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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로 나온 미술관 - 길 위에서 만나는 예술
손영옥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1월
평점 :

거리의 미술관은 365일 휴관 없이 상시 개장 중 !!
책의 띠지에 적힌 문구가 참 인상적이다. 그러고 보니, 정말 주변을 조금만 관심있게 둘러보면 의외로 크고 작은 공공미술작품들을 '무료로' 만나볼 수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양한 건축물, 조각 등 공공미술작품들은 누구나 아는 유명한 것들도 있고, 자주 지나다니면서도 그 존재 조차 몰랐던 것들도 꽤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소개되는 작품들을 인터넷으로 직접 찾아보게 될 정도로 궁금증이 생겼다.
저자는 단순히 공공미술작품의 아름다움을 우리에게 알려주고자 하지 않는다. 해당작품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제작이 되었는지, 작가에 대한 소개도 잊지 않고, 그 작품의 가치성, 그리고 역사적인 배경까지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거리예술로 훔쳐본 역사 이야기인데, 우리들이 대부분 다 아는 국립현대미술관, 세종문화회관, 예술의 전당, 세운상가, 국회의사당 의 설립배경과 관련된 정치적, 역사적 이야기가 아주 흥미롭다.
첫 설계안이 완성된 이후, 미국을 방문한 박정희 대통령이 그곳의 주 의회의사당의 돔형식을 보고, 귀국 후 내린 한마디의 명령으로 머리꼭대기에 돔이 추가된 여의도 국회의사당과, 또 역시나 박정희 대통령이 북한과의 문화적 경쟁에서 뒤지기 싫어 북한과 똑같은 방식으로 기와와 서까래를 얻으라 명령했지만, 이 건축을 맡은 엄덕문 건축가가 끝까지 설득해 지금의 세종문화회관의 건축물이 완성된 이야기는 놀랍기만 하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자주 방문하는 예술의 전당 지붕에 갓모양이 설치되어 있다는 사실은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다. 아마 멀리서 봤어도 그것이 갓이라고는 상상도 못했을 듯 하다.
우리나라에 미술작품의 철거에 대한 규정이 따로 없다는 사실도 처음 알게 되었다. 우후죽순식으로 설치만 하지, 제대로 관리도 안되고 철거 시스템마저 없다는 점, 엄청난 경비를 들인 결과물에 비해 그 가치성이 떨어진다거나,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아 거장의 작품임에도 제대로 대접을 받지 못하거나, 적절한 공간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의 설치로 인해 작품의 가치와 감동이 떨어지는 등, 아직도 한참 배우고 성장해나가야 하는 우리나라 공공미술의 현주소를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은 단순히 미술에 관련된 책과는 달리 독자로 하여금 훨씬 더 많은 부분을 생각하고 깨닫게 한다.



[ 자음과모음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자유로운 느낌으로 써 내려간 내용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