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설레는 맛, 가슴 뛰는 요리 77 - 세계적 유방암 명의 백남선 교수의 유방암 바이블!
백남선.이건호.정재덕 지음 / 북스고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 유방암 명의 백남선 교수의 유방암 바이블! 사찰음식 최연소 명인 정재덕 셰프와 한식 이건호 셰프가 백남선 교수와 함께 3인 공동 저자로 출간한 따끈따끈한 신간도서 요리책을 만났어요. 특히나 유방암 환자는 물론 여성들의 건강을 위해 쉽고 맛있는 집밥 요리를 선보인다고 하니 내심 기대가 되더라고요. 밥이 보약이라는 말처럼 식이요법으로 유방암 치료와 관리는 물론 예방까지 할 수 있는 알찬 레시피들이라 손 느린 요리초보인 눈의여왕이지만 안 볼 수 없겠죠. 일단 저도 여자니까 냉큼 펼쳐봤답니다.

 

 목차에요.

 

 1장은 유방암 종류와 원인, 진단 방법과 치료법, 2장은 음식과 유방암의 상관관계와 곁들일 음식, 3장은 유방암 예방을 위한 레시피로 김치와 장아찌류, 현미와 흑미, 오리와 닭, 생선류, 채소류, 버섯류, 두부, 콩나물과 숙주, 콩류, 해조류, 사골국과 항암육수, 디저트류로 분류된 다양한 식재료들로 만들 수 있는 메뉴들이 차례로 소개되어 있어요. 피클, 김치, 장아찌, 영양밥, 비빔밥, 탕, 국, 무침, 구이, 전, 볶음, 조림, 수프, 죽, 찜, 샐러드, 떡, 주스, 청 등~ 가슴 건강해지는 레시피들이 알차게 실려 있더라고요.

 

 유방 자가 검진 방법과 77가지 요리 주재료 열량 칼로리

 

 흡연보다 잘못된 식습관이 암을 유발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 유방암, 자궁경부암, 난소암 등 여성만을 괴롭히는 암 중에서 가장 높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는 것이 바로 '유방암'이라고 하니 무섭더라고요. 다른 암에 비해 5년 생존률이 높지만 25명 중 1명은 유방암 환자라고 해요. 겁나니까 평소에 검진은 물론 미리미리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몸에 좋은 집밥 요리를 하나씩 만들어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바로 들겠죠. 유방암 관련 여러 지식들을 참고한 후 본격적으로 레시피 투어 시작합니다.

 

 석류 김치랑 양배추 깻잎 김치

 

 김치와 장아찌는 소금이 많이 들어가는 대표적인 음식이지만 없던 입맛도 돋우고 소화를 촉진시킬 수 있어 건강하게 잘 먹으면 장아찌도 보약이 된다고 해요. 그중에서 석류 김치는 석류가 재료로 들어가는게 아닌 무 사이사이에 소를 넣어 석류 모양으로 벌어지게 만들어 모양도 맛도 일품인 김치라고 해요. 양배추 깻잎 김치는 둘 다 제가 좋아하는 식재료인데 암 세포를 없애는 효과를 지닌 대표 건강식품이 양배추로써 사시사철 맛있게 즐기기 좋은 김치라고 해요. 또, 양배추 김치 소스로 다른 채소의 피클김치를 담글 수 있다고 하니 1석 2조겠죠.

 

 청국장과 흑미 보리밥과 봄냉이 아마씨밥

 

 청국장과 흑미밥은 제가 평소에도 집밥 요리에 즐겨먹는데 두 레시피가 있어 반갑더라고요. 이젠 보리를 넣어 흑미 보리밥으로 만들어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봄냉이 아마씨밥은 향긋한 봄냉이는 물론 아마씨가 몸에 좋은 건 알고 있었지만 요 조합으론 맛보지 않아 눈에 띈 레시피에요. 아마씨는 오메가3와 식이섬유가 풍부해 여성들에게 더없이 좋은 식재료이며, 독성이 있어 꼭 볶아서 사용하거나 볶아놓은 아마씨가루를 구입하는게 좋다고 하니 기억해두면 좋겠죠. 

 

 장어 해조 비빔밥과 시금치 흑미쌈밥

 

어떻게 먹어도 맛난 장어와 견과류 쌈장을 곁들인 시금치 쌈밥!

둘 다 너무 맛나겠어요.

 

 가지 냉국과 통가지 찜

 

 가지는 이상하게 손이 잘 안 가는 식재료인데 특이하게 가지냉국과 통가지 찜 레시피가 실려 있어 신선하더라고요. 특히 여름에 시원하게 즐겨먹는 오이냉국 대신 가지냉국으로 만들어 맛봐도 좋을 것 같아요. 가지의 안토시아닌 성분인 '나스닌'에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C와 비타민E의 함유량이 높아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닭가슴살 깻잎전과 우럭 콩 조림

 

 아공! 전은 다 좋아해서 닭가슴살과 새우가 들어간 깻잎전 보자마자 냉큼 찜했어요. 그리고 단백질이 풍부한 콩과 생선을 함께 졸여먹는 제주 지역의 향토음식으로 우럭 콩 조림이 소개되어 있는데 영양과 맛이 배가 되는 요리라고 하니 도전해봐야겠어요. 콩을 별로 안 좋아하는 어린 조카들도 좋아하는 생선과 함께 이렇게 만들어주면 편식 없이 잘 먹을 것 같아요.

 

 버섯 인삼 들깨탕과 깻잎 들깨탕

 

몸에 좋은 재료들의 조합으로 어떤 맛일지 확 느껴지는 두 메뉴.

엄마가 주신 들깨도 많고, 입맛이 바뀌었는지 들깨가 들어간 요리가 요즘 맛나더라고요.

들깨가루는 콜레스테롤 제거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식구들과 한 번씩 보양식 요리로 맛보기 좋을 것 같아 찜했어요.

 

 들깨 연두부 샐러드와 전복해조 비빔밥

 

비주얼도 이쁘고, 다이어트 식단 요리로도 손색없겠죠.

특히 여성들이 좋아할 두 메뉴가 아닐까 싶어요.

 

 아스파라거스 자몽 샐러드와 더덕드레싱 샐러드

 

샐러드 좋아하는데 요렇게 만들면 비주얼도 살고 너무 맛나겠어요.

특히나 책 표지에도 실려 있는 더덕드레싱 샐러드 요거 바로 만들어 맛보려고요.

더덕이 산삼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건강에 좋고, 혈당과 독소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부추잡채와 모듬버섯 냉이잡채

 

잡채는 가리지 않고 너무 잘 먹는 메뉴인데 레시피가 두 가지나 실려 있더라고요.

집에 늘 재료가 있어 요 아이들은 정말 자주 만들어 먹을 수 있겠어요.

부추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부종을 유발하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준대요.

 

 돼지안심 숙주볶음과 쇠고기 채소볶음

 

내 사랑 밥도둑 고기반찬!

채소랑 곁들여 먹으니 살찔 걱정 없이 건강하고 맛나게 즐기기 좋겠죠.

조카들도 너무 잘 먹는 메뉴니 자주 만들어 줘야겠어요.

숙주에는 비타민B6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몸의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김국과 부각 

 

 엄마 찬스 대신 하나하나 직접 만들어 먹고 싶은 탐나는 레시피가 많더라고요. 일단 책 속 레시피가 자체가 조리과정이 복잡하지 않아서 좋고, 유방암 예방 식단이라고 해서 입에 맞지 않는 완전 건강식 위주로 소개되어 있다면 아무리 요즘 제가 집밥 요리에 꼽혀 있다고 해도 솔직히 손이 안 갈 텐데 일반 가정식 요리로 맛보기 좋은 익숙한 재료들이 한가득이라 식생활 개선과 식구들 건강을 위해 부담 없이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완전 마음에 들어요. 맛 보장하는 가슴 설레고 뛰는 건강요리 77가지 레시피! 맛나고 몸에 좋은거 혼자만 먹을 수 없겠죠? 여성은 물론 온 가족 건강을 위해 직접 만나보시길 추천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