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의 품격
신노 다케시 지음, 양억관 옮김 / 윌북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아포양あぽやん. 공항(airport)의 약자 ‘APO’와 어떤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을 나타내는 일본어 ‘やん’의 합성어로, 공항에서 여객들의 출국 수속 등을 돕도록 여행사에서 파견된 직원을 가리키는 업계전문용어다.

[공항의 품격]은 이러한 아포양 엔도 게이타를 중심으로, 승진도, 연애도 인간관계의 희망도 없는, 다들 기피하는 공항내 근무자들의 이야기와 공항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유쾌하게 풀어놓고 있다.

 

실제로 여행사의 일을 했던 작가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이기에, 이 소설의 주인공은 어쩌면 작가 자신의 모습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겠다.

처음에는 공항의 직원이라는 말만 듣고 항공사 직원을 생각했다. 물론 항공사 직원도 서비스직종이다 보니 고달프기는 마찬가지겠지만, 느낌상 공항에서의 업무는 항공사 직원보다 여행사 직원쪽이 잡일도 많고 더 힘들 것 같다.

 

이렇듯 일반인에게 있어서 공항..하면 새로운 곳에 대한 설렘이 느껴지곤 하는데, 아포양의 경우에는 그렇게 즐겁지만은 않은 듯 하다. 아니 오히려 각양각색의 고객들의 비위를 맞춰주고 즐겁게 여행을 떠날 수 있게 모든 뒷치닥거리를 해줘야함에도 불구하고 경력도 쌓이지 않는다. 한마디로 고역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다. 실제로 엔도가 이 곳에 배정된 후 만난 고객들은 하나같이 엔도와 직원들을 녹초로 만든다.

 

그러나 초반 배정되었을 때의 그 울며 겨자 먹기식의 감정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의 업무에 대한 긍지와 애착으로 바뀌게 된다. 겉모습으로만 비호감을 느꼈던 직원에 대해서도 고객앞에서는 전혀 다른 모습을 발견하게도 된다.
생각을 바꾸는 순간에 세상은 달라보이게 마련인 것 같다. 그렇게 느끼게 되니 엔도 스스로도 일이 즐거워지고 끝까지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이런 직원의 보살핌을 받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행운이라고 느껴도 좋지 않을까..

 

우리나라에도 이런 아포양이 있었던가..공항에서 가끔 마주쳤던 여행사 직원들이 떠오르곤 하는데 이렇게 공항에 상주하면서 업무를 보는 사람들인가..아님 그 때 그 때마다 공항으로 가서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걸까...

아무튼 즐거운 여행의 시작 뒤에는 이렇게 누군가의 희생과 도움이 존재한다는 사실..한번도 느껴보지 못했던 부분이다. 탑승까지의 다양한 절차를 위한 업무에 대해서도 새롭게 알아갈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 이 서평은 해당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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