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실무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 한글 - 챗GPT&AI 활용,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전면 개정판 ㅣ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시리즈
전미진.이화진.신면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자유로운 느낌으로 써 내려간 내용입니다.
요즘은 많은 회사에서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를 기본으로 요구하고 있는 듯하다. 입사할 때는 필수가 아니라 우대항목이라고 적혀 있다 하더라도, 막상 입사해서 업무를 하다보면 필수로 이런 기능을 써야 할 경우가 많다. 그런 경우 못해서 버벅대면 눈치보이기 일쑤다. 기본을 알아야 누군가 설명을 해줘도 금새 받아들일 수 있고 뭔 말을 하는지 이해가 빠르다. 일처리가 늦어지는 건 당연지사이고..
이 책은 그런 기능을 필요로 하는 직장인들에게 필독 도서라는 생각이 든다.
더우기 각각의 기능이 한 권씩 구성되어 있으면 물론 그만큼 상세한 설명이 뒤따르겠지만, 바쁜 일상에서 자세히 들여다보고 꼼꼼히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해서는 잘 안 읽게 되는 게 바로 이런 기능관련 책인만큼, 이번 한빛미디어의 이 개정판은 제목 그대로 ' 단 한 권 ' 으로 ' 모든 버전 ' 의 4가지 필수 기능을 ' 바로 실무에 적용 '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다.
시대적 흐름에 걸맞게 챗GPT & AI 활용법까지 알려주고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저자는 엑셀을 익힐 때는 처음부터 기초를 탄탄히 다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어렵지만 일단 배워놓기만 하면, 엑셀 하나만 잘 다뤄도 일 잘하고 능력있는 사원으로 보인다고 한다. 또한, 요즘은 왠만한 회사에서는 워드를 많이 쓰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한글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나 또한 업무 중에 엑셀, 워드, 한글을 다룰 기회가 많은데 나이가 많다고 해서 이런 기능들을 모르면 업무 능률도 떨어지고, 일단 모르는 기능을 매번 컴에서 검색해서 이용하려니 번거롭고 시간도 오래 걸리고 집중이 안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젊은 동료들에게 매번 물어보는 것도 미안하고 스스로 자신감도 떨어지는 경우도 있어, 다양한 기능을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참이었다.

이 한 권의 책이 참으로 든든한 지원자가 된 느낌이다.
어떤 기능 앞에서 막혀도 이 책에 모든 것이 담겨 있으니 두려울 게 없다.
서두에는 '우선순위 핵심기능' 이 정리되어져 있는데, 이 페이지에서 서술되는 기능은 기본적으로 꼭 알아야 할 기능들이다.
그리고, 어떤 기능이든 눈으로만 읽으면 내 것이 될 수 없는데, 한빛+홈페이지에서 이 책에 사용된 모든 실습과 완성된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어서 이 부분도 무척 유용하다.
이 책을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은, 물론 현업에서 매일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는 직장인들이겠지만 그 외에도 취업을 앞둔 예비직장인들이나 자영업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