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가 밥상 - 김치 명인 강순의가 차린
강순의 지음 / 나는북 / 2018년 5월
평점 :
품절


 김치 명인 강순의가 차린 종가 밥상

 

 워낙 손맛 좋기로 유명하신 분이라 집밥 요리에 꼽힌 눈의여왕이 보자마자 냉큼 찜 한 요 책! 오랜만에 출간된 따끈따끈한 강순의 님의 요리책이라 셀레는 맘으로 후딱 펼쳐봤어요.

 

 "가족에게 힘이 되는 따뜻한 밥상을 차려요"

 김치기능보유자로 지정된 강순의 님! 여러 방송출연과 입소문 난 손맛 덕에 전국 곳곳에서 요리 강의까지 활발히 하고 계시니 모르시는 분 없죠? 사진에 실린 메뉴들만 봐도 군침이 절로 돌더라고요.

 

 

메뉴는 "기본 김치, 한 그릇 밥상, 건강 밥상, 가족 밥상, 손님 초대 밥상, 명절 밥상"

6파트로 나눠 푸짐하게 소개되어 있어요.

 

 

"든든하니 밥 한 술 뜨고 가요"

정갈한 밑반찬 하나씩 다 맛보다 보면 금세 밥 한 공기 뚝딱하겠어요.

 

"조금만 신경 쓰면 맛내기가 쉬워져요"

​손 느린 요리초보에겐 조리과정 보다 맛내기가 사실 가장 어려운 부분이에요.

제철 식품으로 재료 자체의 맛을 살려 양념은 간결하게,

음식의 간은 두세 번에 나누어 맞추고,

양념의 맛과 성격을 잘 파악해야 한다고 하네요.

 

 

 종부의 맛내기 노하우 너무 궁금하죠?

 음식 맛과 김치 맛을 좋게 하는 기본 양념 재료들이 소개되어 있어요. 

 

 365일 가족 입맛 책임지는 기본 김치 中 배추김치 고추씨 백김치

 

 배추김치 레시피에 배추 분량이 2포기라 재료 가감 없이 바로 따라 만들기 좋겠어요. 그리고 고추씨 백김치가 그렇게 맛나다고 입소문이 자자해서 예전에 요리책까지 샀던 메뉴라 냉큼 찜! 한번 먹으면 반하고 마는 시원한 명품 김치라고 하니 조만간 꼭 도전해봐야겠어요. 그 외에도 겉절이, 소박이 등 총 10가지 김치 종류가 소개되어 있어요.

 

 후다닥 차려 즐기는 맛과 영양 가득한 한 그릇 밥상 中 수제비와 손칼국수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투박하고 정겨운 손맛을 내는 수제비와

​손으로 빚은 정성까지 오롯이 담긴 손칼국수.

 

 특별한 재료가 들어가지 않아도 직접 손으로 반죽해서 먹으면 쫄깃쫄깃 너무 맛나겠어요. 손 느린 요리초보라 후다닥 차릴 수 있는 레시피는 아니지만 호로록 신나게 한 그릇 뚝딱하고 싶어지네요.

 

 감자옹심이랑 매운 잡채

 

강원도에서 먹은 감자옹심이 너무 맛나게 먹었는데 레시피가 있더라고요.

쫀득하고 담백한 맛이 그만인 여름 별미라고 하니 조만간 만들어 먹어야겠어요.

 

그리고 잡채는 없어서 못 먹을 정도로 너무 좋아하는 메뉴인데

매콤하고 쫄깃한 맛의 잡채 레시피가 있어서 찜했어요.

평소 고추장 들어가는 메뉴는 별로 좋아하진 않지만

스트레스가 확 풀리는 중독성 있는 잡채라고 하니 어떤 맛인지 궁금해서 맛보려고요.

 

 돼지고기 보쌈과 홍어회무침

 

손쉽게 차려 보약처럼 가족 기운 돋우는 건강 밥상에 소개되어 있는 메뉴인데
둘 다 술안주로도 너무 잘 어울릴 것 같아요.

특히 홍어회무침은 부모님이 좋아하실 것 같아 레시피를 유심히 봤네요.

 

 우렁된장찌개랑 톳된장국

 

자연에서 자급자족, 제철 에너지 가득한 가족 밥상에 소개되어 있는 메뉴인데

된장국 종류도 참 다양한 것 같아요.

특히나 톳된장국은 완전 신선한 레시피라 좋았어요.

 

 마트나 시장에 가면 톳을 팔아도 할줄 아는 메뉴가 없어 구경만 하고선 직접 구입을 해본 적은 없는데 책 속에 톳무침 레시피도 있어 이젠 망설임 없이 사와서 둘 다 맛나게 만들어 먹을 수 있겠어요.

 

 간장게장과 양념게장

 

요리책마다 빠지지 않는 단골 인기 메뉴죠.

남녀노소 누구가 좋아하는 밥도둑 레시피니 역시나 냉큼 찜했네요.

 

짜지도 싱겁지도 않게 담가 먹는 간장게장과 매콤한 맛으로 입맛을 자극하는 양념게장!

진짜 다른 반찬 필요 없겠어요.

게다가 요 레시피면 손님 걱정도 끝이라고 하니 싱싱한 꽃게 사다가 도전해봐야겠어요.

 

 손님 초대 밥상 中 사태찜과 낙지볶음

 

사태랑 낙지를 냉동실에 많이 쟁여둬서 더 반가웠던 레시피에요.

둘 다 완전 좋아하는 메뉴라 자주 만들어 먹을 수 있겠어요.

 

 오이갑장과랑 소고기고추볶음

 

아공! 맛나겠죠.

고기반찬 좋아하는 조카들도 너무 잘 먹을 것 같아요.

레시피도 쉽고 간단해서 바로 흉내 낼 수 있는 메뉴라 좋더라고요.

 

 명절 밥상 중 식혜랑 수정과랑 쑥갠떡

 

부모님이 완전 좋아하시는 메뉴에요.

어릴 때부터 엄마가 직접 만들어 주신 식혜랑 수정과가 생각나는 비주얼~

전 식혜를 좋아하는데 전통 음료로 몸에 좋은 건강 음료니

 레시피와 엄마 찬스를 더해 하나씩 만들어 봐야겠어요.

 

지금부터 손 느린 요리초보의 신나는 요리시간입니다.

구경해보세요~^0^

 

 기본 김치 中 무생채

 

제가 첫 번째 선택한 메뉴에요.

김치보단 재료도 간단하고 레시피도 완전 쉬워서 바로 만들어 봤어요.

 

 

볼에 채 썬 무를 넣고 분량의 양념을 섞어 살살 버무려 주면 끝!

무를 절이지 않고 겉절이처럼 바로 무쳐서 먹는 무생채라 완전 초간단 레시피더라고요.

 

 

비슷하게 보이시나요?

헤헷!

 

 

레시피엔 없지만 대파를 다져서 같이 넣어 줬어요.

즉석에서 바로 무쳐 먹으니 사각사각 시원하고 산뜻한 맛이 진짜 입맛 돋우는 별미더라고요.

간도 짜지 않고 제 입맛에 딱 맞아 완전 굿!

전 고기 볶아 비빔밥도 만들어 먹었는데 꿀맛이더라고요.

 

 명절 밥상 中 고사리나물

 

하나만 맛보면 섭섭하겠죠?

두 번째로 선택한 메뉴에요.

육개장 만들 때 고사리가 필요해서 사놨는데 한 번도 도전해보지 않은

고사리나물 레시피가 완전 초간단이라 바로 만들어 봤어요.

 

 

그런데 고사리나물이 독성이 있다는 거 아시나요?

시장에서 한번 삶아진 고사리를 사왔지만 쓴맛과 아린 맛을 빼기 위해

한 번 더 냄비에 소금 넣고 한소끔 살짝 데친 후 이틀 동안 물을 갈아줬어요.

 

 

물기를 꼭 짠 고사리를 먹기 좋게 썰어 볼에 담은 후,

분량의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밑간을 해둬요.

그리고 팬에 지글지글 볶아주면 끝!

 

 

레시피엔 부추가 들어가지만 냉동실에 얼려둔 부추 밖에 없어 전 대파를 넣어줬어요.

쫄깃쫄깃 씹을수록 고소하고 부드러운게 완전 엄지척!

요거 제가 만들고 넘 맛나게 먹었네요.

진짜 더 넉넉하게 만들지 않은 걸 후회할 정도였답니다.

 

 고사리나물과 무생채

 

 제가 만든 든든한 두 밑반찬이 요렇게 완성됐어요. 곰손인 눈의여왕이 요리책 보고 하루에 두 가지 요리를 후딱 따라 만들었는데 맛나 보이죠? 맛내기 어렵게 생각했던 메뉴들인데 쉬운 양념으로 손맛 제대로 뽐낸 아이들이네요.

 

 둘 다 너무 맛났지만 특히 고사리나물 완전 취향저격이었어요. 진짜 고사리나물이 이렇게 맛있는 줄 첨 알았네요. 요 레시피들 이젠 확실히 배웠으니 자주 만들어 먹을 거예요. 책 속에 더 다양한 메뉴들이 많은데 다른 요리책에서 보지 못한 신선하고 색다른 레시피가 골고루 알차게 담겨 있어 좋더라고요.

 

 역시 입소문 날만 한 강순의 님만의 손맛이 그대로 담긴 신간도서 요리책 <종가 밥상>. 평소 집밥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실용적인 레시피에 종부의 상차림 속 특별한 손맛까지 느껴볼 수 있는 요 책! 레시피도 쉽고 흉내만 내도 맛보장 하는 요리책이니 직접 만나보시길 추천합니다.

 

 

 짠! <종가 밥상> 이 책이 반가웠던 이유는 제가 <김치명인 강순의의 계절 김치> 요리책을 소장하고 있거든요. 몇 년 전, 집밥 요리에 꼽히기 전 직접 구입한 책인데 요리초보라 엄마찬스 덕분에 활용을 제대로 못하고 있었어요.

 

 이젠 요리하는 재미를 조금씩 알아가는 중이라 다소 복잡하거나 어려운 레시피만 아님 곧잘 흉내 정도는 낼 수 있으니 냉큼 소환했네요. 든든한 두 요리책 번갈아 보면서 하나씩 직접 만들어 맛볼 생각하니 넘 신나는 눈의여왕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