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의 여행 2 : 희망 - KBS 1TV 영상포엠
KBS 1TV 영상포엠 제작팀 지음 / 티앤디플러스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TV를 자주보지 않는 나이지만 간혹 케이블을 통해 재밌게 보고 있는 프로그램이 바로 1박 2일이다.
모두가 알다시피 우리들이 잘 알지 못하는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곳곳을 찾아다니며 소개하고 게임도 하는 야생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다.
특히나 강원도에서 태어나 서울 아래지역으로는 고작 부산 한번 가본게 전부인 나인지라 전라도 지역에는 지금까지 한번도 발붙여 본 경험이 없다.
같은 나라에 살면서도 '내가 가보지 못한 곳이 이렇게나 많구나' 하는 것을 새삼스레 느꼈는데 그런 내게 가보지 못한 곳들을 소개해주는 1박 2일과 내 마음의 여행은 왠지 비슷하게 다가왔다.  

사실 한참전에 내 마음의 여행 1편을 읽었었다.
그때까지 이런 프로그램이 존재하는지도 몰랐던 나는 꼭 한번은 챙겨봐야지 했었는데
2편을 받아보고 나서야 한번 봐야겠다 했더니 아쉽게도 어느새 프로그램은 이미 종료가 된 상황이었다.
너무나 시적이고 아름다운 책이다.
글을 쓰신 한정, 신정아 작가님의 감성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직접 영상을 본 것은 아니지만 함께 우리나라 곳곳의 아름다운 마을에 다녀온 느낌과 그곳에서 느꼈을 법한 감정들을 고스란히 내게 전달해주었다.
중간 중간 삽입된 사진들의 노인들을 보고있노라니 시골에서 평생을 보내신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가 떠올라 눈시울이 붉어진다.
그리고 하나의 꼭지 마지막에는 음악감독님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삽입되었던 곡들의 리스트들이 담겨있다.
여러번 언급되었던 일 디보나 앤 머레이 같은 음악인들의 곡들에 관심을 갖게 해주셔서 개인적으로 감사하다.
그리고는 천천히 소리내어 읽어본다.
빠르게 쓱쓱 읽어내려가는 소설과 달리 이 책은 한자한자 소리내어 읽어야 가슴깊이 와 닿는 종류의 책인 것이다.
최고의 장면에 가장 어울리는 음악이 삽입되고 또한 이 좋은 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위로해주고 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임에 분명할 것이다.

절망하지 않기 위해 함께 좋아했던 것들을 떠올린다.
눈꽃, 안개, 오솔길...
선택할 수 없었던 두 개의 마음을 어찌 헤아렸을까. 

눈이 소복하게 쌓인 화절령의 사진을 배경으로 씌여진 이 글이 내 가슴에 파고든다.

책을 읽고 나선 여행을 좋아한다고 말하던 내 모습이 조금 부끄럽게 느껴졌다.
수많은 나라들을 다녀봤다고 자랑했는데 정작 같은 나라안에서 내가 가본 고장의 숫자가 더 적다니.
그리고는 생각했다. 앞으로는 자주 자주 우리나라 곳곳을 다녀봐야겠다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