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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는 고흐가 당신 얘기를 하더라 - 마음이 그림과 만날 때 감상은 대화가 된다
이주헌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10월
평점 :
요즘은 미술 에세이 정말 다양하게 많이 나온다.
미술 에세이 매니아로써는 그저 행복하고 감사할 따름이지만, 저자나 출판사 입장에서는 내용도 내용이지만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표지선택이나 제목 정하는데 있어서 꽤나 고민스러울 것 같다.
나만 하더라도 일단 표지만 보고 혹하는 경우도 많고, 제목에 끌리는 경우도 허다하기에 이 두 요소가 차지하는 비중은 꽤나 클 것 같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이번 책은 표지도, 제목도 정말 맘에 쏙 든다.
내용에 있어서도 가장 좋았던 부분은, 조금은 생소한 작가의, 다른 책에서는 아직껏 만나보지 못한 많은 그림들이 소개되어 있다는 점이다. 화가의 이름을 눈여겨 보기보다는 책의 구성소재에 따라 소개되는 그림에 몰입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다.
저자의 해설을 따라 그림을 구석구석 감상하다보면 그림에 담긴 스토리가 절로 상상이 되고, 그림 속 인물들이 책장 밖으로 톡톡 튀어 나올 것만 같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페라 ' 카르멘 '의 경우, 화가 개인마다 카르멘을 묘사하고자 하는 포인트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이토록 극과 극의 다양한 이미지를 선보일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흥미롭다.
내 상상 속 카르멘은 2번과 3번의 중간정도의 이미지이고, 1번은 정말 의외의 분위기로 그려졌는데, 이 그림을 그린 벨기에 화가는 카르멘이 집시라는 점에 가장 중점을 두었다고 한다.
윌리엄 호가스의 < 유행에 따른 결혼 > 이나, 프랭크 하이드의 연작 그림과 같이 스토리텔러 형식으로 그려진 그림들도 재밌다.
물론 나 혼자서는 그림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의미들을 세심하게 이해하는 건 불가능하니, 이렇게 전문가의 해설을 빌려 그림의 구석구석, 인물 하나하나의 동작에서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데, 그림을 감상한다는 것이 정말 흥미롭다는 사실을 다시금 느끼게 된다.
그러고 보니, 내가 이주헌 작가님의 책을 처음 접한지도 벌써 20년이 훌쩍 넘었다.
저자를 '미술 에세이 분야를 개적한 1세대 미술 커뮤니케이터' 라고 칭하는데, 문득 찾아보니 정말 그동안 쓰신 책만 해도 어마어마하시네.
오랜만에 만나본 저자의 책 참 반갑다. 역시 여전히 좋고 !!
[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자유로운 느낌으로 써 내려간 내용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