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와 함께하는 100가지 레시피 - 선택에서 손질, 요리법까지
사토 슌스케 지음, 정혜주 옮김 / 숨쉬는책공장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보카도 마스터가 선보이는 선택, 손질, 요리법까지! ​영양과 풍미가 가득한 아보카도는 몸에 좋은 효능이 많다고 알려진 과일이죠. 원산지는 중남미에서 재배되며 진한 갈색의 약 10cm의 계란형으로 악어배라는 별명으로 불린대요. 맛이 깊고 크리미한 식감을 지닌 '숲의 버터'로 알려진 아보카도를 섭취하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자세히 알진 못했는데 책 속에 해답이 있더라고요. 일단 영양가는 높지만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는 베타시스테롤, 지방을 연소시키는 셀레늄도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최적인 식품이라고 해요. 또 고혈압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하고, 외식이 잦은 사람이나 염분의 과다 섭취가 신경 쓰이는 사람에게는 고마운 과일로 생활 습관병을 고칠 수 있다고 해요.

 

게다가 비타민도 가득해서 피부 미용에 효과가 좋기에 그야말로 먹는 화장수라고 하니 관심 없던 여성분들도 솔깃해지겠죠. 그 외에도 식이섬유가 많아 디톡스 효과도 있으며 동맥경화나 암 예방,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 B군이 가득해서 윤기 있는 피부와 머리카락을 만드는 비타민 B6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해요. 건강해지고, 예뻐지고, 다이어트도 되기에 매일 1/2개씩 드셔 보라고 권하네요. 평소 아보카도가 들어간 음식을 좋아해서 자주 즐겨먹고 싶지만 샐러드나 샌드위치 외엔 활용법을 몰라서 이 책이 눈에 띄었어요. 어떻게 재료를 선택하고 손질하고 또 요리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을 위한 책이라 하니 저한텐 딱이더라고요.

 

 

비타민류, 식이섬유 등을 많이 포함해 건강과 미용효과도 탁월하다는 콜레스테롤 걱정 없는 아보카도! 고르는 법은 꼭지를 봤을 때 떠 있는 느낌과 만져 봤을 때 손에 달라붙는 느낌이 들면 맛도 좋고 먹기 좋은 아보카도라고 해요. 상처가 나거나 부딪힌 것, 껍질에 작은 구멍이 있는 것은 상태가 안 좋대요. 미숙, 적숙, 과숙 사진과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참고하기 좋더라고요. 그리고 손질법은 벗기고 자르는 법으로 나눠 친절하게 소개되어 있어요. 복불복인 아보카도는 잘못 사거나 추숙 타이밍을 놓치면 낭패라죠. 셰프님도 아보카도를 구입할 때마다 매번 스릴이 넘친다고 하네요.

 

아보카도를 구매하는 시기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지방이 올라 가장 맛있는 시기가 2~7월로 지금이 아보카도 철이라는 걸 알게 됐어요. 더 열심히 사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아보카도의 제대로 된 맛을 느끼려면 우선 생으로 먹는 게 제일 좋겠지만 입맛에 맞지 않아 부담스럽거나 그냥 먹긴 식상하신 분들도 계시죠. 맛에 개성이 강하지 않아서 어떤 식재료나 조미료와도 잘 어울리고, 요리 또한 자유로이 변형할 수 있는 아보카도의 장점을 활용해 다양하게 맛볼 수 있도록 100가지 레시피가 소개되어 있어 넘 좋은 것 같아요.

 

 아보 팽이버섯 / 아보 젓갈 / 아보 샐러드 / 아보 오징어젓갈

 

아보카도 전문 레스토랑 madosh!cafe 일본인 셰프가 최초 공개하는 레시피 100!  얹고 뿌리기만 하면 되는 초간단 레시피지만 비주얼도 훌륭하고 맛도 좋겠더라고요. ​아보카도를 사놓고 제때 먹지 않아 버린 적도 많은데 앞으로는 그런 실수는 절대 하지 않을 것 같아요. 아보카도를 이용한 군침 도는 메뉴가 정말 많더라고요. 무침과 샐러드, 볶고 굽기, 절임과 조림, 튀김 등 조리법도 다양하고 아보카도와 어울리는 여러 식재료를 활용한 새롭고 신선한 한 그릇 레시피가 페이지를 넘길수록 눈을 사로잡더라고요. 진짜 어디서도 보지 못한 아보카도 요리들이 퍼레이드로 쏟아지니 눈호강 제대로 했네요. 평범한 요리는 거부한 듯 근사하고 폼나는 요리들이 쏙쏙 등장해서 입맛 다시며 구경했는데 셰프님 아이디어가 정말 좋으신 것 같아 엄지척이었어요. 진짜 생각지도 못한 의외의 조합이 상당히 많더라고요.

 

 시저 샐러드 / 콥 샐러드 / 빵빵지 샐러드 / 포테이토 샐러드

 

샐러드를 넘 좋아해서 냉큼 찜 한 아이들이에요. 시저 샐러드와 콥 샐러드는 꼭 맛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닭고기와 참깨소스가 곁들어진 빵빵지 샐러드는 차갑게 식힌 면 위에 올리면 여름에 제격인 빵빵지 냉면이 된다고 해요. 그리고 고등어가 포인트로 들어가는 포테이토 샐러드는 조금 낯설었는데 아보카도와 고등어를 사용하면 샐러드, 반찬, 안주가 한 그릇 완성된다고 하니 어떤 맛인지 넘 궁금했어요. 사진만 봐도 알 수 있지만 레시피를 보니 별다른 조리법이 없어 의외였는데 그 이유가 생고등어를 사용하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더 생소하게 느껴진 샐러드에요.

 

 오징어 / 참치 낫토 / 가다랑어 쌈 / 생햄 & 온천란 / 게맛살 / 훈제연어

 

일주일에 1~2번은 꼭 만들어 먹는 월남쌈이 소개되어 좋았어요.

워낙 자주 즐겨먹는 월남쌈이지만 아보카도가 잘 어울리는지 몰랐네요.

진짜 아보카도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더라고요.

없어서는 안될 식재료로 맛있으면 여러 개 쟁여둘 생각이에요.

 

 참치/ 미소소스 / 연어 / 크림치즈 / 김 / 명란젓 / 과카몰리

 

진하고 깊이 있는 맛! 아보카도 소스 레시피도 7종이나 소개되어 있어요. 아보카도, 레몬즙, 소금으로 심플 아보카도 기본 소스를 만들 수 있대요. 요기에 좋아하는 재료를 더하면 간편하고 맛나게 즐기기 좋다고 하네요. 과자나 빵, 야채랑도 잘 어울리고 밥에 비벼먹어도 꿀맛이라고 하니 빨리 맛보고 싶더라고요.​

 

 새우 칠리 소스 / 버섯 버터 간장 / 아콰파차 / 곱창전골

 

아보카도로 못하는 요리가 없는 것 같아요.

고기, 생선, 해산물, 부속물, 야채 등~ 엄청나더라고요.

 

 미소 돼지고기튀김 /김치 삼겹살튀김 / 중화풍 새우완자 / 고로케

 

전부 아보카도가 들어간 요리인데 하나하나 넘 맛나겠더라고요.

특히 튀기는 요리들이 제 취향이라 하나씩 도전해보려고 해요.

제 입맛에 정말 잘 맞지 않을까 싶어 더 기대가 돼요.

 

 아보카도절임 참치덮밥 / 데리야키 스팸 아보카도덮밥 / 치즈 타코 라이스 / 시온콘부 아보카도볶음밥

 

아보카도 한 접시와 밥!

밥이랑 곁들여 먹은 적은 없는데 흰밥과 정말 잘 어울린다고 해요.

참치와 스팸이 들어간 덮밥이 인기 메뉴로 젤 먼저 시도해보라고 하네요.

제가 찜한 아이들이지만 정말 한 그릇 뚝딱 먹어치울 것 같아요.

배고픈 시간이라 더 그런 듯~

 

 피자 아보게리타 / 간단 반미 샌드위치 / 아보카도 드링크

 

아보카도는 밥뿐만 아니라 파스타나 피자 등의 밀가루를 주재료로 한 음식과의 궁합도 최고라고 해요. 아보카도 요리가 이렇게 많은지 첨 알았는데 일본인 저자가 쓴 요리책이라 사용되된 조미료가 집에 없는 게 많긴 했지만 메인 재료나 조리과정은 생각보다 간단해서 좋더라고요. 그리고 음식 외에 아보카도를 이용한 셰이크, 칵테일, 스무디 레시피까지 있어서 맘에 들었어요. 평소에 아보카도를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이 책을 보시면 한 번쯤 맛보고 싶다는 생각이 저절로 드실 것 같아요.

 

저희집 식구들 중 아보카도를 좋아하는 사람은 엄마와 나 둘 뿐인데 아빠랑 오빠들도 이렇게 만들어 주면 비주얼 때문이라도 호기심에 잘 먹을 것 같아요. 책을 보면서 '이건 맛있겠다', '이건 어떤 맛일까?' 하며 각자 몇 가지 메뉴들을 신나게 찜하더라고요. 그래서 이 책은 더 자주 손이 갈 것 같아요. 좋은 건 나눠먹어야 하니까 온 가족 건강을 위해 실용적이고 알찬 아보카도 레시피가 궁금하신 분이라면 직접 만나보시길 추천해요. 전 찜한 아이들부터 하나씩 맛본 후 저만의 아보카도 레시피 만들어 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