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칭기스칸에 관한 모든 지식 - 칭기스칸이즘 : 세계를 정복한 칭기스칸의 힘은 무엇인가. 그의 철학과 전략
구종서 지음 / 살림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2000년대의 개막을 앞두고 미국 일간지 '워싱턴 포스트'는 세계의 학자들과 전문가들을 통해 지난 2천년 인류문명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이 누구인지를 조사했는데 오랜 논의끝에 '몽골의 칭기스칸'이 가장 위대한 인물로 선정되었다. 칭기스칸이 정치, 군사, 민족 분야에서 아시아와 유럽에 중대한 영향을 미쳐 세계의 변화에 기여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 것이다.
칭기스칸은 1162년 아버지 예수타이와 어머니 호엘룬 사이에서 태어났다. 하지만 아버지 예수타이가 피살되고 그는 집안의 가장이 되어 우호적인 관계에 있던 부족들과 동맹을 맺은 후 아버지에 대한 복수를 시작한다. 칭기스칸에게 전쟁이란 복수전쟁, 정복전쟁, 통일전쟁 이렇게 세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아버지를 죽인 자에 대한 복수로 전쟁을 시작했고 그 후에는 주변의 국가들을 정복해 나갔으며 최후에는 전 내륙을 통일하기 위해 전쟁을 했다. 중국을 치기 위해 서하을 먼저 침공하기도 했고 그 후 금나라를 정벌했으며 서요를 점령하고 지금의 인도지역인 코라슴까지 점령했다. 마지막으로 러시아 원정을 끝으로 아시아 내륙을 통일했다. 전쟁에서의 그는 냉혹했다. 자신을 배신한 자에게는 어떻게든 복수를 했고 전쟁에서 도망간 사람은 훗날 또다시 저항해올 것을 염려해 끝까지 쫓아가서 죽였다. 또한 먼저 항복을 권유하여 투항해온 자들에게는 목숨과 재산을 보존해주었지만 저항한 자들에게는 한치의 자비도 없었다. 이처럼 그는 전쟁에 있어서는 매우 잔인했는데 아마도 그건 그 당시 유목민족으로서 갖고 있는 기질이 그를 그렇게 만들었는지도 모른다는 분석도 있다.
칭기스칸은 체질적으로 건강했으며 창조적인 두뇌를 갖고 있었다고 한다. 권력에 대한 의지와 자존심도 강했고 전선에서 사병들과 똑같이 먹고 자는 등 따뜻한 친화력을 갖고 있는 인물이기도 했다. 전통과 관습을 중요하게 생각했고 원수는 철저히 갚는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으며 약속은 반드시 지키려 했다. 충신과 애국자는 적이라도 살려두는 아량도 있었고 대신 배신자는 철저히 응징했으며 인구수가 적었기에 인재는 널리 구해서 썼다고 한다. 또한 그는 전술 전략에 능했는데 손자와 비교해서는 '손자는 위대한 군사이론가이고, 칭기스칸은 위대한 군사실천가'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칭기스칸은 역사상 문명의 파괴자, 무정한 살인자, 전쟁광 등으로 혹평받기도 했지만 손자와 대등한 수준의 병법가, 최소의 인구로 최대의 영역을 정복한 영웅, 지난 천년사에서 가장 위대했던 세계 제1의 인물등 긍정적이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한 인물에 대한 끝없는 연구와 수많은 자료조사 그리고 수차례의 현지답사까지. 칭기스칸에 대한 저자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제대로 알지도 못했고 관심조차 없었던 내륙의 역사와 칭기스칸이란 인물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도록 좋은 내용의 글을 써주신 저자에게 감사드리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