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집밥이 먹고플 때 - 매일이 아니어도 요리에 서툴러도 괜찮은 한 끼
젠엔콩 이계정 지음 / 더난출판사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눈길을 사로잡은 젠엔콩 님의 따끈따끈한 신간 요리책! 손 느린 요리초보라 솔직히 밖에서 사먹는게 젤 맘 편하긴 하지만 평일이 아닌 한가한 주말이 되면 이유 없이 집밥이 마냥 먹고파 집니다. 입맛이 없거나 한 번씩 몸이 아플 땐 특히 더 엄마가 해주시던 집밥이 너무 그립더라고요. 곧장 달려가지 못할 땐 엄마의 시크릿 레시피가 궁금해 이것저것 물어보면서 나름 열심히 흉내를 내봤는데 제가 만들면 이상하게 뭔가 빠진 듯 살짝 부족한 맛.. 요리에 특별한 소질이 있는게 아니기에 성공하는 횟수보다 실패하는 경우가 잦아 어려운 엄마 손맛 대신 요리초보도 뚝딱 맛보장하는 요리책이 훨씬 쉽게 느껴져 반가운 맘에 냉큼 펼쳐 봤어요.

 

 이 책은 특이하게 일반 소설책보다 살짝 작은 사이즈예요. 그리고 단순히 레시피만 소개되어 있는게 아니라 주인공 제니를 등장시킨 짧은 소설을 통해 같이 공감하며 '매일이 아니어도 요리에 서툴러도 괜찮은 한 끼' 식사가 되어줄 집밥을 직접 만들어 먹고 싶게 유혹합니다. 저자는 '집밥을 거의 못지 못해 외롭디 외로운 어느 날, 집밥이 미치도록 먹고파 요리를 하기로 마음먹었다'라​고 해요. 저도 뒤늦게 집밥요리에 꼽힌 이유가 매번 엄마찬스를 쓸 수도 없고, 언제까지 삼시세끼 외식으로 끼니를 때울 순 없으니 일단 쉬운 레시피 위주로 하나씩 찾아서 도전하게 되더라고요. 그러면서 점점 더 제 입맛에 맞게 레시피를 수정해 나만의 집밥요리로 완성시킬 수 있게 되니 요리하는 재미가 있더라고요.

 

 양념과 계량 / 육수팩과 채소팩 만들기

 

 엄마가 알려주신 계량법은 요만큼, 이 정도, 적당히, 살짝, 쪼끔, 듬뿍 등~ 정확하지 않아 매번 헷갈렸는데 요리책은 그런 고민을 덜어주는 동시에 언제 요리를 하더라도 늘 일정한 맛을 보장하니까 실패할 일이 없어서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집밥을 두려워하는 요리초보를 위해 저자가 사용하는 양념 제품이 무엇인지 참고 할 수도 있고,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여러 유용한 정보까지 골고루 담겨져 있어 알차더라고요. 꼼꼼하게 둘러본 후, 본격적으로 최소한의 시간과 재료로 맛을 내준다는 실용적인 레시피 투어 시작합니다.
 

 밥 한 그릇 요리 中 돼지고기 쌈밥 / 폭찹 덮밥

 

 책 속 레시피는 10분에서 30분 이내의 짧은 조리시간과 1인분 기준으로 정리되어 있어 혼밥 하시는 분에겐 안성맞춤이겠어요. 물론 양이 적을 수도 있고, 많을 수도 있으니 맛을 본 후 자신의 식성에 맞게 알아서 가감하면 되겠죠. 사진 속 비주얼만 봐도 맛나고 푸짐하게 보여서 전 혼자 먹을 땐 일단 1인분 분량으로 만들어 먹어도 완전 든든할 것 같아요.

 

 국 요리 中 뚝배기 불고기 / 차돌박이 청국장

 

둘 다 제가 넘 좋아하는 메뉴에요.

다른 반찬 없어도 밥 한 공기 뚝딱할 수 있는 맛난 밥도둑들~~

갓 지은 쌀밥에 쓱쓱 비벼 신나게 먹방 찍고 싶네요.

지금 이 시간 창밖엔 부슬부슬 비가 내려 살짝 쌀쌀해진 날씨 탓에 따뜻한 국물이 더 땡깁니다.

 

 반찬 요리 中 간장 닭조림 / 굴전

 

어떻게 먹어도 맛난 내 사랑 닭고기와 노릇노릇 고소한 맛이 별미인 굴요리 둘 다 꿀맛이겠죠.

특히 굴전이 너무 먹고파 마트 두 군데와 재래시장까지 들렀는데 지금은 굴철이 아니라고...

몰랐는데 11월 정도가 돼야 나온다고 해서 너무 아쉬웠어요ㅠ

그래서 엄마한테 굴이 먹고 싶다고 하소연했는데

먹을게 얼마나 많은데 왜 갑자기 없는 굴을 찾냐고 ㅎㅎ

못 먹으니 더 먹고픈 맘 아실랑가요?

 

 반찬 요리 中 토마토 김치 / 양배추 절임

 

요 아이들 신선한 레시피라 찜했어요.

일단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식재료에 조리과정이 둘 다 너무 쉽고 간단해서 좋더라고요.

입맛 돋워줄 밑반찬으로 잘 어울리겠어요.

 

 면 요리 中 해물 볶음우동 / 불고기 크림 파스타

 

골뱅이 비빔국수, 쫄면, 잔치국수, 쫄볶이 등~

면 요리가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는데 그중에서 두 메뉴가 눈에 띄더라고요.

군침 도는 비주얼이라 초대 음식은 물론 어린 조카들도 좋아할 것 같아 도전해봐야겠어요.

 

 나만을 위한 상찬 中 카레 등갈비찜 / 밀푀유 나베

 

혼자 먹어도 근사하고 폼나게 먹고 싶을 때가 있죠?

 둘 다 어떤 맛인지 알기에 냉큼 찜했네요.

아공! 맛나겠당~

 

지금부터 손 느린 요리초보의 신나는 요리시간입니다.

구경해보세요~^0^

 

 반찬 요리 中 두부 조림

 

제가 첫 번째로 선택한 메뉴에요.

일단 초간단 재료니까 부담 없이 바로 따라 만들어 맛보기 좋겠더라고요.

두부를 노릇노릇 구워주다가 분량의 양념장을 넣고 맛나게 조려주면 끝이니 굿!

책 속 레시피는 두부 1/4 분량이지만 전 1모를 다 사용했어요.

감질나게 먹는 건 제 스타일이 아니기에 ㅎㅎ

 

 면 요리 中 만두 비빔국수 

 하나만 맛보기 아쉬우니 고민하다 두 번째로 찜한 메뉴에요. 평소에 워낙 면 요리를 좋아하기도 하고, 재료도 냉장고에 다 있으니 냉장고 파먹기 딱이더라고요. 혼자서 두 요리를 뚝딱 만들었는데 나름 비주얼 괜찮죠? 한꺼번에 만드느라 정신이 조금 없긴 했지만^^; 한 입 맛보니 오메~~ 완전 꿀맛이었기에 폭풍 흡입했네요.

 

 진짜 배가 엄청 고팠는데 든든하게 먹어서 포만감이 장난 아니더라고요. 여성분이면 진짜 1인분 레시피로 배 터질 거예요. 전 손이 커서 비빔국수도 야채도 조금 넉넉히 만들었답니다. 사진엔 물만두도 몇 개 빠졌는데 총 20개를 구웠어요. 원래 레시피 속 만두는 5개에요. 부끄부끄~ 

 

 두부 조림과 만두 비빔국수

 

 바쁜 일상에 매일 집밥을 차려 먹는다는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니기에 오늘은 뭐 먹지? 스트레스받기보단 이번 주말엔 뭘 만들어 먹지? 한주를 시작하며 부담 없이 펼쳐본 후, 설레는 맘으로 집밥 메뉴를 하나씩 선택하기 좋을 것 같아요. 특히 휴대하기도 좋아서 장보기도 편할 것 같아요.

 

 찜한 메뉴의 재료가 안 팔면 막상 떠오르는 요리가 없어 당장 뭘 사와야 될지 가끔 참 난감하더라고요. 집밥이 생각날 때 저절로 손이 갈 것 같은 기분 좋은 선물 덕분에 집밥 고민 없이 젠엔콩님 손맛 따라 맛나게 잘 먹었답니다. 매번 오늘은 뭐 맛난 거 사먹었냐고 물어보시는 울 엄마가 서툴지만 나날이 늘어가는 제 요리 실력을 보시면 아마 깜짝 놀라실 듯~ 헤헷!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