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마미아 푼돈 목돈 재테크 실천법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 201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푼돈으로 월 100만 원 모으는 비법! ​절대 거창하거나 어렵지 않다는 게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왕초보도 일상에서 쉽고 간단하게 적용시켜 푼돈의 위력을 직접 경험한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 카페 회원들의 실천법을 하나씩 엿보며 자신의 상황에 맞게 곧장 따라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페이지를 넘길수록 생각지 못한 알찬 재테크 비법들이 곳곳에 소개되어 신선했는데 가장 이상적인 재테크는 지출을 줄이면서 수입도 함께 늘려주고 저축과 투자를 통해서 효율적으로 굴려줘야 한다고 한다. 거기에 현재의 삶까지 행복해야 돈만 많은 사람이 아닌 진정한 '행복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거듭 조언한다.

 

식비 30만 원 절약법, 공과금 등 20만 원 절약법, 부업으로 50만 원 버는 법 수록! 먼저 줄줄 새던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기 위해 생활비 세부항목 중 변동지출과 고정지출을 파악해 집중적으로 절약과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매일 가계부를 써서 소비습관을 점검해야 한다고 한다. 그중에서 식비를 줄이는 게 절약 효과가 가장 크다는 사실! 커피 한 잔, 점심값을 아껴 '도시락 적금'부터 만들어 실천하길 권하고 있다. 몸에도 좋지 않은 커피 대신 물을 마시고 전날 저녁이나 아침에 조금만 부지런을 떨면 찻값과 밥값을 줄일 수 있다. 얼마 되지 않는 푼돈이라고 생각하기에는 한 달, 일 년 동안의 지출 금액을 생각하면 절대 무시하지 못할 액수다.

 

거기다 외식비와 야식비도 만만치 않게 들어간다. 집밥을 즐기면 냉장고 파먹기도 좋고, 음식물을 낭비할 일이 없어 음식물 쓰레기까지 확 줄일 수 있다. 작년부터 소비요정에서 통장요정이 되고자 제일 먼저 집밥요리에 꼽혀 특별한 날이 아니면 외식이나 야식을 거의 안 하다 보니 자연스레 다이어트도 되고, 한 달 식비가 확연히 줄어들었다는 걸 몸소 체험했더랬다. 친구들과 잦은 술자리 횟수도 차츰 줄이다 보니 식비와 용돈이 거의 60~70만 원 정도 아끼는 효과가 있었다. 또 친구들을 만나고 돌아올 때면 매번 늦은 시간이라 택시를 타게 되는데 교통비도 같이 아낄 수 있어 1석 3조다. 그만큼 개인적인 시간이 많아지면 자기계발 등 할 수 있는 여유를 만끽하며 피로감이 없이 컨디션 조절하기도 좋고, 무엇보다 계획적으로 생활하며 절약까지 되니까 일상생활에 훨씬 도움되는 부분이 많았던 것 같다. 책을 보고선 손 느린 요리초보지만 즐겨보는 요리책을 여러 권 소장하고 있고, 그동안 집밥을 하며 아는 요리 갯수도 늘어 올해는 '도시락 적금'과 '통장수첩'을 적극 활용해 볼 생각이다.

 

그리고 공과금 다이어트 편에서 수도꼭지는 냉수 방향으로 돌리는 게 좋을까?, 외출시 보일러 전원을 꺼두는 게 좋을까?, 사용하지 않는 방의 보일러 밸브는 닫아두는 게 좋을까? 등 여러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어 유익했다. 특히 취사가 끝나면 전기밥솥 코드를 뽑는 습관만으로 전기요금 절약이 된다고 해서 당장 실천했더랬다. 그동안 알고는 있어도 귀찮아서 실천하지 못했던 일상 속 재테크와 푼돈의 힘을 간과했다 정신이 번쩍! 보험비도 그렇고 통신비 고지서를 볼 때면 너무 아까웠는데 똑똑하게 혜택받고 좀 더 저렴한 요금제로 빨리 갈아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장 기대가 되었던 부업 편에서는 앱테크로 월 5만 원은 기본으로 부수입을 만들 수 있다고 해서 솔깃했다. 일명 '돈 버는 앱'이라고 불린다는데 적립금 등을 현금으로 교활할 수 있다고 한다. 클릭 몇 번이면 되기에 그만큼 쉽고 간단하지만 정말 부지런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파트다. 짬나는 시간을 활용하면 되지만 앱테크를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생각보다 많아 일일이 하나하나 다 챙기고 관리하기엔 버거울 수 있을 것 같아 가장 선호하고 괜찮은 것부터 몇 개 다운받아 익숙해지려고 노력했더랬다. 왕초보기에 너무 욕심내지 않고 적응하면서 습관을 들이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니까 말이다. 명절을 앞두고 이 책을 읽다 생각난 김에 온누리상품권을 구입하려고 했더니 모든 은행에서 품절이라 살 수 없어 아쉬웠지만 돌아오는 추석엔 발 빠르게 쟁여서 살림에 보탤 생각이다.

 

이런 작은 습관들을 꾸준히 들이면 소소하지만 새는 돈은 막고 어느 순간 푼돈이 목돈이 된다고 하니 즐기면서 부담 없이 경험을 쌓다 보면 스스로 뿌듯해지는 날이 있지 않을까 싶어 설렌다. 블로그 부업, 육아 재테크, 군인 재테크, 대학생 재테크 방법도 소개되어 있어 남녀노소는 물론 온 가족이 함께 보며 실천하기 좋은 실용적인 도서라 굿! 회원들이 실천한 알짜배기 재테크 비법과 살림 노하우가 정말 다양하게 실어져 재테크 왕초보인 나에겐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정보가 너무 많아 책을 보기만 해도 든든하고 괜스레 돈을 번 느낌이 절로 들었더랬다. 일일이 소개할 수 없어 아쉽기만 요 책! 나만 알고 싶지만 모두가 행복 재테크를 실천하길 바라기에 기회가 되시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곳곳에 실천해보고 싶은 자극되는 글귀로 동기부여를 받으며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선 티끌 모아 태산이 선행되어야 함을 또 한 번 일깨워준 감사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