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 있는 나날 민음사 모던 클래식 34
가즈오 이시구로 지음, 송은경 옮김 / 민음사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커피 한 잔을 마시며 고즈넉한 늦가을에 이 책을 만나면 참 좋을 듯 싶다.
제목과는 달리 이 책의 대부분의 내용은 주인공의 회상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웬지 나도 주인공의 회상의 시간에 살짝 끼어 들어 천천히 음미하며 읽고픈 분위기의 책이다.

영국의 전통있는 가문의 집사로써 평생을 일해 온 스티븐스는 자신이 평생을 모셔왔던 옛주인인 달링턴 경의 죽음 이후 그 저택이 미국인 신사 페러데이의 소유로 넘어가면서 새로운 주인의 집사로 일하게 되는데 그러한 채용은 그동안 집사로써 충실히 일해 왔던 경험이 높이 평가됐다기 보다는 [일괄 거래의 한 품목]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간 것이다.
새 주인의 배려로 생애 첫 여행을 떠나게 된 스티븐스는 여행 내내 자신이 일해 왔던 달링턴 홀에서의 집사생활을 회상한다.
"위대한 집사"의 자격에 대해 많은 집착을 가지고 있는 그는 스스로, 자신이 위대한 집사로써 평생 일해왔다는 사실을 확인하려고 애쓴다.
함께 오랜 세월 일해온 총무 켄턴양에 대한 감정까지 포기하며, 함께 일해온 아버지의 임종을 지켜보는것까지 포기하며 위대한 집사로써 한치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은 그에게 있어서 결국 남아있는 나날도 역시 새로운 주인을 모시는 집사로써의 충성을 새로이 다짐하게 된다.

평소 영화에서 자주 봐왔던 집사라는 직업에 대해 굉장히 흥미로웠는데 이 책에서 느끼는 전통있는 가문의 집사의 권한과 그 역할은 생각했던 것 그 이상이라는 생각이 든다.

스티븐스는 달링턴 홀에서만 평생을 살아온 탓에 세상을 전혀 모르지만 또 어떻게 보면 그는 달링턴 홀에 끊임없이 방문하는 유명인사들의 모임이나 협상의 자리에 함께 하는 덕분에 주요정세나 사회의 흐름까지 파악할 수 있었다.

마지막 부분에서 켄턴양과의 재회가 어떻게 이루어질지 내심 궁금하고 기대가 됐다.(예상했던 재회의 결말이 아니라 아쉬웠지만..)
인생에 있어서 지나온 날을 아쉬워하고 후회하기보다는 앞으로 남아있는 나날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는게 훨씬 더 좋겠지.
그런면에서 스티븐스가 마지막 새로운 각오를 하는 부분에서는 피식 웃음이 나면서 그런 그의 행동이 조금은 안쓰러우면서도 한편으로는 멋지게 느껴진다.

이 소설은 일본작가가 쓴 작품이지만 어릴 때 영국으로 건너가서 자란 탓인지 작품에서 묻어나는 분위기며 사고는 전혀 일본작품같지 않다. 안소니 홉킨스와 엠마 톰슨 주연의 영화를 꼭 접해보고 싶다. 영화를 안 봤지만 이 둘의 이미지는 정말 소설속 스티븐스와 켄턴양을 떠올리기에 더할 나위 없이 제격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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