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쟈의 러시아 문학 강의 19세기 - 푸슈킨에서 체호프까지 로쟈의 러시아 문학 강의
이현우 지음, 조성민 그림 / 현암사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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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좋은 기회를 만나 도스토옙스키와 톨스토이의 작품을 다시 한 번 정독할 수 있었다. 특히 문학동네의 도스토옙스키 챌린지가 선물 같았고 그 에너지를 모아 얼마 전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를 읽어낼 수 있었다. 그들의 남은 작품들을 곧 다시 모으고 읽어낼 생각이다. 로쟈 선생님의 강의 듣기도 하고 싶은 일들 중 하나였다. 그러던 중 러시아 대문호의 작품 읽기를 잠시 중단하고 드디어 로쟈의 러시아 문학 강의 19세기를 펼칠 수 있었다. 일단 표지가 아름답다. 본문 중간에 다양한 사진 자료들도 풍성하다. 무엇보다 펼침면으로 삽입된 작가의 연필화는 무척이나 마음에 들어 따로 떼어내 액자를 만들고 싶다는, 그러기 위해 한 권을 더 장만해야 하지 않을까 고민하게 만든다.

 

강의한 내용을 책으로 정리했기 때문인지 같은 공간에서 강의를 듣고 있는 기분으로 현장감있게 집중할 수 있었다. “로쟈의 러시아 문학 강의 19세기1장에서 러시아 역사와 특징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나머지 2장부터 9장까지는 푸슈킨부터 체호프까지 일곱 명의 작가들을 차례로 만나본다. 탄생부터 사망까지 작가에 대해 알아야 할 중요한 에피소드, 시대적 이슈나 배경, 주변 환경과 작품의 연관성, 문학적 의의나 특징을 전한다. 더불어 작가별로 선정한 대표작을 깊이있게 다루는데 이는 앞에서 알아본 작가의 특성이 어떻게 작품으로 구현되었는지 연결해 볼 수 있어 흥미진진했다.

 

수 백번 들었지만 여전히 읽지 않은게 확실한 푸슈킨의 예브게니 오네긴”, 이정도 회자되면 읽어야 마땅하다 생각했지만 역시 스쳐지나갔던 이름 레르몬토프, 단편선으로만 만났던 체호프, 문고본으로 읽었던 투르게네프다. 적어도 로쟈 선생님께서 대표작으로 소개한 작품은 조만간 찾아서 읽게 될 것이다. 고골의 외투는 내게 인상깊은 작품이었기에 아이들에게 강권하곤 했는데 작가의 삶과 고민은 공감되면서도 안쓰럽게 느껴진다. 그는 이런 세계에서 구원의 방도를 찾으려 했습니다. 피로고프나 코발료프의 세계만 그리라고 하면 고골은 천재적 작가입니다. 얼마든지 그려낼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 이것만 해서는 안 되겠다생각한 겁니다. 악마적인 세계 말고 뭔가 긍정적 세계, 선한 인간과 아름다운 인간을 그려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런 소명, 욕망이 그의 창작뿐만 아니라 실제로 그의 생명을 단축하게 만든 겁니다.(139p)"

 

도스토예프스키는 죄와 벌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을 모두 정리해준다. 특별히 죄와 벌의 에필로그가 작가의 의도를 강요하는 것이 아닌가, 꼭 필요했을까 궁금했다. 그런데 라스콜리니코프가 소냐와 자신을 동일시하다가 그 차이를 인지하게 되는 부분이기에 필수적이라는 해석으로 답을 얻었다. 변증법대신 이 찾아왔다. 도스토예프스키가 라스콜리니코프의 여정을 한 줄로 명징하게 요약한 겁니다. (215p) 책을 다시 꺼내보게 된다.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에서는 드미트리를 행위적 차원에서의 주인공(218p), 정념의 인간이고 미학적 인간(223p)이며 캐릭터를 갖지 않는 인물(224p)이라는 점을 이해하게 된다.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리나읽기도 남은 과제다. 19세기 러시아 문학사를 비추는 대표 작가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강의를 강의실이 아닌 책으로 접하며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20세기편도 곧 만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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