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엔지니어가 될 거야 BBC 과학 프로그램 진행자인 시니 소마라 박사가 들려주는 직업 이야기
시니 소마라 지음, 나자 사렐 그림, 박정화 옮김 / 바나나북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니 소마라 박사의 나는 엔지니어가 될 거야(바나나BOOK/나자 사렐 그림)는 아이들과 눈을 맞추며 엔지니어에 대해 알려주는 진로 그림책입니다. 공학박사이며 엔지니어인 시니 소마라는 과학 프로그램 진행자이자 어린이책 작가이기에 아이들에게는 최고의 안내자가 분명합니다. 엔지니어는 자주 들을 수 있는 익숙한 직업이지만 곧바로 설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까, 내가 생각하는 것은 전체의 일부분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도 스칩니다. 답을 찾아가는 길, 엔지니어를 꿈꾸는 친구들과 그 세계를 함께 탐색해 볼 생각에 설레이네요.

 

화사한 하늘색 표지, 이 소녀도 엔지니어가 되고 싶은가 봅니다. 면지를 여니 종이비행기 접는 순서가 그려져 있어요. 나도 아는데, 하지만 뭔가 다른 부분이 눈에 띕니다. 종이를 가져오게 되네요. 이야기가 시작되고 첫 장면인 세아의 방에는 여러 모양의 종이 비행기가 보입니다. 다른 종이로, 다른 크기로 접은 비행기들과 구긴 종이뭉치도 보이는데 이번 비행기 역시 나는 듯 하다 바로 추락하네요. 이때 할머니가 접은 종이비행기는 멋지게 날아갑니다.

 

할머니와 집을 나선 세아는 가는 길에 만나는 궁금한 것들을 실컷 질문합니다. 엘리베이터는 물론 크레인과 불도저, 늘 멋진 롤러코스터와 에스컬레이터의 구조와 작동 원리를 배워갑니다. ‘주파수 도약기술을 만든 헤디 라머와 알리시아에스볼러 데이비스나 레오나르도 다빈치, 파즐루 칸 등 훌륭한 엔지니어들도 새롭습니다. 이 날의 외출은 세아에게 새로운 세계로의 초대장 같습니다. 할머니는 비행기를 설계한단다. 조금 전에 이야기했던 사람들처럼 할머니도 엔지니어란다. 최고의 직업이지. 늘 새로운 것을 연구하고 문제점을 해결한단다. 엔지니어가 된다는 건 어떤 일을 끝까지 해낸다는 거야. 실패할 수도 있지만 성공할 때까지 계속 시도하는 거지!(책 속에서)” 할머니는 세아 뿐 아니라 모든 친구들에게 엔지니어의 세계를 설명합니다.

 

마지막 장은 관찰하고 질문하고 도전하는 일련의 과정을 즐기도록 질문을 던집니다. “왜 뜨거운 음식은 결국 차갑게 식을까요?”같은 질문이에요. 또한 엔지니어의 문제 해결법으로 아이디어와 실험 예시가 재미있게 담겨 있어요. 복잡해서 모르겠다 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나 크레인의 구조도 핵심을 부각한 그림으로 보니 신기하고 궁금증을 채워줍니다. 전체적으로 밝은 색채와 인물의 표정이 딱딱할 것 같은 지식 그림책을 푹 빠져서 즐기게 해주네요. 이제 이 책 한 권이면 엔지니어는요~”하고 자신있게 말하고 또 꿈을 키워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직업 이야기도 기다려집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