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가지 채소요리 - 제철 채소로 만드는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한 끼
이양지 지음 / 비타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푸드판의 인기 채널 요리 수업을 한눈에! ​식사때마다 항상 푸짐하게 고기반찬이 젤 먼저 식탁에 올려져야 되고 야채나 채소는 사이드로 있어도 그만 없으면 땡큐인 초딩 입맛의 소유자인 편식쟁이 눈의여왕. 하지만 요즘 한식과 중식 조리기능사 실기 연습을 독학으로 하고 있어서 평소보다 더 많은 채소를 쟁이다 보니 골고루 열심히 맛보고 있어요. ​힘들게 장보고 손질한 후 고생해서 만들었는데 제가 안 먹으면 다 버려야 되니까 아까워서 알뜰하게 소비하려고 나름 노력하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사용되는 재료가 채소만 있는 게 아닌지라 일일이 완성품을 다 먹다 보니 몸무게가 점점 늘고 있음요. 특히 중식은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튀김요리나 볶음요리가 많아서 더 그런 것 같아요. 번갈아 연습을 하니까 연속으로 맛을 보게 되는데 입에 맞지 않아 먹기 싫어도 꾸역꾸역 먹어치워야 해서 버겁기도 하더라고요. 느끼해서 소화도 잘 안되는 느낌에 레시피대로 만들면 거의 간이 짜서 건강에는 안 좋겠더라고요. 그래서 잠시 실기 연습을 미루고 있어요. 바쁘기도 하고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아 천천히 준비하려고 말이죠. 
 

 ​이색 부추장아찌

 

제철 채소로 만드는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한 끼! 이 책은 네이버 푸드판에 연재되었던 동영상인 <마크로비오틱 한 가지 채소요리>를 기본으로 해서 만들어졌대요. 저자의 성함이 낯설지 않아 찾아보니 제가 소장하는 있는 <닭가슴살 다이어트 레시피> 요리책 저자랑 이름이 똑같아서 같은 분인가 했는데 아마도 동명이인인 것 같아요. 그래도 왠지 친근한 느낌이 들어서 좋더라고요. 책 속 레시피는 시중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흔한 재료를 이용한 자연과 소통하는 심플하고 단순한 조리법으로 채소 본연의 맛을 만끽할 수 있는 최고의 비법을 소개한다고 해요. 각각의 채소가 가장 맛있고 영양이 풍부한 시기를 친절하게 가이드 해서 이해를 도우고 레시피를 따라 직접 몸으로 체험하고 기록해보길 권한다고 해요. 시간을 들여 축적하고 쌓인 정보와 감각은 평생 귀한 재산이 된다고 말이죠. 그래야 스스로 제대로 느끼고 확실히 알 수 있으니 이 글이 전 엄청 공감이 되더라고요.

 

 ​감자 올리브오일구이

 

책 활용법을 시작으로 사용되는 기본 양념과 계량법, 채소 썰기, 기본 맛국물에 이어 자연이 주는 선물 사계절 제철 식재료를 봄, 여름, 가을, 겨울로 파트를 나눠 레시피가 정리되어 있어요. 조리과정를 담은 사진들은 따로 없지만 플러스 팁과 포인트 체크, 실용적인 레시피만으로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차근차근 둘러보면 거의 다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은 초간단 레시피들 위주라 활용하기 좋을 것 같아요. 무엇보다 조리법도 다양하고 다른 요리책에서 보지 못했던 색다르고 신선한 메뉴도 많아서 어떤 맛일지 궁금증을 유발하더라고요. 보기만 해도 건강해지겠다는 생각이 마구마구 들었으니까 말이에요.

 

 ​양상추 달걀샐러드

 

며칠 전 장날에 맞춰 오랜만에 재래시장 구경도 할 겸 장 보러 들렀는데 제철 채소들이 저렴한 가격에 종류별로 엄청 많이 진열되어 있어 눈이 바빠지더라고요. 원래 시장 구경은 딱히 살게 없어도 언제 들려도 재밌고 기분 좋아지잖아요. 먹거리도 많고 사고 싶은 게 많아 지갑은 가벼워지고 두 손은 무겁지만 배가 든든해지니 소화시키면서 둘러보기 딱이잖아요. 그중에서 매번 사는 야채들은 망설임 없이 곧장 구입하지만 어떻게 만들어 먹을지 고민하다 지금껏 한 번도 직접 사본 적이 없는 채소도 사실 많아요.

 

다음에 들리면 꼭 제철 재료들 사다가 만들어 맛봐야지 미루다 시간이 지나면 또 금방 잊게 돼요. 도라지, 더덕, 두릅, 방풍나물, 방아잎, 연근, 우엉, 마, 토란, 마늘종 등 엄마가 해주시는 음식으로만 접하다 제가 만들어 먹으려니 자신이 없더라고요. 요즘 냉장고에 쟁여둔 식재료들이 많아서 소량씩만 있으면 되는데 가격이 싸도 혼자 먹기엔 생각보다 양이 많아서 선뜻 못 사겠더라요.
 

 우엉 피망볶음

 

생활요리 속 자주 즐겨먹지도 않고 안 먹음 또 다 버리기 일쑤니까 말이에요. 이번에 실기 연습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도라지랑 음식점에서 먹었던 홍합이랑 땡초를 다져서 만든 방아잎전이 생각나서 첨으로 구입한 것 외엔 아직도 도전해보지 않은 채소나 야채가 많네요. 그만큼 채소요리랑 별로 친하지 않은데 무슨 바람이 들어서인지 신간도서 요리책 중에서 이 책이 보자마자 눈에 띄더라고요. 새로운 레시피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져서인지 나이를 생각해 이젠 건강한 요리를 하나씩 만들어 먹고 싶더라고요.

 

 달래 마늘빵

 

요즘 체력도 바닥이고 몸도 예전 같지 않아서 집밥요리에 신경을 쓰고 싶어졌기 때문인 것 같아요. 페이지를 넘길수록 맛보고 싶은 건강한 채소요리 메뉴가 많았는데 특히 엄마가 너무 좋아하실만한 채소요리 레시피가 많아서 집밥요리에 활용하며 하나씩 맛 보여 드리면 좋을 것 같아요. 국요리도 그렇지만 반찬 고민은 늘 하게 되는데 구이, 찜, 조림, 강정, 죽, 찜, 전, 볶음, 수프, 덮밥, 장아찌, 겉절이, 깍두기, 샐러드, 한 그릇 요리, 오븐요리, 음료 레시피 등 골고루 실어져 있어서 채소요리가 생각날 때마다 자주 펼쳐보지 않을까 싶어요.  이 책의 도움을 받아 채소랑 좀 더 친해지고 편식하는 습관도 차츰 고칠 수 있게 노력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