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에듀윌 조리기능사 실기 일식.복어 - 스탠드형 핵심요약집 수록/Full HD 동영상 무료제공(DVD/온라인) 2020 에듀윌 조리기능사 시리즈
최은주 지음 / 에듀윌 / 202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한식, 양식, 중식에 이어 네 번째로 만나 본 에듀윌 조리사 자격증 일식 복어 실기 교재! 일식은 한식과 조리과정이 비슷하지만 재료 모양이나 생선 & 해산물 종류의 능숙한 손질과 회썰기 등에 특히 주의해야 되는 차이가 있다고 한다. 식구들 모두 회랑 해산물 킬러라 기본적인 일식 요리들을 제대로 배워보고 싶었는데 사서 먹기만 할 때는 그 과정을 몰랐지만 페이지를 넘길수록 일식 실기시험 과제 메뉴들이 쉽게 보이면서도 칼질이 서투른 손 느린 요리초보에겐 확실히 양식과 중식보단 더 어렵게 느껴졌더랬다.
 

 

재료 기초 손질 과정을 보면 도미술찜에 사용되는 당근 꽃 모양과 표고버섯 별모양에 이어 무 은행잎 모양, 문어초회랑 해삼초회에 사용되는 오이 쟈바라 썰기, 삼치소금구이에 사용되는 무 국화꽃 모양, 그리고 도미조림과 도미술찜에 이어 도미머리 맑은국에 사용되는 주재료인 도미 손질법의 상세한 과정컷을 큼직한 사진들로 만나볼 수 있다. 집에서 편하게 부담 없이 연습해볼 생각을 하면 재밌을 것 같기도 하기도 하지만 시험장에서 도미가 들어가는 메뉴가 나오면 급 좌절이겠다. 이 책을 통해 절대 마주치고 싶은 않은 시험과제 1순위가 되어 버렸다. 일식은 한식 조리기능사 자격증을 먼저 취득 후 칼질이 몸에 익숙해진 후 도전하면 좀 더 수월하다고 한다.

 

 

1년 동안 한식, 양식, 중식, 일식 실기시험은 지역별로 상시 일정이 있지만, 복어는 상반기와 하반기 딱 2번의 기회 밖에 없다고 한다. 일식조리기능사 응시료는 30,800이며 복어조리기능사 응시료는 35,100원이라고 한다. 일식 조리사자격증 시험시간은 60분 정도이며 올해부터 개정된 과제수는 28개에서 시험시간 20분 7가지, 25분 3가지, 30분 이상 9가지 총 19가지로 9가지 메뉴가 빠졌다고 한다.

 

 시험시간 30분 이상 - 도미조림

 

양식과 중식에 이어 일식 실기책에도 특별제공으로 2020년 폐지 과제인 튀김두부, 대합술찜, 소고기 양념튀김, 도미냄비, 생선모둠회, 모둠튀김, 전골냄비, 꼬치냄비, 모둠냄비 레시피가 실어져 있다. 책 속에 스탠드형 핵심요약집과 Full HD 무료 동영상강의(DVD, 온라인)가 제공되어 있고, 시간별 파트마다 합격 포인트와 일식 용어, 실치수 표시, 빈출 조합, 주의사항까지 꼼꼼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 독학하는 수험생들이 도움받기 좋을 것 같다. 마직막 페이지엔 DVD CD가 부록으로 실려 있다. QR코드는 한식 교재에만 제공되어 있다.

 

그리고 복어는 시험시간 56분 동안 복어 기초손질 과정과 복어부위 감별에 이어 복어회, 복어껍질초회, 복어죽(조우스이) 총 3가지 메뉴를 제시된 시간 안에 모두 완성해야 한다고 한다. 상상만 해도 심장 바운스에 격동적인 손떨림을 만끽하지 않을까 싶다. 평소 복어요리도 좋아해서 복어 코스로 주문해서 식구들이랑 자주 즐겨먹는데 복어 손질부터 조리과정을 직접 사진컷으로 하나씩 자세히 보니 생각보다 더 넘사벽이라 나한텐 조리기능사 시험 중 정말 끝판 대장이 될 것 같다. 과제수가 작다고 결코 만만하게 볼 게 아님을 확실히 알게 됐다는.

 

무엇보다 독학으로 복어를 직접 손질하는 것도 엄두가 안 나지만 독을 확실히 제거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어 진짜 내가 만들고도 불안해서 먹지도 못 할 것 같다. 맛보라고 해도 식구들 역시 손이 쉽게 가진 않을 듯.. 나도 나를 못 믿으니 말이다. 그래서 복어는 일단 젤 마지막에 꼼꼼히 살펴볼 생각으로 쿨하게 패스하고 일식을 더 집중해서 봤더랬다. 조리사자격증 시험 후기를 보면 다들 복어를 젤 마지막에 도전하거나 포기하는 이유가 다 있더라는.

 복어회


총 4권의 에듀윌 조리기능사 합격 풀세트 실기 교재를 비교하면서 살펴보니 개인적으로 그중에서 그나마 좀 더 쉽게 느껴지는 과목도 있었지만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준비를 하게 되면 까다로운 출제 요구 직무 수행 기준에 맞춰 복장과 위생, 완벽한 레시피 숙지, 조리순서, 능숙한 칼질, 오작을 피하는 조리법, 실격되지 않도록 제시된 시간 안에 완성품을 제출하기까지 하나하나 신경 쓸 것도 많고 연습할게 많아서 원패스가 쉽지 않을 것 같다. 일단은 욕심내지 말고 먼저 집밥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한식과 중식조리사 도전을 목표로 마스터한 후 하나씩 도전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