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만화 바이러스 세계사 - 모두가 쉽게 읽고 이해하는 무시무시한 전염병의 역사 3분 만화 세계사
사이레이 지음, 이서연 옮김 / 정민미디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이레이의 3분 만화 바이러스 세계사(정민미디어/이서연 옮김)3분 만화 시리즈의 최근작으로 세계사에 이어 근래 가장 중요한 이슈인 팬데믹을 정리할 수 있는 책이다. 감염병의 세계적 유행을 주제로 인문학적 또는 과학적으로 접근하며 심도있게 전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지만 “3분 만화 바이러스 세계사는 제목에서 보이듯이 짧고 명쾌하게 그러나 요점을 놓치지 않고 강조하는 형식이다. 주제를 만화로 전달하는 만큼 독특한 캐릭터를 등장시키는데 오뚜기 같기도 한 단순화된 캐릭터는 자유자재로 활약하며 시선을 사로잡는다.

 

총 열 네편의 구성은 12가지의 전염병과 야생 동물과 전염병”, “코로나 19를 예방하는 법까지 두 편을 더해 핵심을 전달한다. 낯익은 질병들도 있고 이름은 익숙하지만 피상적으로 알고 있는 과거의 전염병들도 만날 수 있다. 인류 역사에서 여전히 강력한 흔적을 남긴 전염병들의 출현과 원인을 알아내기 위한 노력들, 오해와 희생, 남겨진 과제 등을 구체적으로 살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완전 정복을 외친 질병도 있지만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처럼 완전히 사라진 것이 아니기에 대유행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경우, 잊을만 하면 뉴스 기사로 올라오는 조류 독감 등 우리의 과제는 여전히 진행형으로 남는다. 특히 사스의 형제자매라 할 수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는 두려움과 고통을 안기는 현재 최대의 과제다. 코로나19의 증상 비교 표나 마스크 쓰기와 손씻기와 관련된 세분화된 정보들은 눈여겨 보았다. 캐릭터의 활용과 그림, 사진, 말주머니 등을 사용한 풍부하면서도 지루하지 않은 정보제공이 이 책의 장점이다. 다시 한 번 읽으며 숙지할 생각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