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가족
천명관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읽었던 소설중 가장 웃기면서 슬프면서 재밌었다.
처음 책의 제목을 들었을 때, 뭔가 뻔한 내용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고령화가족> 이란 제목에서도 느껴지듯이 요즘에는 평균 수명도 늘어났으니 나이 많은 부모님과 나이 든 자식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일들이지 않을까 하고 생각한 것이다.
뭐, 큰 맥락에서 보자면 내 예상이 크게 틀리지는 않았던 것 같다. 

인생에 실패한 삼남매가 갈 곳 없어 결국 찾아온 곳이 혼자 화장품 팔아 살아가는 70대 엄마의 집이다. 기묘하게 얽힌 삼남매. 둘은 아빠가 같고 엄마가 다르고 또 다른 둘은 엄마가 같고 아버지가 다르다.
50대 큰 아들은 깡패짓이나 하다가 교도소를 들락거리고 둘째 아들은 좋은 대학 나와 영화감독으로 데뷔하지만 데뷔작을 말아먹고 그 후 영화 한편 찍지 못한 채 빌빌거리다 엄마 집으로 기어들어온다. 바람 피우다 두번 이혼 당하고 딸래미와 함께 엄마의 집에 들어앉은 막내딸도 있다.
작가가 주인공의 입을 통해 말했듯이 정말 막장도 그런 막장이 없다.
온갖 막장의 구성요소들을 다 끌어들인 느낌이 들 정도로 3류 저질들의 집합소 같다.
가족의 평균 나이가 40대 이상이니 정말 제목처럼 <고령화가족>에 딱 맞는 구성이지 않은가.

남부끄러울 법도 한데 굴러들어온 다 큰 자식들에게 엄마는 잔소리는 커녕 세상에 나가 싸우려면 밥을 잘 먹어야한다며 매일 고기를 먹인다. 숨겨졌던 엄마의 과거를 알아버렸을 때는 일말의 배신감을 느끼기도 했지만 엄마도 여자이고 사람이었으니 그럴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나는 동남아로 튀고 하나는 에로영화 감독의 길로 들어서고 또 하나는 새로운 사랑을 만나 집을 떠나간다. 그리고 엄마도 세상을 떠났다. 

이제 그들이 다시 한번 세상에 맞서 고개를 떨구더라도 보듬어 줄 존재는 없어졌지만 삼남매는 엄마를 통해 그들에게도 기댈 수 있는 가족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을 터이니 그것으로 된 것이 아닐까 싶다. 읽으면서 키득키득 재밌기도 했고 너무 오버스러운 설정은 아닌가 하는 우려와 함께 정말 막장의 막장을 보여주는 가족이구나 싶기도 했다. 또한 앞으로 우리 세대의 모습이 그럴수도 있겠구나 싶은 생각에 서글프기도 했지만 그런 걱정은 그때 해도 늦지 않을테지요. 최근에 읽은 작품 중 가장 즐겁게 읽은 작품이었다고 감히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