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박치기다 - 재일 한국인 영화 제작자 이봉우가 방황하는 청춘들에게 전하는 희망의 책!
이봉우 지음, 임경화 옮김 / 씨네21북스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어렴풋이 예전부터 그에 대한 얘기를 들은 기억이 난다.
박치기와 훌라걸스를 봤을때 제작자가 재일 한국인이라는 얘기를 들었었는데
그가 이 책의 주인공인 이봉우라는 사실은 이 책을 읽고 난 후에야 알 수 있었다.

나는 그동안 재일 한국인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었다. 이질감같은 것이 느껴지기도 했다. 
그들의 아픈 과거에 대해 전혀 생각하지 못했고 일본 사회에서 당했을 차별과 부당함들이 어떠했을지 상상하지 못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재일 한국인임을 숨기고 있다는 사실은 알았지만 그 이유를 제대로 알고 있지 못했던 것이다. 이 책을 읽고나서야 저자의 인생을 통해 일본에서 재일 한국인으로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에 대해 조금은 알게 된 것 같다.

처음 친구에게 빌린 돈으로 수입, 배급했던 영화가 실패했던 이야기부터
서편제, 쉬리와 같은 한국영화를 일본 내에 배급해 커다란 성공을 이룬 이야기,
그리고 박치기를 통해 말하고 싶어했던 재일 한국인의 삶까지-그의 인생 또한 한편의 단편영화 같았다.
그의 이야기 중 그의 형이 죽었을 때 집이 좁아 관이 집 안으로 들어갈 수 없다고 하자 묵묵하게 있던 그의 아버지가 망치를 들고 대문을 부쉈다는 이야기는 아직까지도 가슴에 남아 마음을 아프게 한다.

몇년전에 박치기란 영화를 볼 기회가 있었는데, 무슨 이유였는지 끝까지 보지 못했었다.
책을 읽고 나니 그때 마저 보지 못했던 그 영화를 빨리 봐야겠다는 조급함이 생긴다.
그 당시에 아무 생각없이 봤던 그 영화를 이제 조금은 진지한 자세로 마주할 수 있을 것만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