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욥, 까닭을 묻다 - 이해할 수 없는 현실에서 만난 하나님
김기현 지음 / 두란노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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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욥, 책의 제목에도 쓰여있지만, 그는 '이해할 수 없는 현실'을 산 사람이다. 모든 것이 완벽했던 그를 놓고, 사탄이 하나님께 질문한다. '과연 그의 믿음이 진짜일까?' 영적 영역에서 시작된 이 불씨가 그의 현실을 초토화시켜 버린다. 까닭은 알 수 없는 욥에게 닥친 현실은 너무 가혹하다. 그냥 고난이 아니라, 재앙이다. 모든 것을 잃고, 병까지 얻는다. 그의 현실에 탈출구가 보이지 않는다. 욥은 원인을 찾으려 하지만 찾을 수 없다. 그렇기에 더 아프고, 더 괴롭다.


우리, 감히 욥과 비교할 정도는 아니지만, 우리 역시 이해할 수 없는 현실을 마주한다. 인과관계가 분명한 현실이 아닌, 역설과 아이러니가 가득한 현실 말이다. 아무리 원인을 찾으려 해도 결국 헛다리 짚게 되고, 이에 무기력해지고, 좌절하며, 그 자리에 주저앉는다. 이런 현실 앞에 까닭을 묻는 것도 사치일 수 있다. 이해되지 않는 현실을 마주한 사람들 대부분이 그저 말 못 할 슬픔과 절망에 사로잡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이해되지 않는 현실 속에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한다.


말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한 욥이 입을 연다. 그리고 까닭을 묻기 시작한다. 그것이 가능했던 것은 그의 고통에, 그의 현실에 누군가 들어왔기 때문이다. 그 말 못 할 슬픔을 공감하고, 함께 울어주고, 그의 가슴속 깊은 울분은 들어줄 '곁'이 있기 때문이다. 그의 곁엔 아내가 있었다. 그가 겪은 고난을 함께 겪고, 그의 침묵 속 아픔과 애통을 지켜봐 준 아내가 있었다. 그의 '곁'에 존재한 아내는 욥이 침묵 속에 홀로 괴로워하지 않게 한다. 하나님께 욕이라도 해서, 그 아픔을 입 밖으로 내게 한다. 숨통을 트이게 한다. 그리고 그 현실 속에서 다시금 길을 만들어 가게 한다.


곁은 그런 힘이 있다. 누군가의 곁에 있는 것, 이해할 수 없는 현실 속에 말문이 닫혀버린 사람들에게, 세상과 단절한 사람들에게 다시금 말을 하게 하고, 세상과 직면하게 한다. 이런 존재는 알 수 없는 현실 속에 고통받는 이들에게 위안이 되고, 다시 일어나 앞으로 갈 수 있는 힘이 된다. 하지만, 모든 곁이 그런 것은 아니다. 이해할 수 없는 현실을 이해하려 하고, 인과관계를 찾으려 하고, 까닭 없는 고통이 없다며, 그 원인을 찾으려 하는 사람들은 고통 가운데 있는 자들에게 때론 독이 된다. 이러한 '곁'의 존재들은 고통받는 자들에 대한 관심보다 자신의 이성적 틀과 자신이 알고 있는 세계 속에 그 고통받는 자를 짜 맞추려 한다. 가뜩이나 고통스러운데, 그들이 만든 '프로크루테스의 침대'에서 고통 속에 있는 자들은 한 번 더 죽는다.


하나님의 곁에 있던 사탄은 욥의 믿음에 원인을 찾으려 했고, 욥의 곁에 있던 친구들은 욥의 고난의 원인을 찾으려 했다. 그들의 시도는 결국 함께 있는 이를 괴롭게 한다. 욥의 친구들은 나름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고 싶었을 것이다. 욥이 극심히 고통받는 모습을 보며, 한동안은 그의 곁에서 함께 울어주었던 이들이다. 이들 역시 욥의 고난이 끝나고, 욥이 빨리 회복되길 바라는 마음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원인을 찾는 과정 속에 욥은 객체화된다. 원인을 찾는 과정 속에 욥에 대한 이해와 공감은 사라지고, 정죄와 판단만 남는다. 그 모든 것이 욥을 더 깊은 괴로움으로 끌어내린다.


하지만 욥은 자신의 곁에 있는 사람들과의 씨름 속에서 점차 회복된다. 입을 열어 말하기 시작하고, 자신의 억눌렸던 감정을 토해내며, 숨통이 트이고, 회복되기 시작한다. 과할 정도로 자신의 결백을 토해내는 그의 모습 속에서 삶의 의지가 보이고, 이해할 수 없는 현실에 굴복하지 않으려는 결연함이 드러난다. 그리고 마침내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때, 그는 다시 살아난다. 그는 이해되지 않는 현실 앞에 자신의 답을 내놓으려 한다.


친구들이 욥의 현실의 원인을 찾으려 했던 것과 마찬가지고, 욥 역시 그 원인을 찾고자 애썼다. 그의 답이 친구들과 달랐을 뿐이다. 하지만 여전히 그는 그의 틀 속에서 현실을 이해하려고 했고, 고통의 답을 찾으려 했다. 하지만 욥의 친구들과 마찬가지로, 그 역시 현실에 답은 찾을 수 없다. 우리의 이성엔 한계가 있고, 그 이성으로 현실을 그리고 하나님을 이해하기엔 역부족이다.


욥은 하나님을 만난 뒤, 이해할 수 없는 현실을 이해하고자 애쓰지 않기로 결심한다. 오히려 이해할 수 없는 현실이 묻는 질문에 답하려 한다. 그는 다시 일어나고 다시 산다. 하나님은 그에게 큰 축복을 더하여 그전보다 더 큰 부와 축복을 받는다. 그 축복은 이해할 수 없는 현실 속에서, 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질문에 답하며 살아감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것이다.


이해할 수 없는 현실 속에서, 그 현실이 묻는 질문 속에서, 우린 어떻게 답해야 할까? 주님께서 "들어라, 내가 말하겠다. 내가 물을 터이니, 내게 대답하여라."라는 말씀 앞에 우린 어떻게 답할 것인가? "이제는 제가 제 눈으로 주를 뵈었습니다."라고 고백했던 욥처럼,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그분의 선하심에 대한 신뢰로부터 우리의 답은 시작되어야 한다. 비록, 다 알 수 없으나, 다 이해할 수 없으나, 우린 주님을 향한 신실함으로 세상 가운데 답을 내놓아야 한다. 그 답이 우리의 믿음을 드러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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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눈부신 계절 - 모든 순간, 모든 곳에 하나님이 함께 계시다
후우카 김 지음 / 토기장이(토기장이주니어)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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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통이 순간적이라면, 그 순간만 지나면 그만이라는 마음으로 참을 수 있다. 하지만, 그 고통이 지난하게 지속될 때, 그때는 단순히 참는 것으로는 한계가 있다. 우리의 인내가 그리 대단하지 않기 때문이다. 참는 것만으로는 지속적인 고통, 이유 없는 아픔들을 이겨낼 힘이 없다. 이러한 고통을 마주할 때, 이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

저자, 후우카 김은 혼혈아로서의 삶, 결혼과 이혼, 그리고 재혼의 삶, 사역자에서 사모로서의 삶, 한 부모의 딸로, 그리고 자녀들의 엄마로, 삶의 여정 속에서 많은 일을 겪는다. 이러한 삶이 쉽지 않다. 제목에서도 눈치챌 수 있지만, '눈부신 계절 앞에' 붙은 '그럼에도'라는 말은 저자의 삶이 만만치 않았음을 보게 된다.

저자는 만만치 않은 삶 속에서도 눈부심을 발견한다. 저자가 어떻게 비가 내린 후 무지개 같은 눈부심을 발견할 수 있었을까? 저자는 책 속에서 이 답을 이야기한다. 후우카 김은 빅터 프랭클의 글을 가져오면서, 긴 고통 더군다나 그 고통이 원인까지 알 수 없다면, 그 고통을 견디게 하는 것은 '의미를 향한 멈출 수 없는 갈망'때문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녀에게 이 '의미를 향한 멈출 수 없는 갈망', 살아야 하고, 살게 하는 의미는 바로 신앙이었다.

하지만, 그녀에게 신앙은 단순히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고, 그 안에서 평안을 얻는 것이라기보다는, 야곱과 같이 욥과 같이 하나님께 따지고, 반항하고, 싸우는 신앙이었다. 그녀는 삶의 고통과 버거움 속에서 침묵하고 있는 하나님을 향해 소리 지르며, 도전장을 내민다. 그렇게 하나님과 씨름하면서, 역으로 하나님을 더 세게 붙잡는다. 결코 하나님을 놓지 않는다. 그것이 그녀가 삶을 살아가하고 살게 하는 힘이 되었다. 그것이 그녀의 삶을 '그럼에도' 눈부시게 하였다.

책은 그녀의 눈부신 삶을 이야기한다. 물론, 저자는 폭풍과 같은 시간을 보내고, 어느 순간 소나기를 만나기도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삶이 눈부실 수 있는 건, 비온 뒤 하늘에 비치는 무지개처럼, 하나님이 그녀와 함께 있기 때문이다. 그녀를 절대 놓지 않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이 있기 때문이다. 삶은 여정 속에 고통을 마주할 때, 이해되지 않는 고통으로 몸서리칠 때, 이 책이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길 소망한다. 그녀의 삶, 그 속에 살아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우리의 삶의 고난 속에서도 동일하게 함께하시며, 우리의 삶을 빛나게 하신다. 우리의 지난한 인생 역시 하나님으로 빛나고 있음을 책을 통해 발견하게 되길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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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과 과학의 화해 - 급진적 종교 개혁파의 관점에서 본
낸시 머피 지음, 김기현.반성수 옮김 / 죠이북스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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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간관계에서 갈등이 생길 때, 보통 세 가지 방법으로 그 갈등을 해소하고자 한다. 하나는 끝까지 죽어라 싸우는 것이고, 하나는 서로 상종도 안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론 그러한 극단을 벗어나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 인내와 겸손함으로 끝까지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신학과 과학, 누군가는 영 통하지 않을 두 영역이라고 말한다. 신학은 영적인 것을 말하고, 과학은 자연현상에 대해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두 영역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서로 자신들이 옳다며 서로 싸울 것인가? 아님 너는 너고, 나는 나라는 식으로 서로 완전 거리를 둘 것인가? 아니면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것인가?

인간관계도, 신학과 과학의 관계도 극단으로 가는 것은 서로에게 유익하지 않다. 자신의 생각만을 고수한다고 싸우거나, 아예 손절하는 것으로는 그 갈등을 완전히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대화가 필요하다. 서로 시작점이 다르고 걸어온 길이 다른 만큼 서로 이해하고 화해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은 이러한 노력에 하나의 결실이라 할 수 있다. 저자인 낸시 머피는 신학과 과학이 서로 화해할 수 있다고 믿는다. 완전히 같을 수는 없지만, 신학과 과학 모두 어떤 해석적 차이, 또는 현상에 대해 여러 가설을 제시하고, 그 가설 중 가장 적절한 가설을 신학적 해석으로 또는 과학적 이론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신학과 과학 모두 학문으로써 성경을 해석함에 있어 가장 적절한 이론을 가져오고, 과학도 자연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적절한 이론을 추론해가기 때문이다. 과학과 신학의 방법론이 비슷하다면 둘의 대화는 가능하지 않을까?

물론, 저자는 거기서 한 걸음 나아가 신학을 모든 과학을 포괄할 수 있는 상위 층위 안에 둔다. 모든 과학적 설명과 논리만으로 설명되지 않는 부분이 있고, 이 부분은 결국 신학의 도움을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주의 미세 조정과 신경 과학, 진화론, 사회 과학에 있어서 이들이 답하지 못하는 것, 혹은 답을 제시하지 못하는 부분을 신학으로 설명해 나가며, 신학과 과학이 어떻게 대화해 갈 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모든 관계는 대화가 필요하다. 대화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게 되고, 그로 인해 우리의 안목은 더 커진다. 과학과 신학의 관계 역시 마찬가지다. 과학적 발견과 신학적 통찰이 함께 만나 대화한다면, 우리의 식견은 훨씬 넓어지고 깊어질 것이다. 그렇기에 과학과 신학은 대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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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의 고백 - 다윗과요나단 행복한 고난의 40년, 찬양과 감사 에세이
황국명 지음 / 사자와어린양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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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하는 걸 어릴적부터 참 좋아했다. 교회 찬양팀도 했고, 문학의 밤을 하면 늘 찬양을 했었다. 내가 다니던 고등학교에는 기독교찬양동아리가 있었는데, 그곳에서도 활동하며 찬양을 즐겼다. 피아노를 배운 적이 없었지만, 찬양을 좋아해 피아노를 칠줄 아는 친구에게 피아노 코드를 배워 교회에 있는 복음성가 악보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꿍딱꿍딱 코드를 찍으가며 찬양을 부르곤 했다. 기타를 배우고 나서는 기타를 들고 하루종일 찬양하며 지낸 적도 있다. 책의 저자도 이야기했듯이, "같은 설교는 두 번 들으면 지겹지만, 찬양은 수천 번을 듣고 불러도 은혜가" 된다. 나의 청소년, 청년의 시간에 찬양은 그렇게 나와 한 몸이었다.

찬양을 좋아하게 된 계기는 8,90년대에 CCM이 한창 유행했던 청소년 시기를 거치면서 였다. 추억의 물건이 된 카세트 테이프와 카세트 플레이어, 일명 워크맨이 등장하면서 음악을 많이 듣게 되었고, 자연스레 찬양 CCM도 찾아 듣게 되면서 찬양을 좋아하게 됐다. 당시 '소리엘', '옹기장이', '김수지' 등 정말 많은 CCM 가수들이 활발하게 활동했던 시기여서, 새로운 CCM 앨범이 나오거나, 가수들이 나오면 관심있게 지켜보고 카세트로 샀던 것 같다. 그리고 그중 맘에 드는 찬양들은 열심히 연습해 문학의 밤이나 발표회때 자주 부르곤 했다.

오늘 소개할 책 <친구의 고백>이라는 책의 주인공 역시 CCM 가수로 활발히 활동했던 '다윗과 요나단'의 황국명씨다.(지금은 목사님이시다.) 다윗과 요나단은 역시 80년 90년대에 활발히 활동하던 CCM 그룹이다. 다윗과 요나단의 찬양으로 내가 즐거 불렀고, 기억에 남는 찬양은 <주만 바라볼찌라>가 가장 대표적이다. 이 책은 다윗과 요나단이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고, 지금까지 어떻게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지에 대한 간증이 담겨있다. 처음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 다윗과 요나단의 찬양으르 듣고 변화되고, 위로받은 사람들의 이야기,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찾아온 여러움의 시간을 어떻게 이겨낼 수 있었는지, 그리고 지금은 어떻게 사역을 이어가고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까지 다윗과 요나단, 특히 황국명 목사님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다윗과 요나단의 찬양들과 그에 담겨진 이야기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책 구성도 1집부터 지금까지 나온 앨범 순으로 해서 찬양과 삶의 이야기를 잘 조화시켰다. 또한 각 찬양을 들을 수 있도록 QR코드를 만들어 놨는데, 해당 글의 찬양을 들으며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윗과 요나단을 사랑했고, 그들의 찬양을 즐겨불렀던 사람들이라면, 그들의 찬양을 소환하여 들으며 책을 읽는다면 책의 감동이 두배가 되지 않을까 싶다.

책을 읽으며 당시 찬양 사역자들의 어려움, 지금의 코로나 상황속에서도의 어려움을 엿볼 수 있었다. 그리고 기독교안에서 문화사역을 해나가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은 것임을 보게 되었다. 그럼에도 그들이 부르는 찬양으로 누군가는 위로를 얻고, 힘을 얻으며, 삶이 변화됨을 볼 수 있어서 감사했다. 책을 통해 그리고 인터넷을 서치하다 알게 됐는데, 현재 다윗과 요나단은 유튜브에 '다윗과요나단tv'를 개설해 온라인 상으로 랜서콘서트도 열고, 주일마다 유튜브로 예배를 드리고 있기도 하다. 그러다가 궁금증이 더 확대되어 나의 청년 청소년 시기에 CCM가수로 활동한 사람들의 근황이 궁금해져 여기저기 살펴보기도 했다. 몇몇 분들은 온라인 상으로 계속 활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그렇지 못한 분들도 많았다. 그분들은 지금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을지 궁금하다. 요즘 '놀면 뭐하니?' 프로그램에서 싸이월드 미니홈피 속 추억 노래를 소환하는 '도토리 페스티벌'(도토페)를 진행하던데, 기독교에서 추억의 CCM을 소환해보면 어쩔까 생각도 들었다. 지금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으나, 분명한건 나를 포함해 그분들의 찬양으로 인해 삶이 변하고 하나님을 경험한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그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이 들었다. 계속해서 찬양으로 삶으로 누군가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삶을 살길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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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고한 날에는 생각하라 - 한 신학자의 인문 고전 읽기 한 신학자의 고전 읽기 1
김기현 지음 / 죠이북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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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고: 곤란하고 괴로움(hardship). 크게 시달려 평안이 없고 몹시 지쳐 있는 상태(misery, 눅 21:25; 롬 7:24). 육체고통과 심적 괴로움이 매우 큼(affliction, 삿 10:9).<출처. 라이프성경사전>

괴로움이 심하고, 고통스러울 때, 우린 그 원인을 찾아헤맨다.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 욥 역시 그랬다. 갑자기 찾아고 고난 속에서 그 원인을 알고 싶어 했다. 원인을 찾으려면 어디에서부터 찾아야 할까? 단순히 현상만 보고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은 한계가 있다. 모든 결과는 수많은 원인들이 한데 섞여 만들어 낸 결과일 테니 말이다. 그래서 욥이 어떻게 하는가? 그는 하나님과 씨름한다. 모든 것의 근원이자 창조주인 하나님과 씨름하며 그 답을 찾고자 했다. 곤고한 날, 모든 것이 괴롭고, 힘들어 그 원인을 찾고 싶은 마음이 생길 때, 가장 밑바탕으로 내려가야 한다. 어려운 수학 문제를 풀 때도 가장 필요한 것이 기본이라면, 곤고한 날에 우리가 찾아야 할 것 역시 기본이다.

<곤고한 날에는 생각하라>는 바로 그 기본으로 우리를 이끌어간다. 인문학의 기본인 고전을 탐구하고, 신앙의 기본인 성경을 연구한다. 총 15개의 질문에 관하여 고전과 성경을 오가며 답을 찾고자 한다. 한나 아렌트의 책부터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책, 동양의 고전 공자의 <논어>, 한국의 문학 <심청전>까지 다양한 인문학의 고전을 탐구하고, 그것을 성경이 이야기하는 진리의 눈으로 다시 살피며, 우리로 하여금 답을 찾아가게 한다.

기본을 살피는 것, 특별히 고전을 살피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다. 고전이라는 말 자체가 가지는 부담이 있다. 고전을 해석하며 답을 찾아가다가 오히려 더 깊은 숲속에서 길을 잃듯이, 고전의 숲에서 헤맬 수도 있다. 하지만 저자는 훌륭한 길 안내자가 되어준다. 전문적인 글쓰기부터 독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글쓰기까지 다양한 글쓰기를 해온 저자는 고전의 깊은 숲속을 독자의 눈높이에 맞춰 인도해 준다. 그의 안내를 따라가다 보면, 그리 어렵지 않게 고전의 숲을 탐방할 수 있다.

저자가 훌륭한 안내자라고 이야기하는 또 다른 이유는 그는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지 않는다. 고전과 성경을 여러 면에서 살펴보면서, 독자로 하여금 생각을 정리하고 답을 찾아가게 한다. 고전과 성경에 대해 기존에 독자들이 가지고 있었던 생각들이 고전과 성경이라는 숲의 다른 면모를 보지 못할 때, 훌륭한 안내자인 저자는 숲의 다른 면모를 보게 한다.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기도 하고, 기존의 생각에 질문을 던지기도 한다. 저자의 안내 가운데, 저자와의 대화 가운데, 독자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돌아보며 답을 찾아가게 된다. 또한 각 장 마지막에 있는 "함께 읽을 책"에 대한 안내는 우리에게 각 장 주제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곤고한 날, 우리의 삶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잡아야 하는 날, 하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우리의 기본을 돌아보게 하고, 우리로 하여금 어디로 나아가야 할지 잘 인도해 주는 안내자가 여기에 있다.

그대의 날이 곤고한가?

그럼 이 책의 안내를 따라가 봄이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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