 해결이 가능할 것 같아 더 맘에 들었다. 평소보다 요리하는 시간도 훨씬 줄고 늘 고민이었던 맛내기와 상차림까지 스트레스 받지 않아도 되니까 말이다.


눈호강 하며 보기만 해도 든든해지는 기분! 엄마 손맛이 그리운 집밥요리는 물론 술안주, 해장요리, 사이드 메뉴부터 코스요리까지 해결할 수 있어 특별한 날 솜씨 발휘하며 가족모임이나 초대음식으로 푸짐하게 대접하기도 딱이겠다. 요리책 보니까 마음 급해져 더 궁금한 '상어이모' 유튜브 채널부터 구독하러 고고씽 해야겠다. 요리에 자신이 없는 분들이나 맛내기 비법이 담긴 시크릿 만능 맞춤 양념장과 응용 버전 초간단 집밥요리 레시피가 궁금하신 분이라면 직접 만나보시길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