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환경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10가지 환경 쟁점 ㅣ 꿈결 토론 시리즈 3
김강석 외 지음, 김숙경 그림 / 꿈결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토론 콘서트 '문화'편을 읽고 정말 좋은 책이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렇게 '환경'편까지 만나볼 수 있어서 기뻤다.
이번에도 꼭 짚고 넘어가야 할 10가지 환경 쟁점을 다루는데
'일상-과거와 미래-함께 만드는 지구'로 점진적으로 주제를 확장시키며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뉴스와 신문지상에서 이슈가 되곤 하는 문제들을 주제 별로 심도있게 다루기 때문에
피상적으로 귓가에 스치던 정보를 나의 것으로 숙고하며 깊이있게 들여다 보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그저 떠도는 정보와 검색으로 찾아내는 신뢰도가 낮은 자료가 아니라 제대로 정립된 내용을 믿고 취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다.
'주제 열기'에서 쟁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세상 들춰보기'에서는 필요한 배경지식들도 얻게 해준다.
TV토론회, 토크쇼, 좌담회, 라디오, 선발대회 등의 재미있고 실질적인 형식으로 토론이 진행되어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쉬어가기 코너를 통해서 또다른 생각거리를 제공해 준다.
마지막의 생각 정리하기는 지금까지 읽은 토론 내용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게 함으로써 독자에게는 새롭게 배운것을
돌이켜볼 수 있고, 스스로 기록할 수 있게 해준다.
이때 예시답안이 책 뒤편의 생각 더하기 코너에 실려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하나의 논제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라보는 관점도 기를 수 있다.
다루어지는 쟁점들을 생각하며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도 느낄 수 있고,
청소년들에게 좀더 환경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 중요하다는 참여의식을 이끌어 내게 된다.
특히 '동물원은 반드시 필요할까요?' 와 '매머드를 되살려도 될까요?'를 개인적으로 흥미롭게 보았다.
책을 읽은 후 함께 수업하는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유익한 시간이 될 것같다.
지루하거나 딱딱하지 않으면서 필요한 생각을 하도록 이끌어주는 좋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