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지금의 고민이 널 성장시켜줄 거야 - 흔들리는 10대의 삶을 잡아주는 가치의 힘
김경민 지음 / 글담출판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들리는 10대의 삶을 잡아주는 가치의 힘'이라는 부제를 보았을때, 질풍노도의 시기인 10대에게 훌륭하고 바람직한 권유와 조언이 나열되어있는 착한 책일 것이라는 추측을 했었다. 여기에는 좋은말이 자주 그렇듯 지루하기도 할 것이라는 각오도 하게 되었다.

그런데 그런 나의 선입견은 프롤로그를 보면서 사라졌고, 앞으로 펼쳐질 내용에 대한 설레이는 기대가 그 자리를 대신했다.

프롤로그의 제목 '책을 타고 가는 가치 찾기 여행'은 이 책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아이들이 책 좀 많이 읽었으면, 왜 좀더 읽지 않는걸까, 나 혼자만 안타깝고 애가 탔었다. 그런데 책의 1부에서는 10대들의 현실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들의 질문이나 생각을 이해하게 되며, 책의 유익함과 문학작품의 힘, 구체적인 책의 위력을 설명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2부, '가치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찾아내는 것' 에서는 1장에서 9장까지 총 9가지의 가치를 다룬다.

그 9가지는 '성적, 공부, 진로, 친구, 사랑, 가족, 외모, 돈, 폭력'인데 10대의 삶에 가장 중요한 가치들이 망라되어있다.

각각의 가치를 정의하고 설명하면서 가장 적절한 작품들이 함께 소개된다. 책의 장점과 특징도 간략하게 소개되면서 그 작품에서 다루어지는 가치를 드러내 보여줌으로써 독자가 좀더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구조는 저자가 독서를 강요하지 않으면서도 독자 스스로 책을 읽어보고 싶어지도록 마음을 움직이며, 주옥같은 작품들에 대해서 궁금하고 찾아읽고 싶어지게 할 것 같다.

그리고 장마다 마지막에 '인용도서'가 친절하게 정리되어 있는 부분도 독자에게는 반가운 점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실제로 새로운 필독도서 목록이 작성되었다. 그리고 그러한 책들로 다시 한번 10대와 소통해 보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다.

 

4장의 '친구'편에서는 [어린왕자]가 소개된다. 개인적으로 올해는 세번째 만남으로 반가왔다.

'어린왕자와 깊이 만나는 즐거움(최복현)', '한 입 코끼리(황경신)'를 통해서 계속 어린왕자를 되새기는 중에 만남이었다.

 

6장의 '가족'편에서 소개된 [대한민국의 부모]를 읽으면서 '아! 나도 이런 부모의 모습이 얼마나 많은가!' 개탄하게 되었다.

 

10대에 대한, 그들의 삶과 시간에 대한 저자의 애틋한 사랑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책이다.

이 책을 읽는 10대의 청소년들이 많이 위로받고, 용기도 얻고, 출구도 답도 조금씩 발견해 내게 되리라 믿어진다.

나 역시 방관하고 지적하는 기성세대가 아니라 따뜻한 마음으로 기도하며 사랑으로 믿어주는 자리에 서고 싶다.

부단한 노력, 그러나 가능하고 꼭 필요한 노력을 통해서...

 

글담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