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내 기분
알렉스 앨런 지음, 앤 윌슨 그림, 사라 데이비스 컨설팅, 정유진 감수 / 사파리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렉스 앨런의 오늘의 내기분(사라피/앤 윌슨 그림)은 제목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감정그림책입니다. 하지만 그림 작가나 역자 외에 조금 다른 이름도 보입니다. ‘컨설팅감수로 지식전달이라는 목적과 함께 또 다른 유익을 염두에 두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감정을 다루는 책들을 근래 더 자주 만나게 되는데 그들과 다른 특징은 무엇일지 눈여겨 보게 됩니다. 책의 표지에는 크고 튼튼해 보이는 대관람차가 돌아가고 있습니다. 보랏빛과 짙은 푸른빛 배경에 선명한 별들까지 밤하늘처럼 아름답네요. 관람차의 일인용 좌석에는 다양한 동물들이 타고 즐기고 있습니다. 속표지에서 동물들은 구름을 타고 하늘을 유영합니다. 더 자유로와 보이네요.

 

책이 시작되면 감정의 여행도 시작됩니다. 행복, 슬픔, , 두려움, 걱정까지 다섯 가지 주요 감정을 살펴봅니다. 각각의 감정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질문을 던지면 나도 모르게 집중하면서 정의 내려보기도, 연상되는 것들을 자유로이 내뱉기도 합니다. 뒤이어 이 책의 특징인 과학 한 스푼이 등장하는데 사람의 기분과 생리적 반응의 관계를 설명해줍니다. 자연스런 신체 현상을 이해하고 나면 감정을 긍정적으로 다루는게 조금 더 수월해집니다. 이때 함께해 보아요코너에서 때로는 쉽고 때로는 유쾌한 조언을 제시하는데 이를 따름으로써 우리는 내 감정의 주인은 바로 나라는 것을 알게되고 조금씩 문제해결력을 높이게 됩니다.

 

오늘의 내기분의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은 시선을 사로잡는 그림에 있습니다. 제시되는 다섯 가지 감정을 가장 잘 대표할 만한 삽화는 그 자체로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슬픈 장면에서는 눈물이 방울방울 책을 타고 떨어질 듯 하고 각각의 방울이 비슷해 보이면서도 모두 다른 색감, 다른 무늬라는 것을 눈치채게 되면 슬픔의 이유에 관심을 기울이게 됩니다. 화나고 불안하고 걱정하는 장면들이 감정을 충만하게 대변하기 때문에 직면함으로 이미 카타르시스가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이 책으로 아이의 기분을 읽어주고 도와주는 것도 좋지만 그와 동시에 어른의 마음도 멈추고 쉼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뭇잎에 쓴 걱정거리가 강물을 타고 떠가는 모습을 보니 나의 걱정도 가벼워지네요. 흘러가는 것은 때로 마침표나 정답보다 더 힘이 세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책과 함께 제공되는 표정 팻말은 멋진 선물입니다. ‘행복한 나 자신이 되기 위해서 지금 내 기분을 표현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면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