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A학생은 C학생 밑에서 일하게 되는가 그리고 왜 B학생은 공무원이 되는가 - 부자 아빠가 들려주는 자녀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법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지음, 안진환 옮김 / 민음인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버트 기요사키의 신작이라는 것 만으로도 기대가 컸던 [왜 A학생은 C학생 밑에서 일하게 되는가 그리고 왜 B학생은 공무원이 되는가]는 범상치 않은 제목 만큼이나 특별한 책이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를 통해서 돈과 경제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선입견들을 흔들어놓기에 충분했고, 어느덧 많은 실천은 못했어도 기요사키의 작품들은 차곡차곡 책꽂이를 채우게됐다.

 

 

 

---------현재 학교 시스템이 학생들을 'A'학생(Academics, 학자형)이나 'B'학생(Bureaucrats, 관료형)이 되도록 훈련시킨다는 사실이다. 미국의 학교들은 'C'학생(Capitalists, 자본가형)을 키우는데 관심이 없다. 이 'C'학생들이 사업가의 길을 좇고 자본주의의 성화를 넘겨받아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인물들인데 말이다.------------

라고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밝히고, 오늘날 우리에게 닥친 글로벌 위기의 이유들을 제시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내가 생각하기에 부모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아이의 재능을 이끌어 내고 배움에 대한 사랑과 애정을 북돋는 교육 과정을 찾아내는 것이다.----------------------------

84쪽의 교육과정을 픽토그램으로 설명한 부분은 우리를 쉽게 이해시킨다.

 

자산이란, 내 주머니에 돈을 넣어 주는것 /부채란, 내 주머니에서 돈을 빼 가는것 으로 명확하게 정의하며

교사는 한 학기나 일 년밖에 가르치지 않지만 부모는 아이를 평생 가르친다는 것을 주지시킨다.

[나의 이야기]를 통해서는 저자의 경험을 함께 나눌수 있어서 하나의 사례를 간접체험케 한다.

[부모의 행동단계]코너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아이에게 가르쳐야 할 것들과 방법들을 제시해주고 있어서 바로 실천할수 있게 한것은 쉽지 않게 생각되는 금융교육에 독자가 자신감을 갖고 시도하게 한다.

 

2부의 핵심교훈은 "최고의 지성은 두 가지 상반된 생각을 동시에 품으면서도 정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다"라는 피츠제럴드의 말로 요약된다.

동전의 양쪽 면을 논하는 것이 아니다. 최고의 지성을 지닌 사람은 동전의 옆면에 서서 동전의 양쪽 면을 모두 볼 수 있는 사람이다.

 

계속 반복되어온 현금흐름 사분면에 대해 그 중요성이 다시한번 느껴진다.

'복지제도'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

 

"아는것이 힘이다"라는 명구가 떠오르고, 부자아빠가 있었던 저자처럼 아이들에게 그런 부모가 될수 있도록 공부하고 실천할 필요성을 느낀다.

지금 내가 살고있는 현재에 대한 책이자, 역사는 반복된다는 진리를 통해서 배우게 하는 책이며,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의 삶에 대한 책이다.

 

----이 책은 지금까지 내가 쓴 것 중에 가장 중요한 책이다. 자식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자식의 교육과 미래를 걱정하는 부모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기 때문이다. ----------

저자의 말에 공감하며, 책을 다 읽은 이제부터 다시 읽기 시작하면서 실천할 일이 남았다.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필요한 책이다.

 

<민음인>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