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동 독서법 - 초중고로 이어지는 입시독서의 모든 것
박노성.여성오 지음 / 일상과이상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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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법 책들은 계속 새롭게 나오고 있는데 대치동 독서법이라는 제목은 사뭇 다른 느낌을 준다. 입시경쟁의 열기가 뜨거운 대치동이라는 장소가 이 책의 상징성을 대변한다.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민감하게 대처하며 내신, 수시, 정시에서 주요한 결과를 낸다는 목표 하에 독서의 모든 것을 살피고 방향을 분명히 짚어주기 때문이다. 문제 진단으로 시작해서 설득력있는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해결책을 제시함으로 독자는 내적, 외적으로 변화할 추진력을 얻게 된다. 실력은 부족한 부분을 반복적으로 교정할 때 향상되는데, 의도적인 연습의 두 가지 특징을 실력 향상을 목적으로 계획된 구체적인 활동과 수없이 반복할 수 있는 단순한 활동이라고 지적한다.(50


나 또한 가장 이상적인 독서법이라 생각하는 하시모토 다케시의 슬로리딩을 만나게 된다. 피상적으로 이해했던 슬로리딩의 핵심인 읽기의 깊이, 비틀어 읽기, 필사법과 원서읽기를 포함한 정다독법 등에 온전히 접근하면서 책이 인생이 되는 과정에 공감한다. 독서를 제대로 할 때 생각덩어리가 만들어지고 생각덩어리는 통찰과 성찰을 주는데 를 기준으로 정리함으로 맥락을 가졌을 때 내것으로 기억에 남는다.(109) 생각덩어리 방해요소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2부와 3부는 유아부터 중 고등학생을 위한 독서법을 다룬다. 유초등을 위한 발달단계별 독서법에서 시기별 특징과 다양한 추천도서들을 제공한다


가장 관심있었던 3부에서는 창의융합독서를 위한 세 가지 기초인 통독, 필사, 독서기록에 대해 설명한다. 정리법에서 책을 많이 읽으면 글쓰기는 저절로 는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근거 없는 말입니다.(224)’라는데 동의한다. 제안한 8가지 글쓰기 요령을 기본적으로 익힌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창작도서(문학)읽기와 정보도서(비문학)읽기는 꼼꼼히 살필만하다. 구조를 파악하며 읽는 법과 플롯의 역할은 인상적인데 위대한 게츠비모비딕비교읽기는 무척 새로웠다. 오셀로의 등장인물들과 일본 전국시대 인물이 연결되는 시대적 배경은 창의융합독서의 매력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중고생을 위해 창작도서와 정보도서 각각 20권을 추천하고 해설을 곁들였는데 시간을 내서 읽어둔다면 재산이 될 듯하다. 책 전체에 걸쳐서 필독도서를 꼽아주기 때문에 다 읽고 나면 살 책이(나처럼 책은 산다주의일 경우), 또는 빌려 읽어야 할 책이 한 다발 쏟아진다. 한 권의 책을 얼마나 풍성하고 깊이있게 만날 수 있는지 가능성을 넓히는 계기이기도 하다. 학생들의 현실을 가까이서 파악하고 최선의 것을 내어주는 두 저자의 열정이 고스란히 전해진다. 나 역시 읽고 생각하는 마음가짐을 새롭게 돌아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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