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껏 먹고 쭉쭉 빠지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레시피 - 탄수화물을 줄여 ‘비만 호르몬’을 잡는 다이어트 레시피 150
주부의 벗사 지음, 김수정 옮김 / 윌스타일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탄수화물을 줄여 '비만 호르몬'을 잡는 다이어트 레시피 150! ​추운 겨울 강제 방콕을 핑계로 먹고픈 게 왜 이렇게 많은지 뱃살이 빠질 틈도 없이 먹기 바쁜 요즘 다이어트를 급 자극하는 책을 만났다. 언제쯤 다이어트 노예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이 책은 번거롭고 귀찮게 칼로리 계산을 따로 할 필요 없이 탄수화물(당질)만 절제하면 육류든 어패류든 고기와 채소를 실컷 먹어도 바로 살이 빠지고 날씬해진다고 하니 그 시크릿 레시피가 궁금해서 더 집중했더랬다. 그런데 페이지를 넘길수록 없던 입맛도 확 살아날 것 같은 기분, 괜스레 주방을 얼쩡대며 냉장고 파먹기 하고 싶게 딱 유혹하니 어쩜 좋을까나. 일단 당질 제한식으로 섭취하면 살찔 걱정은 1도 안 해도 된다고 하니 먹고 싶은 메뉴를 골라 맘 놓고 먹어도 되니까 부담감을 덜어줘서 좋았다.

 

 살찌는 식단 vs 살빠지는 식단

 

산뜻한 메밀국수 식단이 살이 빠질 것 같지만 오히려 육즙이 가득한 돼지고기 스테이크, 치킨토마토조림 도시락, 한국식 안주 레시피가 살이 빠지는 식단이라고 한다. 사진으로 각 식단의 한상차림과 칼로리를 직접 눈으로 보면서 비교할 수 있어 유익했다. 그동안 다이어트 식단은 정해진 분량에 따라 소식을 권하기도 하고, 단백질 위주로 섭취하길 적극 권해서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하기엔 제한적이고 헷갈리는 경우가 많았다. 먹어도 되는 것과  먹지 말아야 할 것들을 정리해 나름 숙지를 해도 간혹 다이어트 도서나 검색으로 알게 된 레시피마다 누구는 괜찮다 누구는 안 된다 얘기가 조금씩 달라 일일이 신경 쓰려다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소량, 가끔 등 알고 보면 결국 다 먹어도 된다는 사실.. 한 번은 괜찮겠지, 오늘만 먹고 내일부터 독하게 다이어트하면 되지.. 그러면서 긴장은 풀고 점점 나태해지는 것 같다. 결국 자극적인 음식과 탄수화물을 끊는 게 너무 힘들어 중도포기를 반복하게 된다.

 

 무만두

 

당질량과 칼로리 걱정없이 만두피 대신 슬라이스무로 만든 무만두는 비주얼이 신선하면서 맛도 좋을 것 같아 냉큼 찜했더랬다. 레시피도 쉽고 좋아하는 재료로 만들어 한 끼 식사는 물론 간식으로 자주 만들어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보통 다이어트 레시피는 밀가루, 흰밥, 인스턴트 제품, 조미료 등은 멀리하고 달걀, 닭가슴살, 소고기, 생선, 곤약, 현미밥, 두부, 채소 등 사용되는 재료가 거의 뻔하다. 하지만 같은 재료라도 어떻게 조리를 하고 맛을 내는지에 따라 실생활에 활용도가 확연히 달라지기에 책 속에 소개된 150가지 레시피를 입맛 다시면서 봤더랬다. 우선 탄수화물에서 식이섬유를 뺀 것이 당질이며 밥이나 면류, 빵류 등의 주식에 당질이 가득 들어 있다고 한다. 당질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영양 성분 표시를 참고해 칼로리 대신 탄수화물을 체크해서 당질량을 파악할 수 있게 잘 정리가 되어 있었다. 다이어트 목적이라면 한 끼에 섭취하는 당질량의 기준을 많아도 20g으로 제한하는 게 좋다고 한다. 
 

 칠리새우 
 

그리고 육식파에 해산물 킬러라 눈에 띈 칠리새우처럼 맛없음 반칙일 것 같은 메뉴가 연달아 속속 등장해서 눈이 즐거웠던 레시피북! 큼직하고 선명한 사진들이 꼭 요리잡지를 보는 듯했다. 다만 메밀국수처럼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생각했지만 오히려 반대인 경우도 있어 식재료 선택시 주의해야 할 식품들이 무엇인지 한눈에 볼 수 있어 편했다. 특히 당질이 듬뿍 들어 있는 식품은 하나같이 모두 즐겨먹는 식품들이라 식생활 개선이 필요한데 솔직히 당장 끊기엔 자신이 없어 쉽지는 않을 것 같다. 다만 당질 제한 식품들로 대체할 수 있는 좋아하는 식품들도 많아서 조금씩 자제를 하면서 습관을 들이도록 해봐야겠다. 보통 채소나 과일은 영양이 풍부해서 많이 먹어도 안심하고 먹게 되는데 감자류, 뿌리채소, 호박, 옥수수는 특별히 주의해야 할 당질이 많은 식재료라고 한다. 그리고 과일은 전반적으로 당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에 조심해야 되지만 아보카도나 레몬은 저당질이면서도 영양가가 높은 식품으로 적극적으로 섭취해도 괜찮단다. 그 외에도 알아두면 좋은 유용한 정보가 많았다.

 

책 속 당질 제한식 메뉴는 2인분 기준으로 주반찬, 부반찬, 국요리, 수프, 저장 요리,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한 밑반찬과 뚝딱 만들어 마음껏 즐기는 술안주, 곤약으로 만드는 면 요리, 달콤하고 맛있는 디저트까지 총 150가지 레시피가 알차게 소개되어 있다. 그중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건 역시나 사용되는 재료나 조리법이 복잡하지 않고 간단해서 본인의 입맛 따라 취향 따라 하나씩 만들어 골고루 맛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다. 억지로 먹고 싶은 음식 참지 말고 맛있게 먹으면서 살도 뺄 수 있는 실용적인 레시피라 맘에 들었다. 그리고 꼭 다이어트를 하지 않더라도 식구들 건강을 위해 집밥요리에 활용하기도 좋은 신선한 메뉴도 곳곳에 많아서 더 자주 손이 갈 것 같다. 일단은 무리하게 도전하기보단 밥 양을 조금 늘리는 레시피로 약간 느슨하게 시도할 수 있는 당질 제한 다이어트를 참고해 시작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