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바지 세상을 점령하다 - TBWA KOREA가 청바지를 분석하다
TBWA KOREA 지음 / 알마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예전에 광고에 관련된 책을 읽다가 TBWA KOREA가 광고계에서는 꽤나 유명한 회사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청바지를 연상시키는 특이한 표지의 이 책, 청바지 세상을 점령하다가 바로 그 TBWA KOREA에서 나왔다는 사실을 알고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알고보니 직장내훈련기록으로서 7명의 신입사원들에게 요구했던 "청바지를 읽어라!"에 대한 대답들이 이처럼 멋진 한권의 책으로 탄생된 것이었다. 역시나 광고쟁이들이 만든 책이라 그런지 일반적인 책과는 달랐다. 청바지에 관한 한편의 화려한 다큐멘터리를 보고 난 느낌이라고나 할까. 지문위주의 구성보다는 화려한 색채와 그림 등을 삽입하여 시각적으로 만족감을 주었다.

나를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서너벌의 청바지를 갖고 있다. 가장 실용적이고 무난한 아이템이지만 어떻게 매치하여 입느냐에 따라 느낌은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 하지만 한번도 청바지의 역사와 변천사들에 대한 생각을 해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 7명의 신입사원들은 천막, 실용(프래그머티즘), 팍스아메리카나, 이념, 보보스, 다양화, JEANNE로 구성된 각각의 챕터에서 자신들의 생각들을 표현 방식의 구애없이 자유롭게 풀어놓았다. 리바이스 청바지가 어떻게 탄생되었는지, 왜 색상은 검정이나 빨강이 아닌 블루였는지, 세계적으로 널리 퍼진 팍스아메리카나로서의 청바지와 넥타이와 청바지는 평등하다는 보보스의 오브제로서의 청바지의 성장 등 청바지에 관련된 많은 사실들을 지루하지 않게 표현하고 있다. 부르주아와 보헤미안이 결합된 용어로서 부르주아는 기득권을 상징하며 보헤미안은 그와 반대되는 자유주의를 상징한다는 "보보스"란 말을 나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일상생활에서 흔한 아이템인 청바지 하나에 이렇게 다양한 의견들을 쏟아질 수 있다니 놀랍다. 전문가가 아닌 광고쟁이들의 시각으로 자료를 모아 만든 책이기에 전문적인 지식전달보다는 청바지에 대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차원에서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임에는 틀림없다. 앞으로는 청바지를 입을 때마다 혹은 청바지를 입은 사람을 볼 때마다 이 책에서 읽었던 많은 내용들을 떠올리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