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그늘 웅진 모두의 그림책 54
조오 지음 / 웅진주니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오의 『나의 그늘(웅진주니어, 2023)』이 싱그러운 연둣빛 표지로 세상에 나왔다. 연두는 풀색이라 희망적이고, 햇볕이 스민 듯 조금 더 밝은 양지도 자연스럽다. 제목이 나의 세상이나 나의 태양처럼 기운찰 듯도 한데 『나의 그늘』이다. 시멘트 색, 어쩌면 먼지 색 『나의 구석』이 세상에 나온 지 3년여 만에 다시 찾아온 주인공 까마귀가 반갑다. “오”라는 외 글자가 작가의 필명인지 모르겠으나 까마귀는 그의 분신일까 추측해본다. 어쩌면 그보다는 우리 모두의 이명(다른 이름)이다, 에 무게가 실린다. 무엇이 되었건 분위기는 낙관적이다. 면지는 까마귀의 구석집 창을 보여준다.

『나의 구석』에서 애지중지 돌보았던 화분은 잘 자라 장 밖에까지 잎을 뻗는다. 화분을 내와 집 밖에 옮겨 심으니 잠시 누울 그늘이자 잠시 기댈 등받이가 되었다. 지나가던 새들이 쉬는 건 좋지만, 나뭇잎을 따먹는 고양이는 두고 볼 수 없다. 우산을 무기 삼아 고양이에 맞선다. 문제란 원래 예기치 않게 등장하고 연속해서 밀려온다. 이번에는 큰비다. 기지를 발휘해 나무를 붙들었지만 잎은 축 늘어져 버렸고 돌아서는 까마귀 어깨도 축 늘어져 버렸다. 두문불출의 시간, 자포자기의 심정일 때, 그 뒷모습을 바라보던 새가 있었다. 바로 『나의 구석』 말미에 인사 나눴던 친구다.

나무에 밧줄 지지대를? 친구 새가 했다. 식물 영양제를 꽂아둔 깨알 디테일? 친구 새가 했다. 풀도 심는다, 친구 새가! 그는 까마귀와 다른 새들을 움직이게 만든다. 고양이까지. 바닥의 연두는 영역이 넓어지고 색이 짙어진다. 풀은 무성해지고 나무는 자라고 우정은 깊어지며 휴식은 꿀맛이다. 하지만 문제란 원래 예기치 않게 등장하고 연속해서 밀려온다. 애석하게도, 역대급 스케일로 나타날 때 자비라곤 없다.

흥 많은 까마귀, 뮤직 큐에 몸을 맡기던 까마귀는 다시 한바탕 춤사위를 벌일 수 있을까? 에라 모르겠다 널브러져 있던 까마귀가 다시 기운을 추스르게 될까? 시간이 흘러, 너무 멋진 거 아닌가! 26층 나무집, 아니 현재 156층까지 나온 나무집(대체 어디까지?) 부럽지 않다. 환상적인 결말이 과연 후속작이 나올지를 궁금하게 만든다. 조금도 억지스럽지 않은 전개가 까마귀에게 흠뻑 이입하게 만든다. 까마귀의 희로애락, 아연실색, 쓰라림, 희망, 기대, 비상까지 한 권의 그림책 안에서 독자는 동고동락한다.

아기자기한 그림, 풀 한 포기, 꽃 한 송이까지 작가의 붓질은 허툰 구석이 없다. 그 정성이 독자 마음에 온기를 나른다. 이제 마지막 뒷면지다. 나 왜 철렁하는가! 겨울인가? 회색빛이잖아. 제본선에 있어야 할 나무는? 다음 이야기의 복선일까? 암시일까? 그림책 이론서를 너무 읽었다고 자체 진단하고 침착에 힘쓴다. 작가는 “제 그림도 누군가에게 다행인 것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썼다. 다행은 물론이고 행복이고 행운이다. 이 말로 마치련다. 이 사랑스런 그림책을 피해가지 않는 당신이 바로 승자다!




(출판사 도서 제공-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