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경찰의 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하빌리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추리소설계의 거장 히가시노 게이고! 이 책은 그가 무명시절에 쓴 초기 작품으로 여섯 편의 단편소설을 만나볼 수 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소재가 모두 교통법규를 위반한 차와 관련된 사건사고가 등장하는 공통점이 있다. 각 작품마다 개성이 넘쳤고 기대에 부응하는 반전 드라마까지 지켜보는 재미가 쏠쏠했다. 물론 너무 안타까워 가슴 아픈 사연도 있었고 안하무인에 파렴치한 가해자의 태도에 어처구니가 없어 기가 막히기도 했더랬다.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위험천만한 도로 위에서 조금만 방심하고 부주의를 하게 되면 누구든 피해자가 될 수 있는 상황인데 일단 자신만 아니면 된다는 가증스러운 두 얼굴을 가진 이들의 추악한 민낯이 씁쓸했다. 인과응보를 자초한 결과였기에 그래서 더 짜릿하고 통쾌했던 것 같다. 

같은 차에 타고 있다 교통사고로 오빠를 잃은 시각장애인 여동생 나호가 목격자가 없는 상황에서 사고 발생 시각을 밝히고 증명하는 방법이 독특했던 <천사의 귀>. 경차와 외제차가 충돌한 사고로 만약에 좀 더 튼튼한 중형차나 같은 외제차였다면 오빠가 죽지 않았을 수도 있지 않았을까 싶었다. 예전에 비슷한 경우의 사고를 큰 교차로에서 지나가다 우연히 본 적이 있는데 경차는 정말 흉측하게 절반이 넘게 납작 찌그러지고 상대차는 너무 멀쩡하게 보여 놀랐던 기억이 있다. 두 번째 시라이시 가도 트럭 사고가 나고 운전자는 사망한다. 목격자 진술을 토대로 가해자를 찾아 나서지만 도로교통법으로 처벌하지 못하는 상황에 운전자 부인의 선택이 이해가 되면서도 충격적이었던 <중앙분리대>. 
 

느릿느릿 운전을 하던 앞선 차를 장난으로 뒤에서 겁을 주며 무섭게 몰아세운 가해자를 치밀하고 완벽한 계획으로 소름 끼치게 복수를 가한 <위험한 초보운전>. 불법 노상주차로 소중한 아이를 잃은 한 남자와 누구나 다 그렇게 한다는 뻔뻔한 가해자의 태도에 똑같이 공포감을 주며 경각심을 일깨워준 <건너가세요>. 본인의 잘못을 인정하고 진심으로 사과를 하는 게 그렇게 어럽고 힘든 일은 아닐 텐데 꼭 자신이 당해봐야 정신을 번쩍 차리는지 모르겠다. 피해자의 남성은 정말 억하심정이 무너졌을 텐데 그 정도로 용서하고 끝낸 것만 봐도 정말 대인배였고 가장 울컥했기에 더 울림이 있던 단편소설이었다.

 

도로에서 무단투기를 한 앞 차, 날라온 캔에 조수석에 앉아 있던 여성이 한 쪽 눈을 실명하게 된다. 가해자는 불륜을 저지르고 있었고 이 커플이 앞 차를 타고 있었다. 운전자 남성은 끔찍한 범행을 자신의 여자친구 몰래 준비하고 있었고 이 여성을 교묘하게 속여 곧장 실행에 옮긴다. 스릴러물로 심장이 바운스 했던 <버리지 말아 줘>. 마지막 운전자 바꿔치기가 등장했던 <거울 속으로>. 영화 <아저씨>에 등장하는 유명한 대사가 떠올랐던 마지막 작품은 알면서 모른체하는 게 더 나쁘다고 하지 않나.. 누구 맘대로 걍 덮어주는 거지? 지금과는 많이 다른 시대라 블랙박스나 CCTV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목격자가 없으면 바큇자국이나 접촉 차량의 페인트 등으로 추리하는 정도라 다소 답답하긴 했지만 책 속에 등장하는 사건사고들이 현실에서도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라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다. 그래서인지 자나 깨나 불조심처럼 사고예방을 위해 다시 한번 안전운전에 대해 생각해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