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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호 측 증인
고이즈미 기미코 지음, 권영주 옮김 / 검은숲 / 2011년 10월
평점 :
참으로 궁금하다. 영화를 많이 본 사람들은 웬만한 영화는 다 범인이 눈에 보이고 결과가 훤히 들여다보인다고 하는데, 그것과 마찬가지로 미스터리.추리소설 매니아들은 나름대로의 방식대로, 작가의 트릭에 쉽게 넘어가지도 않고 범인도 쉽게 예측할 수 있고 그러는 걸까..
왜냐하면. 추리소설을 많이 읽지 않은 나로써는 이 [변호측 증인]에 완전히 속았기 때문이다.
추리소설을 읽는 독자의 자세라는 게 따로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일반 소설을 읽는 마음 그대로 읽는다. 아니 조금 다르긴 하다. 조금 더 긴장하고. 문장과 단어를 집중해서 읽게 된다.
그런데 그런 자세만으로는 역부족인가보다. 이번 작품이 그 점을 증명해주고 있다.
법정소설을 너무도 좋아해서 더 기대가 되었던 책이다. 중반이후까지도 등장인물도 복잡하지 않고. 내용은 의의로 쉽게 넘어간다. 그런데 마지막 장에 다다르면서 이상하다라는 생각이 들면서 내가 지금까지 읽은 내용이 잘못된 건가. 내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던 걸까..
자꾸 의구심이 생기기 시작하다. 그리고 앞부분을 다시 들여다봐도 잘못 이해한 부분은 없는데..이야기의 흐름이 너무 이상한 게 궁금해 미치겠고..
하루아침에 신데렐라가 된 스트립 댄서 미미 로이는 자신을 받아들이지 않는 재벌가 시댁식구들과 시아버지와의 사이에서 힘들어하면서도 언젠가 자신을 받아줄 날을 기대하며 하루하루 버텨나간다. 그러던 중 임신한 사실을 알게 되고 좀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리라 희망해보지만...
어느 날 딸과 사위가 다 모인 날 밤 아버지가 살해되고 남편은 용의자로 몰리게 된다. 그러한 남편을 구하기 위해 위증을 하게 된 미미.
바로 그녀의 위증으로 그녀 자신도 모르는 채 사건은 이상한 방향으로 흐르게 된다.
'반드시 두 번 이상 읽게 된다.' 라는 평에 백배동감한다. 마지막 장을 덮자마자 바로 첫장부터 다시 훑어보게 되었으니까..
그리고 내가 이 이야기를 왜 그렇게 생각했을까..아무도 그런 방향으로 보라고 제한한 것도 아닌데 말이다. 비로소 내가 완전히 속았음을 알게 되고 나의 고정관념에 스스로도 우습기만 하다.
이 작품은 절대로 영화로 만들어져서는 안될 것 같다. 장면장면이 눈에 보이면 절대 속을 수가 없을 듯.
이렇게 독자를 속일 수도 있구나..새삼 대단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