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트모먼트 스콘 달콤함이 가득한 베이킹 클래스 1
김다해(스위트모먼트) 지음 / 로지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보자도 집에서 실패 없이 구움과자를 즐길 수 있도록 베이킹 기본 이론부터

생각지 못한 신선하고 색다른 재료 조합의 스콘들이 마구마구 유혹하는 요 책!

 페이지를 넘길수록 눈을 홀려버리니 보는 내내 입맛 다시며 봤네요.

두근두근~
 

 

인기 베이킹 스튜디오 '스위트모먼트'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긴

스콘 20가지가 소개되어 있어요.

 

이 책엔 저자가 스콘을 만들며 느꼈던 이론과 이를 응용하는 방법을 아낌없이 담았다고 해요.

친절한 가이드와 함께 입맛 따라 취향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인생 스콘!

어떤 스콘들이 등장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하나씩 사진과 함께 설명할게요.

편하게 먼저 구경해보세요.

 

 

크~ 넘 근사하죠?

책 속 스콘 완성품들이 한자리에 모여 완전 먹음직스럽게 보이더라고요.

 

플레인 스콘 만들기 / 호밀 공주 밤 스콘

 

Part 1. 베이직 장에 소개된 가장 기본이 되는 플레인 스콘 만들기 레시피와 함께 9가지 응용 레시피가 소개되어 있어서 참고하기 편했어요. 레시피를 조금씩 변화를 주면서 좀 더 다양한 식감의 스콘을 만들 수 있도록 잘 설명이 되어 있더라고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아요. 차례대로 하나씩 연습하면서 제 입맛에 맞는 플레인 스콘을 찾아봐야겠어요. 동일한 배합도 만드는 과정에서 어떻게 작업했느냐에 따라 스콘의 식감이나 모양이 확 바뀐다고 해요.

 

그리고 스콘은 만든 당일에 먹는 게 가장 맛있지만 하루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먹어도 스콘에 수분이 퍼지면서 구운 당일과는 다른 부드러운 식감을 즐길 수 있다고 하네요. 전 개인적으로 바삭바삭한 식감을 좋아하는데 바로 다 먹지 못할 땐 실온 보관을 하거나 아님 아예 냉동 보관해서 먹고 싶을 때마다 꺼내서 데워 먹는 방법도 좋은 팁인 것 같아요. 이젠 살찔 고민하지 않고 부담 없이 넉넉히 만들어도 되겠어요. 그리고 스콘과 잘 어울리는 무화과 잼, 체리 시나몬 콩포트, 카다몬 샤인머스캣 콩포트 잼 레시피도 소개되어 있어서 유익했어요.

Part 2. 이 장에서는 본격적으로 20가지 스콘이 등장해요. ​그 중에서 플레인 스콘과 비주얼이 비슷한 호밀 공주 밤 스콘을 같이 나열해 봤어요. 고소하고 은은한 단맛이 있는 밤과 씹을수록 산뜻한 맛이 느껴지는 호밀은 찰떡궁합이라고 하네요. 제철 밤을 손질해 냉동실에 보관하면 언제든 꺼내서 사용할 수 있고, 냉동된 공주 밤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라고 하니 딱이죠.

 

 현미 병아리콩 스콘 

 

구움 과자를 만들 때 현미 가루를 사용하면 조금 더 파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대요. 현미 가루, 밀눈, 당 절임 병아리콩 이 세 가지 재료가 환상의 조합을 자랑한다고 하네요. 과정 사진들이 2~3 페이지에 이어 가이드와 함께 상세하게 실려있어 도움받기 편하더라고요. 냉동실에 병아리콩이 많이 보관되어 있는데 요 레시피 따라 자주 활용해봐야겠어요. 몸에도 좋고 담백하면서 고소할 것 같아요.

 

그래놀라 베리 스콘 / 호지차 흑당 스콘

 

​책 표지를 장식한 그래놀라 베리 스콘은 건강에 좋은 그래놀라와 상큼한 맛이 있는 블루베리, 크랜베리를 넣어 아침에도 부담스럽지 않게 먹을 수 있는 스콘이라고 해요. 거친 식감을 가지고 있지만 씹을수록 단맛이 느껴진다고 하네요. 비주얼이 제과수업 후 제가 즐겨 만들어 먹었던 비스코티가 딱 생각나더라고요. 견과류를 듬뿍 넣어 만든 비스코티와 함께 번갈아 응용해서 만들어 먹어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호지차는 녹차를 볶아서 만든 차라고 해요. 평소에 말차의 비린 맛이나 떫은맛이 싫었다면 호지차를 사용해보라고 권하네요. 흑당은 미네랄 함량이 높아 건강에 좋다고 해요. 혹시나 구하기 어려운 재료는 대체 식품도 같이 알려줘서 참고하기 편하더라고요. 진짜 요런 꿀팁들 넘 좋은 것 같아요.
 

오징어먹물 치즈 스콘

 

맛없음 반칙일 것 같은 비주얼! 짭짤한 오징어먹물과 치즈로 만든 스콘으로 맥주나 와인도 잘 어울린다고 해요. 공감되는 글귀에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지니 요건 꼭 만들어서 맛볼 생각이에요. 보자마자 특이하다고 생각했거든요. 술안주로 한번 내가면 어떤 반응을 보일지 내심 기대가 되네요.  진짜 말 안 하면 스콘인지 모를 것 같기도 해요.

 

무화과 고르곤졸라 스콘 / 두텁 스콘

 

​무화과와 치즈 역시 참 잘 어울리는 재료라고 해요. 저희 엄마가 무화과를 너무 좋아하셔서 눈에 띈 스콘이에요. 반건조 무화과를 졸여 사용해서 식감이 아주 매력적이라고 하니 더 궁금해지더라고요. 이 조합 또한 맥주나 와인과 곁들여도 좋고, 진한 커피와도 잘 어우러진다고 해요. 간식이나 디저트로 먹을 스콘인데 왜 자꾸 술안주로 먹고프게 유혹하는지 금주는 내년에도 좀 더 미뤄야 할 것 같아요. 집에선 술을 거의 안 마시는 편인데 스콘과 함께 술이 땡기니 못 이긴 척 시원한 맥주 한 캔 정도는 괜찮겠지요. 핑계 보소~ 근데 우유랑도 담백하게 잘 어울릴 것 같아요.

 

그리고 제가 두텁떡을 평소에 너무 좋아해서 눈에 띈 스콘이에요. 이 레시피는 거피팥은 묻히지 않았지만 최대한 두텁떡 맛이 나는 스콘으로 표현했다고 하네요. 소담하고 화려하게 보이지만 맛은 화려하다고 하니 솔깃했어요. 친근하고 정감 가는 한국적인 비주얼을 뽐내는 스콘들이 곳곳에 등장하는데 다른 베이킹 도서에서 보지 못한 레시피라 신선하더라고요.

 

율무 쑥 오메기 스콘 / 모차렐라 치즈 갈릭 스콘

오메기떡에서 영감을 받아 제주도의 향토 음식인 오메기떡을 스콘으로 재해석했다고 해요. 비주얼이 그럴싸하죠?  따로 휴지시키지 않아도 괜찮은 배합이라 갑자기 스콘이 생각날 때 빠르게 만들 수 있대요. 설명처럼 식감과 맛이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어떤 맛일지 더 기대가 되더라고요. 전통 한식 떡을 착안한 아이디어와 센스가 넘치는 독특한 스콘들이 등장해서 재밌었어요. 그리고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마늘빵에서 착안한 모차렐라 치즈 갈릭 스콘은 달콤한 마늘 소스를 발라 구워서 중독성이 있대요. 요것도 맥주나 와인과 잘 어울리는 스콘이 아닐까 싶네요. 모차렐라 치즈는 만든 지 하루 정도 지나면 조금 딱딱해져 바로 안 먹으면 생략해도 된다고 해요. 근데 치즈 덕후라 빠짐 넘 아쉬울 것 같아요. 그래서 레시피대로 만들어 먹으려고요. 
 

 천도복숭아 타르트 스콘 / 수수부꾸미 팥 레이어드 스콘

 

​저자가 젤 좋아하는 과일이 천도복숭아로 유학 시절 복숭아를 파이에 넣어 먹었던 경험이 기억에 강하게 남아서 다양하게 응용하다 완성된 스콘이라고 해요. 이렇게 만들면 잼을 곁들여 먹지 않아도 상큼한 단맛을 느낄 수 있고, 꼭 천도복숭아가 아닌 산미가 있고 약간의 단단함이 있다면 어떤 과일을 사용해도 좋다고 하네요. 파인애플, 포도, 자몽, 딸기, 사과는 어떻까요? 딱히 떠오르질 않아 잘 어울리는 과일이 어떤 게 있는지 고민해봐야겠어요. 그리고 역시나 신선했던 수수부꾸미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는 스콘도 엄마가 좋아하실 것 같아서 냉큼 찜했네요. 담백함과 달콤함이 잘 어우러지며 팥앙금을 빼고 만들어도 좋대요. 근데 앙코 없는 찐빵 같을 것 같아 전 레시피 그대로 도전할 생각이에요.

 

  캐러멜 마키아토 스콘 / 감자 트러플 오일 스콘

 

별다방에서 제가 젤 많이 즐겨 먹는 음료가 바로 캐러멜 마키아토라 반가웠던 스콘이에요. 이건 진짜 손이 절로 갈 것 같은 재료 조합의 인생 스콘이라 자주 즐겨먹을 것 같아요. 캐러멜을 직접 만들어 넣어 쌉싸름한 단맛이 특히 좋다고 하네요. 커피 대신 말차를 넣어도 잘 어울리고 다양하게 응용하면 된대요. 팁 참고해서 둘 다 만들어 보려고요. 그리고 식사대용으로 손색없는 감자와 단맛이 도는 양파 플레이크, 톡 쏘는 독특한 향이 좋은 허브와 이 모든 맛을 감싸는 트러플 오일까지 환상의 궁합이 돋보이는 짭짤한 스콘 비주얼도 완전 맛나게 보이더라고요. 
 

몸에 좋은 건강한 재료를 다양하게 이용해서 만든 단백하고, 고소하고, 달콤하고, 짭짤한 20가지 스콘들이 하나하나 다 개성이 넘쳐서 맘에 들었어요. 그래서 더 아끼면서 자주 펼쳐보고 도움받을 생각이에요. 추워서 강제 방콕하게 되는 요즘 안 그래도 심심했는데 뭐부터 도전해볼까나? 전 일단 오징어먹물 스콘과 모차렐라 치즈 갈릭 스콘에 캐러멜 마키아토 스콘부터 재료 구입해서 차례대로 하나씩 도전해봐야겠어요. 레시피도 어렵지 않고 집에 있는 재료나 좋아하는 재료로 대체 가능하며 기분 따라 모양을 한 번씩 바꿔서 만들어 즐겨도 되니까 편하게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스콘 좋아하신 분이라면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예쁘고 특별해서 더 좋은 '스위트모먼트'의 스콘 직접 만나보시길 추천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