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우리 민족과학 - LG사이언스랜드와 함께하는 과학이야기
이찬희 지음, LG사이언스랜드 기획 / 글로연 / 2009년 12월
평점 :
요즘은 엄마들이 참 부지런해져서 사회과목에 나오는 문화재나 유적지 같은곳은 미리 아이와 가보고 경험하는 집이 많아 우리때보다는 아이들이 훨씬 더 잘 안다 또한 이에 관련하여 너무도 좋은 다양한 책들이 쏟아져 나와 맘만 먹으면 주변에서도 쉽게 접할수 있다.
특히 이 한권의 책만 읽어도 우리나라의 우수한 과학문화와 유산에 대해서는 거의 다 알수 있겠다. 이 책에 나오는 과학문화나 유산은 초등학생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내용들이라고 생각한다.
김치.한옥.옹기.석빙고.석굴암.측우기,한지,직지심체요절 같은 거야 많은 자료나 책으로 접한 내용이라 당연한 사실이지만 천문 역법서 칠정산이나 특히 4부 놀이과학에서 소개되는 우리나라의 전통놀이와 관련된 과학은 지금까지 그렇게 과학적으로 관련지어 생각해본적이 없어 새롭기만 하다.
우리나라의 문화재나 생활방식 등은 뛰어난 과학적 기술을 근거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수있다. 읽는 내내 참 자랑스런 맘에 가슴이 뿌듯해진다. 이런 느낌을 우리 아이들도 느꼈음 하는 바램.
어른이 읽기에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어서 두고두고 읽어도 좋을 책이다.
다만, 구성면에서 다소 정석으로 되어있어 자칫 아이들이 선뜻 손이 안갈수도 있을 듯하다. 처음에는 부모가 함께 읽으면서 얘기를 풀어나가는 식으로 책을 접한다면 좋을듯 싶다.
적어도 5학년정도부터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