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밥바라기별
황석영 지음 / 문학동네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이문열의 '젊은날의 초상'과 비슷한 황석영의 자전적 성장소설이다.두 작품 모두 젊은날의 허무와 치기,자살충동 또는 시도 라는 공통의 치열성이 있다.  다만, 이문열의 젊은날은 엘리트의식 또는 선민의식을 가진 자의 오기가 느껴지나, 황석영의 젊은날은 밑바닥 인생을 뒹굴면서 세계와 두려움없이 교감하고자 하는자의  패기가 느껴진다는 점에서 다르다. 이 점은 이후 두 작가의 작품세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 그해 겨울에 나의 베트남 파견이 결정되었다."로 시작되는 이 작품 개밥바라기별(샛별이라고도 하는 금성을 지칭하는 별로 저녁에 개밥 줄 무렵에 뜬다고 해서 붙인 이름)은 준이라는 소년의 사춘기이후 중고시절,자퇴,대학생활, 베트남 파병결정시까지..그 시절에 겪은 친구와의 관계,연애감정,세계에 대한 인식 등을 여러친구들의 시각과 주인공의 시각을 교차해 가면서 긴장감있게 구성하고 있다. 물론 그 과정에서 4.19때 죽은 친구, 한일회담 반대데모 등 정치,시사 등이 언급되기는 하지만 이렇게 부조리한 세상에서 나는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것이냐?는 젊은날 특유의 실존적 고민이 상당부분 깔려있다. 

 

특히 고교시절, 결국 자퇴하게 되기까지의 우리나라 부조리한 교육시스템에 묘사와 그에 대한 반항은 조정래작가의 "풀꽃도 꽃이다"보다 훨씬 교육개혁적이다."어쨌든 먹구살 일이 목표겠구나. 헌데 어른이나 애들이나 왜들 그렇게 먹구 사는 일을 무서워하는 거야. 나는 궤도에서 이탈한 소행성이야. 흘러가면서 내 길을 만들 거야."(41쪽)라는 대사나 학교수업을 제끼고,설악산에 간다거나 친구와의 무전여행으로 남도를 거쳐 제주도까지 둘러본 이야기 등은 꽉짜인 수업계획과 학원을 오가며 성적향상과 명문대 입학에만 목을 매는 현 교육시스템하에서의 고등학생들은 꿈도 꾸지 못할 것이다.특히 "저는 학교에 다니기를 그만두기로 결심했습니다. 학교는 부모들과 공모하여 유년기,소년기를 나누어놓고 성년으로 인정할 때까지 보호대상으로 묶어놓겠다는 제도입니다."(86쪽)라고 시작되는 주인공의 자퇴이유서는 명문이라 할만하다.

 

이 소설 마지막 부분에서 주인공 준이의 진술을 통해 작가는 열병같은 자신의 젊은날을 이렇게 정의한다."나는 이제 스무 살이 넘어서야 책을 벗어나 고되게 일하는 삶의 활기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것은 도회지로부터 멀리 떨어진 벽지에서 우리네 산하의 아름다움과 함께 자신을 다시 발견해나가는 과정이었다. 나는 불과 몇 달동안에 수많은 낯선 사람들을 내 가슴 깊숙이 끌어안았다."(274쪽) 이제는 돌이킬수 없는 나의 젊은날이 새삼 그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