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휴의 디자인 천연비누 - 내 피부에 딱 맞춰 디자인한 핸드메이드 비누
권경미(미휴) 지음 / 비타북스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내 피부에 딱 맞춰 디자인한 핸드메이드 비누! 천연비누는 순수한 오일과 가성소다를 이용해 만든 친환경 세안제 비누라고 해요. 그동안 체험해보고 싶었는데 기회가 없어 어떻게 비누가 만들어지는지 과정이 너무 궁금했는데 책 속에 아주 친절하고 상세하게 소개되어 있어 궁금증 해소하며 예쁘고 향긋한 비누를 종류별로 만날 수 있어 눈이 즐거웠어요. 비누 만들기 책은 처음 접해서인지 몰랐던 지식도 두루두루 습득하고 시중에서 흔하게 볼 수 없는 독특한 비주얼이 많아 새롭고 신선하더라고요. 진짜 비누가 아닌 작품 같더라능. 누가 선물해주면 전 아까워서 오래오래 소장할 것만 같은^^;

 

 

세상에서 제일 예쁜 천연비누를 만나다! ​도예를 전공하고 '도자기 이미지 드로잉' 강사로 수업했던 경험을 살려 남들과는 차별화된 창의적인 디자인 비누를 만들기 시작해 현재는 비누 클래스를 운영하며 인스타그램에서 각광받고 계신 비누 디자이너 미휴님. 전 블로그 외에 다른 SNS는 거의 사용을 안해서 잘 몰랐는데 엄청 유명하시더라고요. '세상에 단 하나뿐인 비누', '천연분말로 만들어 건강과 예쁨 모두 다 갖춘 비누'로 유행을 선도하고 계시다고 해요. 책을 보니 저도 자연이 선물한 재료로 특별하게 디자인한 나만의 시그니처 비누 만들어 소확행하고 싶기에 설레는 맘으로 페이지를 넘겼네요. 밑에 제가 찜한 아이들은 제 피부 타입에 맞는 비누 사진만 따로 찍은거니 참고해주세요!

 

심플 디자인 비누 10가지

스페셜 디자인 비누 12가지

아이디어 디자인 비누 8가지

그 밖의 디자인 비누 3가지

 

 ​보습 가득 올리브 비누 - 단색 기법

 베이비 칼라민 비누 - 상면 장식 기법

 

책 속에 총 33가지 천연비누 레시피가 소개되어 있어요. 천연비누는 만드는 방법에 따라 크게 네 가지로 구분되는데 녹여붓기 방법인 MP비누, 저온법으로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천연비누인 CP비누, 고온법 비누라고 하며 투명한 비누나 물비누를 제조할 때 사용하는 HP비누, 남은 비누 조각들을 중탕으로 녹인 뒤 첨가물을 넣어 재가공하는 리배칭비누가 있다고 해요. 각 특징별 장, 단점과 사용법 & 차이점을 비교하며 비누가 만들어지는 원리와 종류를 하나씩 참고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비누 용어와 도구 & 재료, 베이스오일, 첨가물, 비누 레시피 구성법, 주의사항도 꼼꼼하게 설명되어 있어 좋더라고요. 그중에서 에센셜 오일 블랜딩 방법, 피부 타입 및 효능별 천연분말의 종류, 비누 컬러별 천연분말 종류와 색 도표가 유익했어요.

 새살 솔솔 밀싹 비누 - 깃털 마블 기법

디톡스 유노히나 비누 - 임베딩 기법

 

천연비누 색을 낼 땐 천연분말이나 비누 전용 색소를 사용한다고 해요. 그런데 비누 색소는 민감한 피부나 아토피 피부엔 색소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네요. 천연분말은 비누를 완성 후 건조하는 동안 색이 변해서 책 속 색 도표를 비교하며 비누 제작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겠어요. 또, 원하는 색을 내고 싶을 때도 어떤 재료를 사용하면 되는지 한눈에 참고하기 너무 좋겠더라고요. 색상이 하나하나 다 이뻤지만 개인적으론 진주, 카카오, 유노하나, 파프리카로 만든 천연분말과 청대 색소로 완성된 비누 색이 특히 더 맘에 들었던 것 같아요. 그중에서 보자마자 눈을 사로잡았던 청대 색소는 비누를 만들면 꼭 사용해볼 생각이에요.

 

 조각보 비누 - 사선 레이어드 기법

파도비누 - 선 마블 기법

 

이 책의 비누 레시피는 오일 총량을 800g으로 정해 비누를 제작하면 한 개당 약 100g 정도 되는 천연비누 9개를 만들 수 있는 분량이라고 해요. 한번 만들면 여러 개가 완성되니까 여기저기 하나씩 선물하기도 너무 편하겠어요. 사용자의 피부 타입에 맞춰 비누의 성격을 결정하고 코코넛, 팜 오일의 양을 정하면 된다고 하네요. 전 '민감성 + 건성피부'라 어떤 베이스 오일이 잘 맞는지 궁금했는데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3가지 오일 외에 해바라기, 피자마, 시어버터, 아보카도, 살구씨, 호호바 오일을 비누의 성격에 맞게 3~4가지 섞은 적절한 총 오일양이 적혀 있어서 편하게 따라 만들기 좋겠어요. 꼭 기억해야 될 건 정제수에 가성소다를 넣어 녹여야 하며,  뜨거울 때 에센셜 오일을 섞으면 향이 금방 날아간다는 사실! 책 속에 거듭 강조하기에 잘 숙지해두려고 체크했네요.

 

 오렌지 비누 - 벼 마블 기법

 

천연비누 만드는 4가지 종류 중 MP비누가 재료를 다루기도 쉽고 제조 뒤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하니 초보라면 일단 젤 먼저 도전하기 좋을 것 같아요. 4~8주 정도 건조 후 사용해야 되는 CP비누는 탐나는 아이들 많았지만 긴 시간을 하염없이 기다리다 속 터지지 않을까 싶어서 조금 익숙해지면 시도해봐야겠어요. 간단하게 녹이고, 섞고, 붓기 3단계로 반복되는 제작과정 속 각 기법에 맞게 몰드를 이용해 전혀 색다른 디자인으로 완성된 천연비누가 쏙쏙 등장하니 신기하더라고요. 진짜 아이디어도 너무 좋으시고 센스가 정말 남다르신 것 같아요. 특히 제 피부에 맞는 비누는 아토피 피부나 피부가 예민한 어린이들도 같이 사용할 수 있어 조카들에게 안심하고 선물할 수 있겠어요.

 

 헤나 샴푸바 / 반려동물 비누

 

그리고 이 책이 또 한가지 더 맘에 들었던 건 혼자서 독학으로 천연비누를 만들게 되면 궁금증도 생기고 시행착오를 경험하기 마련인데 QR코드가 수록되어 있어 책과 함께 도움받기 딱이더라고요. 비누 만들 때 안전에 유의하고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더러 있지만 만드는 과정이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고, 과정 사진이 친절한 설명과 함께 상세하게 실려 있어 편하게 참고하기 좋았어요. 33가지 천연비누 레시피로 피부 타입별 효능과 다양한 기법으로 꾸며진 무늬와 모양이 개성 있게 소개되어 있어 보는 것만으로 힐링이 마구마구 됐네요.

 

진짜 보는 것만으로도 저절로 기분이 산뜻해져 더 행복하게 즐독했던 것 같아요. 요즘 피곤해서 머리카락도 푸석푸석하고 가늘어져 자주 빠지는데 샴푸비누도 꼭 만들어봐야겠어요. 귀엽고 앙증맞은 예쁜 비누들이 너무 사랑스러워 갖고프니 일단 제가 찜한 아이들 중에서 가장 심쿵했던 오렌지 비누부터 도전해보려고요. 요거 맘에들면 자몽이나 레몬 비누로 응용해도 좋을 것 같아요. 그 외에도 피부 타입별 어디서도 보지 못한 수제비누들이 알차게 소개되어 있으니 천연비누 만들기에 관심 있는 분들은 직접 만나보시길 추천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