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과 철학 좀 하는 괴물 - 괴물, 인간을 탐구하다 나무클래식 1
문명식 지음, 원혜진 그림 / 나무를심는사람들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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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케란 원질이라고도 하는데, 쉽게 말하면 세상의 모든 것이

시작된 근본 물질이라고 할 수 있지. 우주의 모든 것을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바탕이라고 할수도 있고.


감각을 통해 파악한 세계의 모습도 진짜는 아니다, 뭐 이런 걸

말이지. 그래서 우리가 늘 보고 듣고 느끼고 하는 것들 뒤에는

더 참된 것, 근본적인 것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거고. 그들은

그게 진짜 모습이고, 세계를 이루는 것, 그리고 세계가 비롯

된것이라고 생각했어.


모든 것은 인간인 주제에 한계를 뛰어넘으려는 무모한 욕망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물론 그것은 죄악이었습니다.


인간과 짐승의 참혹한 주검을 다루면서 때로는 상상하기도 힘든

역겨움에 시달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를 악물고 참았습니다.

그 무엇도 생명 창조를 향한 프랑켄슈타인의 야망을 꺾지 못했습니다.


영원히 사라지지 않고 존재하는 것, 볼 수도 만질 수도 없지만

모든 사물들을 흉내 내어 그 모습으로 존재할 수 있게 해 주는 것,

가장 이상적이고 완벽한 존재, 이데아의 세계는 곧 신의 영역이요,

감각으로 알 수 없는 본질의 세계지.


인간의 역사는 서로 미워하고 피 흘리며 싸운 이야기라고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고 보면 인간은 자비롭고 선한 신을 섬기면서도

틈만 나면 피비린내 나는 전쟁을 벌이는 어리석고 위선적인

존재였습니다.


괴물은 복수를 다짐했습니다. 자신의 진심을 알아주지 않는

동정심 없는 인간들을 항해, 아무 죄 없는 자신에게 이처럼

고통스런 운명을 선서한 사악한 창조자를 항해.


데카르트는 모든 걸 의심하고 나서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는 명제가 가장 확실한 지식이라고 했거든?


동굴 속에서 쇠사슬에 묶여 바위벽만 보는 죄수들이 있다고

생각해 보시오. 그들은 동굴 밖의 태양과 그것이 비추는 사물의

참모습을 알지 못하오. 단지 벽에 비치는 그림자, 곧 어지러운

현상만을 볼 수 있을 뿐.


영국의 경험론 철학자 존 로크는 인간은 처음부터 백지 상태로

태어난다고 선천적인 관념따윈 없고 모든 건 지각과 반성 같은

경험을 통해 그 백지에 그려진다고.


인간의 인식 능력으로 입증할 수 없으면 존재하지 않는다는 건

무슨 오만한 생각이냐. 그런 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지껄이는

너야말로 악마다.


나 또한 인간에게 이성적 능력이 있다는 생각에는 동의하오.

다만 이성이 인간을 지배할 정도로 강력한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이오. 그러기엔 인간은 너무나 감성적인 동물이오.


인간은 유토피아를 꿈꾸는 존재니까요. 현실이 추하고

고통스럽다고 느낄수록 꿈의 실현을 향한 욕망은 더욱 커지게

마련이지요.


나의 복수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너는 살아 있고 내 능력은

완성되었다. 어서 오라, 나의 창조자, 나의 적이여! 우리는

각자의 삶을 위해 싸워야 한다. 따라오라, 인간의 미개한

정신은 결코 닿을 수 없는 태초의 순수한 세계로 안내하마.


@nasimsa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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