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 다이어리 - 시인을 만나는 설렘, 윤동주, 프랑시스 잠. 장 콕도. 폴 발레리. 보들레르 라이너 마리아 릴케. 이바라기 노리코. 그리고 정지용. 김영랑. 이상. 백석.
윤동주 100년 포럼 엮음 / starlogo(스타로고)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윤동주 시인의 시와 그가 사랑했던 시인들의 시 등 주옥같은 102편의 시들을 한 권으로 만나볼 수 있는 스페셜한 5년 다이어리북! 학창시절에 접했던 윤동주 시인의 <서시>, <별 헤는 밤> 등 몇 편의 시는 지금도 기억하고 있을 정도로 열심히 들춰보고 외웠던 기억이 난다. 물론 수업시간엔 귀에 잘 들어오진 않았지만 시험문제로 자주 출제된다고 친절한 국어 선생님이 콕콕 집어 힌트까지 줘가며 엄청 강조해서 알려줬으니 멍 때리다가도 졸다가도 귀가 번쩍, 밑줄 긋고 빨간 별표를 그려가며 순진하게 미끼를 덥석 물었는데 입에 착 감기고 중독성이 있어서 시험 칠 때마다 저절로 암기가 되니 벼락치기의 고수에겐 완전 땡큐였다. 수능 문제로도 수시로 출제되니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윤동주 시인의 시 한두 편은 자연스레 외우고 있지 않을까 싶다. 그럼에도 어떤 분인지, 어떤 시들이 더 많이 있는지 자세히 알지 못했는데 우연이 인연이 되어 행운처럼 내게 온 책이라 더 반가운 선물이었다. 그래서 읽고 싶던 다른 책들을 다 제쳐두고 궁금증 해소를 위해 설레는 맘으로 제일 먼저 손이 갔던 것 같다.

 

"윤동주 시인의 시, 수필, 그의 발자취를 따라 남긴 말들을 짧게 정리하여 날마다 읽도록 했으며 윤동주가 가장 사랑하고 시상을 떠올렸던 시인들과 윤동주를 사랑한 시인 폴 발레리, 샤를 보들레르, 프랑시즈 잠, 장 콕도, 라이너 마이아 릴케, 이바라기 노리코, 그리고 정지용, 김영랑, 이상, 백석의 주옥같은 시를 엮어 자기계발과 더불어 감성을 깨우게 하는 다이어리북으로 엮었다"라고 한다. 허한 마음을 채워줄 아름다운 시와 함께 스스로 날짜를 정해서 시작할 수 있는 5년 다이어리라 매일매일 마음세수하며 들춰보기도 좋고, 소소한 일상 속 하루를 시작하고 정리하며 계획표, 단상, 메모, 일기 등 짧은 글귀를 직접 기록할 수 있는 구성이라 소장가치 100%니 더 기대가 됐다.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고 세계가 기념하는 일제강점기 대표적 시인 윤동주! 1943년 독립운동을 모의한 사상범으로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징역 2년형을 선고받았고, 1945년 2월 16일 광복을 여섯 달 앞두고 후쿠오카 형무소에서 옥사하여 고양 용정에 묻혔다고 한다. ​​책 속에 윤동주 생애 관련된 흑백사진들이 수록되어 있는데 윤동주 시인의 얼굴은 단연 돋보였다. 선한 인상에 부잣집 도련님처럼 귀티가 좔좔, 완전 미남에 호감형이라 놀랬다는. 그래서 한번 더 눈이 가니 뚫어지게 볼 수밖에 없어 이참에 눈도장 확실히 찍었더랬다. 일본어, 중국어, 영어에 능통했고, 문학원서를 읽기 위해 프랑스어를 제2외국어로 공부했으며 독서범위와 독서량이 어마어마했다고 한다. 그래서 100년이 지난 지금까지 그의 작품들이 많은 분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게 아닐까 싶다. 그리고 전혀 다른 삶을 산 네 명의 친구들 사진 중 앞에 앉아 있던 분이 정일권 전 국무총리가 아니라 이영헌 목사라는 사실도 그동안 몰랐던 정보인데 새롭게 배웠더랬다.

 

 

페이지를 넘기다 첨엔 왜 1년치만 있을까 했는데 연도별로 같은 달과 같은 일자에 5칸으로 나눠 기록할 수 있는 다이어리였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생각보다 빈칸이 많지 않아서 아주 짧고 간략한 메모 정도의 글귀만 적을 수 있어 조금 아쉬운 부분이었는데 반대로 생각해보면 그래서 오히려 더 부담이 없기에 꾸준히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매년 연말이 되면 연중행사처럼 어김없이 맘에 드는 다이어리를 구입해 선물도 하고, 새해를 맞이할 준비를 하는데 막상 해가 바뀌면 귀찮아서 몇 번 사용하지 않다가 방치된 다이어리가 수두룩하다. 평범하고 일반적인 5년치 다이어리였다면 분량도 그만큼 많아지고 책무게도 무거워서 외출할 때 가지고 다니긴 다소 불편했을 테니 오히려 나에겐 안성맞춤이었다. 윤동주 시인이 애독한 감성을 자극하는 공감되는 예쁜 시를 친근하게 감상하면서 5년 동안 매일 같은 날짜에 어떤 기록을 남겼는지 완성 후 나의 흔적과 그때의 생각들을 하나씩 들춰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다.

 

 

이용의 <잊혀진 계절> 노래가 매년 소환되는 10월에 반겨준 "이별" 시, 괜스레 울컥했다가 책을 만난 달이 10월이라 냉큼 찍어보았다. 윤동주 시인의 작품은 자기 성찰과 반성이 주로 등장한다고 한다. 어릴 땐 아무 생각 없이 무작정 외웠다면 나이가 들어서 읽은 시는 단어 하나하나를 곱씹을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생긴 덕분에 책을 읽고 나니 무슨 의미인지 조금은 알겠더라는. 그래서 더 아끼면서 읽고, 기록하고, 소장하고파졌다. 흘러간 세월만큼 시야에서 사라지고 어렴풋이 추억 속 한 장면이 된 시들을 떠올려보는 특별한 시간, 오랜만에 편하게 즐기면서 읽을 수 있어서 더 감사했다. 그래서인지 곧장 사용하긴 아깝다는 생각도 순간순간 들었고, 마음에 드는 시를 골라서 하나씩 필사를 해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물씬 들었다. 일단은 북커버에 씌워 깨끗하게 잘 보관해뒀다가 내년 2020년도 1월 1일부터 새로운 맘으로 펼쳐들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