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메이드 천연발효빵 레시피
이지선 지음 / 크라운출판사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빵순이라 보자마자 눈에 띈 요 책! 일단 믿고 보는 크라운출판사에서 출간된 도서라 냉큼 펼쳐보았다. 제과 수업만 듣고 아직까지 짬이 나질 않아 제빵 수강을 미루고 있어 이론과 실무가 많이 부족한 상태라 집에 있는 베이킹 도서를 참고해 독학으로 호기롭게 도전해 보지만 빵 만들기는 유독 자신이 별로 없어 맘 편하게 밖에서 사 먹는 게 속 편했다고 급 고백해본다. 그런데 정성과 시간이 몇 배로 더 들어가는 천연발효빵을 과연 내 손으로 직접 만들 수 있을까? 살짝 부담스럽긴 하지만 맛도 좋고 건강에도 훨씬 좋다고 하니 설레는 맘으로 집중해서 페이지를 넘겼더랬다.

 

 

책 속엔 천연 발효빵의 기초와 이해, 발효빵의 기본 베이스가 되는 액종과 원종 만들기, 맛있는 천연 발효빵 만들기 총 50가지 레시피가 차례로 정리되어 있다. 일단 천연 발효빵은 프랑스어로 "발효종"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는 르방이라고 부른단다. 가볍고 부드러운 식감의 이스트를 첨가한 빵보다 글루텐 형성 구조가 균일하여 노화 현상이 늦고, 다량의 유기산이 함유된 빵을 제조할 수 있어 다소 시큼하지만 쫄깃한 식감이 훨씬 좋고 소화가 잘 되는 장점이 있다는 천연 발효빵! 그 외에도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향상해 염증 유발을 억제하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등 몸에 이로운 부분이 정말 많다는 것과 발효종의 종류나 액종과 원종이 뭔지, 그리고 천연 발효종의 보관법까지 하나씩 자세히 참고할 수 있어 유익했다.

 

 

천연발효빵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 베이스가 되는 액종과 원종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고 한다. 어떤 재료를 활용하는지 궁금했는데 건포도, 건 무화과, 건 블루베리, 방울토마토, 사과, 바나나, 거봉, 건 로즈베리, 건 바질, 요거트를 이용해 종을 만드는 법이 소개되어 있었다. 베이킹 초보자도 각 가정에서 몇 시간 내지 하루 정도만 투자하면 손쉽게 뚝딱 완성시킬 수 있는 이스트를 넣은 일반 빵이 아닌 천연 발효빵은 액종을 배양하는 기간만 해도 5일에서 6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리고 나서 원종을 1차, 2차, 3차 배양해 완성하며 바로 사용하지 못할 땐 먹이를 주고 하루 정도 냉장 보관이 가능하다는 걸 새롭게 알게 되었다. 요즘 바쁘기도 하고 너무 피곤해서 오븐 놀이할 정신도 없다고 핑계를 댔는데 천연 발효빵은 슬로우 푸드이자 발효식품으로 효능도 많고, 가정에서 손쉽게 제조할 수 있도록 저자의 노하우와 팁이 친절하게 소개되어 있어 한가한 일요일에 자신감 갖고 차근차근 도전해보면 좋을 것 같다. 

 

 시금치 치아바타 / 에멘탈 치즈 식빵

 

그리고 이어서 등장한 천연 발효빵 레시피는 이 책을 접한 모든 독자가 그렇겠지만 가장 기대가 되고 궁금했던 파트라 보는 것만으로도 재밌고 신기했더랬다. 홈베이킹의 공정은 크게 반죽, 발효, 성형, 굽기로 나눌 수 있는데 반죽 과정에 이스트 대신 원종을 넣어 만들면 천연 발효빵이 완성된다고 한다. 어렵게 생각했는데 기본 홈베이킹 레시피에 원종을 넣어 만들면 되니까 원리는 아주 간단했다는 사실! 게다가 좋았던 건 레시피마다 진짜 색다르고 신선함 그 자체로 평소 천연발효빵을 맛볼 기회가 없어 그다지 좋아하지 않거나 관심이 없던 분들도 혹 할 만큼 먹음직스러운 비주얼을 뽐내니 입맛 다시며 눈도장 찍기 바빴더랬다. 재료별 효능과 주의사항, 팁 코너, 제조공정, 각 과정의 상세한 사진과 설명을 순서대로 친절하게 실어 궁금증 해소하며 하나씩 도움받기 편한 구성이라 맘에 들었다. 특히 유명제과점의 인기 메뉴도 소개되어 있어서 굳뜨! 우선 튼튼한 반죽기부터 사는 걸로~

 

 명란빵 / 치킨 카레 고로케

 

처음 접하는 천연발효빵 요리책이라 다소 번거롭고 복잡한 과정으로 순간 여겨지기도 했지만 그만큼 어떤 맛과 식감을 선물해줄지 내심 기대가 컸더랬다. 정성과 시간을 한가득 들여 이런 과정으로 완성되는 천연 발효빵이란 걸 알게 되니 안 먹어도 건강한 맛이 절로 느껴졌다. 평소에 맛보던 익숙하고 시중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일반 빵도 아무 생각 없이 맛나게 먹었는데 천연 발효빵을 내 손으로 직접 만들면 아까워서 냉큼 먹을 수나 있을까 싶다. 그럼에도 나와 내 가족의 건강을 위해 기왕 홈베이킹으로 빵을 만들어 먹는다면 천연발효빵으로 즐겨보고 싶게 손 느린 요리초보도 유혹하는 요 책! 배웠으니 빨리 써먹어봐야겠다. 50가지 천연발효빵 레시피를 담은 베이킹 도서라 탐나는 메뉴가 정말 많았는데 그중에서 일단 1빠로 찜한 부추빵과 크림치즈 소보루빵부터 맛볼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