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해요 베란다 채소밭 - 참 쉬운 유기농 베란다 텃밭
박희란 지음 / 라이스트리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참 쉬운 유기농 베란다 텃밭 정원가꾸기! 예전부터 좋아하는 과일이나 채소 등을 집에서 직접 키워서 먹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더랬다. 기왕이만 손이 많이 가지 않는 아이들이면 나 같은 똥손도 한 번쯤 도전해볼 만할 것 같았는데 막상 이웃 블로그나 검색 등을 통해서 알게 된 결과 생각보다 신경 쓸게 많아서 깔끔하게 포기하고 말았다. 귀차니즘 끝판 대장이기도 하고 맘만 앞서 이것저것 다 시도하려니 베란다 공간도 부족해서 엄두가 안 났기 때문이다. 그렇게 잊고 지내다 눈에 띈 요 책이 다시 호기심을 자극해 냉큼 펼쳐보았다.

 

 

먼저 베란다, 주방, 창가, 거실 공간을 활용한 홈가드닝을 시작하기 위해서 필요한 흙, 씨앗, 재배 용기 재료들이 용도별로 소개되어 있었다. 그리고 상추, 비타민, 청경채, 쑥갓 등 잎채소, 무, 당근, 생강 등 뿌리채소 씨앗 심기, 방울토마토, 고추, 파프리카 등 열매채소 씨앗 심기, 바질, 로즈마리, 라벤더 등 허브 씨앗 심기, 상추, 비타민, 청경채, 쑥갓, 배추 등 쌈채소 모종 심기까지 10초 완성 채소 심기 방법이 정리되어 있어서 참고하기 좋았다

 

 

일단 여기까진 전혀 어려울게 없었고 키워보고 싶은 식물들이 다 등장해서 반가웠더랬다. 개인적으로 방울토마토, 딸기, 블루베리, 고추, 파프리카, 깻잎, 상추, 청경채, 바질 등을 도전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집에서 키울 수 있는 종류가 정말 많았는데 베란다 여유 공간이 많거나 금손이라면 웬만한 먹거리들이 다 해결되니 채소들 사러 장보러 갈 일은 없을 것 같다. 다만 나같이 성격 급한 사람은 하나씩 맛보려다 애타고 감질나서 곧장 마트로 직행하지 않을까 싶기도 했다.

 

 

그럼에도 처음부터 욕심내지 말고 천천히 하나씩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이유는 일단 책을 보면서 그동안 잘 몰랐던 점이나 여러 궁금증 해소도 많이 됐고, 실패 없이 잘 키울 수 있는 가드닝 비법 등 페이지를 넘길수록 유익하고 유용한 팁들을 두루두루 참고할 수 있어 맘에 들었기 때문이다. 

 

책을 접하기 전에는 괜히 시간과 돈만 버리는 건 아닌지, 괜히 신경 쓸 일을 하나 더 만드는 건 아닌지 이런저런 걱정과 고민이 많았는데 식자재별 특성에 맞게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 관리를 하면 실패 없이 수확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다고 하니 내심 기대가 되기도 하고 설레기도 했더랬다. 무엇보다 비싸서 자주 사 먹지 못하는 유기농 야채들을 식비도 줄이고 건강도 챙길 겸 자급자족하며 새로운 취미생활도 갖기 좋고, 허전한 집안 곳곳 인테리어 효과도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보면 좋을 것 같다.

 

 

물론 생초보라 처음엔 관리가 싶고 작은 식물이나 채소들 위주로 시작해 어느 정도 감이 잡히면 좀 더 다양하게 종류를 늘려 텃밭을 넓혀가는 식으로 계획을 세우면 훨씬 더 실패 확률이 줄지 않을까 싶다. 먼저 내 적성에 맞는지, 우리 집 환경과 잘 맞는 아이들이 뭔지 테스트도 할겸 말이다. 난이도 제로에 초보자도 실패 없는 채소가 바로 대파랑 쪽파라고 한다. 주방에서 몇 번 컵에 물을 받아서 대파 뿌리를 넣고 키워 음식 조리할 때마다 잘라서 먹었던 경험이 있는데 책을 보고 생각난 김에 냉장실에 사다 둔 대파 한단을 손질해 바로 실천에 옮겼더랬다. 이것만 했는데도 괜히 뿌듯.

 

 

흙이나 재배용기가 아직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홈가드닝을 위해 필요한 여러 재료를 곧장 구입하기 전에 일단 요 방법으로 대체해도 문제없을 것 같다. 그리고 직접 기른 채소들을 이용한 색다르고 신선한 레시피와 천연조미료 만들기 등 골고루 소개되어 있어서 참고하기 좋았고, 청경채 꽃도 사진으로 처음 봐서 신기했더랬다. 파릇파릇한 여러 식물들과 탐스럽고 먹음직스러운 열매들까지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해서 눈이 즐거워진 요 책. 내년에 이사 계획이 있는데 미니 정원 텃밭 가꾸기 예행연습도 할 겸 필요한 재료부터 하나씩 구입 후 성공할 수 있게 열심히 펼쳐보며 도움받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