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왕국을 세워라 - 이병훈 감독의 드라마 이야기
이병훈 지음 / 해피타임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어느 분야에서 최고가 된다는 것. 그것은 끊임없는 노력과 도전정신 그리고 성실함이 밑바탕이 되어야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이또한 이렇게 한마디로 함축지어 말하기는 쉬워도 실제로 그 최고가 되기까지의 역경과 고난은 감히 상상조차 하기 힘든 일이라 생각된다. 


이번 이병훈 감독이 쓴 [꿈의 왕국을 세워라]를 읽고 다시 한번 느낀 점이다.
드라마나 사극은 거의 못보는 상황이라 이병훈 감독이 누구인지 솔직히 몰랐지만 그의 작품 허준, 대장금,이산은 제목만 들어도 정말 대박난 사극이라는걸 알수 있다.
한 작품이 성공을 거두기도 힘들텐데 사극분야에서 이렇게 많이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는데는 분명 그만의 무언가가 있을터.

이 책에서 그걸 말해주고 있다.
감독이라는 직업이 참 광범위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에 새삼 놀랐다. 리더십은 물론이거니와 역사 미술 음악등 모든 분야에 해박해야 하고 작가를 잘 선택하는 안목도 필요하다.
물론 인간관계도 좋아야하겠지.
이병훈 감독은 어찌 보면 너무하다 싶을정도의 완벽을 추구하지만 이러한 투철한 직업정신으로 인해 지금의 자리에 설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대충대충이란 절대 없다.
그리고 감독이 함께 일한 스타들(이영애,이순재,전광렬 등)에 대한 이야기를 보더라도 역시 그러한 노력과 열성,근면함이 최고요인이 아닌가싶다.

또한 일반인들은 도저히 알 수 없는 촬영현장을 생생하게 설명해주어서 무척 신기하면서도 이 한편의 드라마를 찍기 위해 이렇게나 많은 인력과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니 조금 재미없다고 함부로 비평하고 등돌리고 하는 태도는 조금 자제해야겠다는 반성을 해본다.

한 드라마나 영화가 완성되기까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많은 수고를 하는 카메라맨이나 조연출.미술,음악감독 그리고 똬 다른 감독이나 마찬가지인 드라마작가 등 많은 스태프들에 대한 이야기도 무척 재미나고 이 책을 읽고 나서 드라마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다,.
전문직업은 아니어도 하물며 엑스트라들의 역할과 고충에 대해서도..
이제 마지막 화면에서 그들의 이름에 조금이나마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정말 하나의 왕국을 세우기 위해서는 이렇게나 많은 전문인들의 힘이 필요하구나. 그리고 그 왕국이 쉽게 허물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피나는 노력과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지극히 평범하면서도 또 대단히 어려운 진리를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