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의 예술
레이먼드 챈들러 지음, 정윤희 옮김 / 레인보우퍼블릭북스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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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보일드 탐정소설을 그다지 선호하지는 않음에도 '레이먼드 챈들러' 라는 이름이 나에게 낯설지 않은 걸 보니, 이 분야에서 꽤나 유명한 작가임에 분명한 듯 하다. 게다가 내가 좋아하는 폴 오스터가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작가라고 하니 더 관심이 간다.

 

5편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살인의 예술' 에서는, 일반적으로 동일한 탐정이 등장하는 것과는 다르게, 5편 모두 다른 인물의 탐정이 활약한다.

(아무리 단편이라고는 하지만 매번 새로운 캐릭터의 탐정을 탄생시키기가 쉽지는 않을텐데..)

현대의 추리소설에 비하면, 추리기법이나 범인을 탐색해 나가는 과정이 싱겁기 그지 없지만, 한편으로는 담백하고 뒷맛이 깔금해서 은근 매력있다. 

이런 분위기가 하드보일드 소설의 특징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살인사건을 목격하거나 뜻밖에 죽은 사람을 발견했을 때 등의 상황에서조차 감정변화가 잘 드러나지 않는다. 마치, 지나치는 일상을 겪는 것처럼 무미건조한 듯한 반응이다. 덩달아 나도 흥분하거나 두근거리거나 하는 마음없이, 차분하게 읽힌다. 

왜 그런 추리가 가능했는지에 대한 공감도가 약간 떨어지는 부분은 없지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런 부분에 크게 포커스를 맞춰서 읽는 편이 아니라, 스토리 전개를 읽는 것만으로도 재미있다. 

 

하드보일드 탐정소설의 창시자인 대실 해밋의 소설보다는 덜 하드하고 덜 건조하다. 그리고 캐릭터들도 덜 냉소적이다. 아무래도 초창기로부터 시간의 흐름에 의한 변화일 수도 있겠고, 저자의 스타일일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후자의 분위기, 즉 이 소설이 분위기가 더 좋다. 

이제 슬슬 하드보일드 소설의 세계에 들어선 입문자라 아직까지 푹 빠지는 매력을 느끼지는 못하지만, 올해 단편소설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던 내가 단편소설을 내리 읽으면서 흥미를 느끼고 있는 것처럼, 이 장르도 일단은 자주 읽어보고 그렇게 조금씩 알아가고 싶다. 

 

 

 

[ 레인보우퍼블릭북스에서 제공받아, 자유로운 느낌으로 써 내려간 내용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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