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치유력 셰익스피어 인문학 - 셰익스피어, 삶의 무대에서 치유의 깃발을 올리다
최용훈 지음 / 페르소나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한 시대가 아닌 모든 시대의 시인'이라고 노래했던 벤 존슨의 싯구는 셰익스피어의 시간을 초월한 영향력과 힘을 잘 표현해준다.
'셰익스피어 인문학'은 그의 작품들을 이해하고 통찰함으로써 우리 인간 자신에 대한 인식을 높히고, 그 안에서 정화되고 치유를 얻게되는 과정으로 안내한다.
저자도 '셰익스피어의 희곡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더욱 그 가치를 느끼게 한다'고 말하고 있듯이 셰익스피어는 일독으로 마침하는 책이 아니며 시간의 흐름과 함께 읽을 때마다 다른 얼굴을 보여주고 다른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의 비극 6편과 희극 14편을 정리해주는 이 책은 셰익스피어 종합선물세트와도 같다.
이전에 읽었던 작품에 대해서는 내가 이해했던 것과는 또 다른 해석을 발견하는 기쁨, 처음 읽었을 때의 근사한 떨림을 회상하게도 한다. 또 다른 번역본이나 원서에 대한 욕심도 가지게 한다.
아직 읽지 못한 작품들에 대해서는 그 작품에 대해 가늠해보며 빨리 읽어보고 싶다는 열망과 기대를 불러일으킨다.

책의 구성은 시놉시스, 리뷰, 명대사 인용문을 2단계로 설명해주는 쿼테이션으로 이루어져 있다.
시놉시스는 작품의 줄거리와 포인트에 대한 짧은 요약으로 책을 읽지 않은 독자들이 기본적인 작품이해가 가능하도록 배려한다. 리뷰는 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주제에 대해 조금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저자의 분석을 따라가며 촛점을 놓치지 않을 수 있으니 독자로서 감사한 일이다.
명대사를 직접 인용하며 조명하고 해설해주는 쿼테이션도 작품을 바라보는 시각을 더욱 정확히 잡아준다. 무엇보다 아름답고도 치열한, 셰익스피어 언어의 현란한 매력을 짧게나마 직접 느껴볼 수 있다는 것이 완역본을 꼭 찾아서 읽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된다.

셰익스피어의 비극은 '성격의 비극'이라 불리기도 하며 이는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운명의 비극'이라 부르는 것과 대비된다(29p)고 하는데 주인공들 자신들의 성격적 결함 즉, 우유부단함, 자만심, 질투심 등이 얼마나 삶에 파괴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강력하게 보여준다. 등장인물들에게 감정이입하며 나의 내면의 깊은 부분이 투영되는 것에 흠칫 놀라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하며 자꾸만 스스로를 돌아보게 한다.
하지만 비극은 단지 슬픈 것이 아니라 고통을 통해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30p)는 사실에 위로를 받게 되고, 그것을 통해 우리의 삶이 성숙하고 한 단계 고양될 것이라 기대하게 된다.
더불어 고대 그리이스 비극도 기회가 되는 대로 제대로 읽어보고 싶다.
셰익스피어 희극은 결혼으로 끝난다.(174p)  복잡하게 얽히다가도 행복한 결혼과 화해로 끝을 맺는 희극은 그 안에 과정으로서의 자잘한 갈등들 조차 기쁨을 증폭시키는 장치가 된다. 재기발랄하고 경쾌한 대사들, 재치있고 지혜로운 등장인물들, 분위기는 더욱 고조된다.

내밀한 인간의 감정들을 정확히 포착하고 섬세하게 분류하고 표현해 내는것, 그럼으로써 생생하게 살아있는 캐릭터들, 특정 인물의 전형들, 새로운 인간형을 창조한 천재의 발자취를 따라가볼 수 있었다.
쿼테이션에는 '위대한 치유력'이라는 제목에 맞게 각각의 작품이 선사하는 처방전과도 같은 주제가 제시되어 있다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이다.
아름다운 삽화를 보는 즐거움도 크다.
이제 읽어야 할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이 설레임과 기쁨으로 남아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