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유튜브 프리미어 프로
좐느(이하나) 지음 / 진서원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좐느의 '있어보이는' 고급 기술 대방출! 왕초보를 중고급자로 변신시키는 마법의 학습서! 예전부터 유튜브와 영상 편집에 관심이 많아서 이 책이 눈에 띄었다. 프리미어 프로 전문서적을 처음 접하는 건 아니지만 집에 가지고 있던 책은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 기능을 한 권에 함께 엮어 둘의 차이와 효과를 한눈에 비교하긴 좋았지만 평소 사용할 일이 없는 애프터 이펙트 기능들은 생소하고 낯선 내용도 많아 조금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더랬다. 그래서 프리미어 프로 기능들만 자주 펼쳐 봤기에 한 권으로 만나보고 싶었다. 이 책은 프리미어 프로를 이용해 좀 더 쉽고 빠르게 완성도 있는 영상을 완성해보고 싶은 분이나 영상 편집 기술을 익혀 유튜브에 업로드하고 싶은 왕초보 분들의 눈높이 맞춰 하나씩 궁금증 해소하며 필요한 기능들을 찾아 실전에서 바로 써먹기 좋으니 굳뜨.

왕초보 설치부터 자막, 사운드, 영상까지 관심 있는 효과부터 마스터 가능! 유튜버 전용 프리미어 프로 기능만 쏙쏙 뽑아 속성 학습을 할 수 있다고 해서 보자마자 솔깃했던 요 책. 일단 비싼 카메라 구입 대신 먼저 가지고 있는 휴대폰으로 동영상을 촬영 후 어플 앱으로 간단하게 편집해서 올려보라고 권한다. 그러고 나면 필요한 장비들을 구입해 제대로 된 영상 프로그램으로 편집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거라고. 그만큼 적응하고 익숙해지는 게 중요하니까 처음부터 이것저것 욕심내지 말고 일단 바로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부담 없이 먼저 실행에 옮긴 후,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필요한 파트를 찾아 차근차근 편집 기술을 학습하면 된다고 한다.

 

 

프리미어 프로를 구매하면 프리미어 러시는 공짜! 스마트폰으로 촬영부터 편집까지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프리미어 러시의 장, 단점이 소개가 되어 있었다. 어도비 계정이 없어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지만 PC로 내보낼 수 있는 횟수가 3회라서 꾸준히 이용하려면 단일 앱을 구매해야 한다고 한다. 단점으론 영상 분량이 길거나 좀 더 복잡한 작업을 하기에는 아쉬운 점도 많고, 프리미어 프로에서 작업한 파일은 프리미어 러시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이것만 봐도 어차피 필요하고 꾸준히 사용할 프로미어 프로를 바로 구매해서 프리미어 러시까지 무료로 같이 이용하는 게 훨씬 이득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핸드폰으로 촬영한 화질과 카메라로 촬영한 화질이 차이가 많이 나기도 하고 개인적으로는 카메라를 더 많이 활용하고 있으니까.

이 책엔 프리미어 프로 왕초보자들의 위해 설치 방법과 메뉴 설명, 편집 방법 등을 설명하고 세부적으로 색 보정, 자막, 배경 음악, 효과음, 트랜지션 및 다양한 특수 효과까지 골고루 담았다고 한다. 현재 많은 유튜버들이 사용하고 있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프리미어 프로 기능들이 무엇인지, 어떤 효과를 더해 영상미를 뽐내는지, 여러 예제 파일과 관련 자료를 실어 세세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알려주니 골고루 참고하기 좋았고 시각적으로도 엿보는 재미도 있었다. 그리고 좐느 님을 비롯해 소개된 유튜버 채널을 구경하는 재미 또한 쏠쏠했다.

 

                             

시퀀스 만들기, 단축키 편집, 이동과 복사와 재생 속도 조절하기, 클립과 클립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주는 전환 효과인 비디오 & 오디오 트랜지션, 홍보부터 완성도까지 활용도 놓은 채널 로고와 자막, 배경음악과 효과음을 먼저 둘러보고 유튜브 있어빌리티 파트에 소개된 디테일하고 다양한 자막 만들기와 사운드, 화려한 영상을 위한 색 보정과 영상 합성, 애니메이션, 분할 영상과 멀티카메라 편집하기, 유튜브 타이틀 영상과 섬네일 만들기까지 알차게 정리되어 있다. 그리고 무료 폰트, 무료 사운드, 무료 소스까지 알려주니까 이 책 한 권만 있어도 문제없을 것 같다.

그중에서 자막과 사운드 편술 기술이 궁금했는데 영상의 성격을 나타낸다는 대화형 자막바나 고품격 예능 자막, 노래방 스타일 자막 만들기에 이어 자막을 일괄적으로 수정하고 내가 만든 자막 스타일 저장하는 방법, 무료 폰트를 이용해 다양한 자막을 제작하는 방법까지 알려줘서 유익했다. 그리고 책에 실린 유튜버들의 자막 특징을 비교해보면서 내 영상엔 어떤 폰트와 자막 스타일이 어울릴지 참고하기 편했다. 아마도 처음엔 브이로그 영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폰트와 자막 스타일을 추구하지 않을까 싶다. 개인적으로 이쁘고 깔끔해 보였으니까. 그러고 나서 영상에 따라 한 번씩 예능 자막을 섞어 보는 재미를 더해도 좋을 것 같다. 

 

                         

골라 쓰는 재미가 있는 50여 개 '있어빌리티' 효과! 디테일한 자막과 배경음악 등 소리 편집에 이어 동영상 편집 파트에서도 열심히 집중했는데 영상에서 색 보정이 왜 중요한지, 어떻게 밝기를 조절하고 선명을 색감을 연출하는지, 영화처럼 흑백 영상 만들기, 합성하기, 애니메이션 자막, 용수철 자막, 감성 인트로 자막, 얼굴 가리기, 볼터치 넣기, 분할 영상, 유튜브 타이틀과 섬네일 만들기 등 일일이 나열할 수 없지만 유익한 내용이 너무 많았다. 그래서 빨리 예제파일을 다운로드해서 하나씩 실습해보고 싶어졌더랬다.

그만큼 유튜브용 영상을 만들 때 자주 사용하는 꼭 필요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동영상과 책까지 활용할 수 있기에 집에서 편하게 독학으로 중고급 코스까지 마스터하기 딱이었다. 우선은 예제파일은 다운만 해놓고 촬영해둔 동영상이 있어 여러 편집 기능을 하나씩 추가하면서 연습해봤는데 조금 엉성하긴 해도 확실히 뭔가 더 있어 보이고 완성도도 점점 높아지니 이것저것 자꾸 손대면서 꾸며봤던 것 같다. 살짝 어렵게 느껴진 부분은 집콕하는 시간이 많아진 요즘 예제 파일도 하나씩 실습하면서 배우고 싶었던 편집 기술을 하나씩 익혀나갈 생각이다. 이러다 조만간 진짜 유튜브 채널을 본격적으로 운영하게 되는 건 아닌지 살짝 설레면서 빨리 영상 하나씩 업로드해보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