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베라는 남자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최민우 옮김 / 다산책방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59세인 오베는 품위있고 진중하게 속내를 잘 가리는 사람은 아니다. 까탈스러워서 주변에 사람이 모이기보다는 피하는 그런 사람이다. 한 마디로 투덜이 스머프의 기질이 엿보이기도 한다.

자기 표현에 서툴고, 고집이 세고, 원칙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표정 관리 잘 안되고, 조금 지나면 후회할 지언정 참지 못하고, 극도로 정직하고, 융통성 없고....

그러나 아기같이 보드라운 속마음을 가졌다. 마음 아픈 것도 표현할 줄 모른다. 큰 집에 혼자 앉아서는 먼저 떠난 아내의 코트에 손을 얹어보고, 어떤 일 앞에서 아내가 지금의 나를 본다면 어떨까를 빗대어 상상하고, 허락을 구하고 싶어한다.

우리 아빠가 생각나는 사람이다.

무척 엄격하고 최고로 엄숙해보인다고 믿으시지만 살짝 살짝 드러나는 귀여움은 감출 수가 없는 사람, 아빠다.

그래서 나는 늘 생각한다. 아빠 없는 엄마는 가능한데, 엄마 없는 아빠는 너무 딱한 노릇이라서 엄마가 더 오래 계셔주시기를, 아빠를 위해서 기도한다. 나쁜 딸인지 모르겠다.

 

아내를 잃고 자살을 준비하는 오베, 아내는 삶의 모든 이유를 함께 가지고 가버렸다.

그런 오베와 그의 이웃들이 맺어가는 관계, 그리고 오베의 어린 시절과 성장, 그의 삶 속에서 지금의 성격이 형성되기 까지의 배경, 아내와의 사랑과 삶등이 현재와 교차되며 이야기가 전개된다. 세대간의 갈등과 사고의 차이, 소중하다고 선택하는 취향과 우선순위의 격차로 인한 갈등과 어우러짐등도 볼 수 있다.

 

굉장히 잘 읽히는 책이다.

이야기 전개가 자연스럽고 점진적으로 몰입하면서 공감하게 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나에게 가장 좋은 부분은 인물에 대한 묘사다. 마음을 울리고 그림처럼 아름다운 잔영을 남기는 인물과 내면에 대한 묘사는 감동적이다.

 

"그는 흑백으로 이루어진 남자였다.

그녀는 색깔이었다. 그녀는 그가 가진 색깔의 전부였다.(57쪽)"

"만약에 이 일이 벌어지지 않았다면......(중략) 또한 남은 평생 동안 누군가 맨발로 그의 가슴속을 뛰어다니는 것 같은 느낌을 주게 될 그녀의 웃는 모습도 볼 일이 없었으리라."

"사람들은 오베와 오베의 아내가 밤과 낮 같다고 늘 말했다. ....(중략)그녀는 음악이나 책이나 이상한 단어 같은 추상적인 것들을 사랑했다. 오베는 손에 쥘 수 있는 것들로만 채워진 남자였다. 그는 드라이버와 기름 여과기를 좋아했다. 그는 손을 주머니에 찔러 넣은 채 인생을 살아갔다. 그녀는 춤을 췄다.(152쪽)"

"그녀가 깔깔거리며 웃는 걸 듣고 샴페인 거품이 웃을 줄 안다면 저런 소리가 날 거라고 오베는 생각했다.(179쪽)"

"누가 묻는다면, 그는 그녀를 만나기 전까지 자기는 결코 살아 있던 게 아니었다고 말했을 것이다. 그녀가 죽은 뒤에도.(189쪽)"

 

마지막을 읽으며 눈물이 어린다.

오베, 오베...

사랑스러운 분이다.

영화화 된다면 다시 한번 오베를 만날 수 있겠지. 벌써 그가 그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