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은 거짓말쟁이
알베르토 망구엘 지음, 조명애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폴 오스터의 팬으로써. 라틴계의 '폴 오스터'라는 문구만 보고도 이 책이 너무 읽고 싶어진다. 게다가 아르헨티나 소설은 거의 읽어보질 못해서 웬지 독특한 분위기가 느껴질 듯 하다.

아르헨티나 출신의 촉망받는 작가 베빌라쿠아가 어느 겨울 발코니에서 떨어져 죽는 사건이 발생하고 그 당시 그 사건은 특별한 사건분석도 없이 처리되었나보다. 그리고 30년 후 한 작가에 의해서 생전의 베릴라쿠아 라는 작가에 대한 모습과 그의 죽음에 대한 진실이 파헤쳐진다.

기자가 만난 사람은 베빌라쿠아가 생전에 알았던 4명의 인물로써, 친구 알베르토 망구엘(재밌게도 작가는 작품속에 자신의 이름을 똑같이 사용한다. 그래서 마치 베빌라쿠아가 실존인물처럼 느껴지고 실제로 그의 친구였었던 것 같은 느낌도 든다.) 그의 애인이었던 안드레아. 그가 감방에서 만났던 동료 돼지.그의 오랜 적이었던 고로스티사이다.

이들 4명이 알고 느껴왔던 베빌라쿠아는 전혀 일관성이 없다. 베빌라쿠아에 대한 이들의 이야기를 다 듣고 나면 도대체 베빌라쿠아 라는 인물의 본모습은 어느 쪽일까..라는 의구심이 든다.
그리고 각자가 알고 있는 그의 죽음의 진실도 다르다. (결국 우리는 어느 한명의 이야기를 통해 죽음의 진실을 알게 되지만)

그러나 한편으로는 베빌라쿠아의 모습이 대상에 따라 바뀌는 것이 아니라 그를 대하는 상대방의 견해에 따라 느끼는 모습이나 색깔이 다른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기자도 이렇듯 베빌라쿠아에 대한 다양한 증언을 듣고 난 후 그에 대한 진실을 파헤치고자 하는 노력을 그만두게 된다.

어떻게 보면 추리소설 같기도 한 것이, 한 사람의 증언을 통해 우리가 알게 된 어떤 장면이 다른 사람의 증언에서는 다른 견해로 해석되기도 하는 등 베빌라쿠아라는 인물과 그를 둘러싼 4명의 인물에 대한 진실공방에 대해 계속 머리쓰게 만드는데. 한편으로는 굉장히 심모한 철학적 성격도 띄고 있다.

결국 우리는 한 사람을 판단하는 데 있어서 지극히 주관적일 수 밖에 없다는 사실. 또한 이해관계. 상황 등에 따라 판단의 방향도 바뀔 수 있다는 사실.
하긴 사람은 본인이 스스로도 자신을 잘 모르는데 타인이 어떻게 정확히 판단하고 정의할 수 있을까~

쉽게 접근했는데 결코 쉽게 읽고 끝낼 수 있는 소설은 아니라는 느낌이 든다. 
 

[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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